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산업화 포스트모더니즘 의미 탈근대화 의미 한국형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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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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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산업화
목차
Ⅰ 포스트모더니즘(탈근대화)의 의미
Ⅱ 1990년대
1. 탈냉전과 무한 경쟁 시대
2. 대기업 중심의 디자인 발전
3. 디자인 진흥정책의 다변화
Ⅲ 포스트모더니즘
1. 탈근대화(포스트모더니즘)와 세계화
2. 전통문화와 대중문화
3. 문화산업론
Ⅳ ‘한국형’ 디자인
1. 한국형 디자인의 등장
2. 한국적 건축의 반성
Ⅰ 포스트모더니즘(탈근대화)의 의미
포스트모더니즘의 이전인 모더니즘은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너,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개성 ·자율성 ·다양성 ·대중성을 중시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절대이념을 거부했기에 탈이념이라는 이 시대 정치이론을 낳는다. 또한 후기산업사회 문화논리로 비판받기도 한다.
탈이념, 광고와 패션에 의한 소비문화, 여성운동, 제3세계운동 등 포스트모던시대의 사회정치현상은 한국사회와도 무관하지 않다. 미술 ·건축 ·무용 ·연극에서는 실험과 저항이 맞물려왔고 1980년대 말 동구권의 사회주의 몰락과 문민정부의 출현은 한국 문학과 예술에도 포스트모던 바람을 일게 하였다. 근대나 현대는 서유럽에 비하여 짧고 급속히 이루어졌기에 시민의식과 기술산업사회가 균형을 이룰 수 없었다.
Ⅱ 1990년대
1. 탈냉전과 무한 경쟁 시대
1991년 러시아가 공산 체제를 포기하고 시장경제 체제로 전환하면서 미국과 소련 중심의 양극화 체제는 막을 내리고 시장경제 중심의 무한 경쟁 시대로 돌입하였다.
1992년 12월 18일 대통령 선거에서 김영삼 후보가 당선되면서 문민정부가 들어섰다. 문민정부는 정통성 시비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었고, 새로운 민주주의 시대를 열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한 정권 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