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1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
 2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2
 3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3
 4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4
 5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5
 6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6
 7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7
 8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8
 9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9
 10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0
 11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1
 12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2
 13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3
 14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4
 15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5
 16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6
 17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7
 18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8
 19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19
 20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 2장. 포스트모더니즘이란?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의 "발생시기"
3.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1)1950년대 말에서 60년대까지의 포스트모더니즘
2) 197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3)198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제 3 장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
1. TV 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2.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제 4장. 한국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1.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1)획일성 통일성을 깨는 탈 형식의 바람
2)20세기 후반의 새로운 문화 형식
3)사회 현상속에서 나타나는 포스트 모더니즘
① 개성과 감각화 되어가는 라이프 스타일
② 개성을 강조하는 평등 지향 사회로의 전이
③ 권위주의 해체 작업의 가시화
④ 탈 형식.탈 동질을 추구하는 소량 다품종 생산 시대
4)대중문화로 나타나는 포스트 모더니즘
2.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의 등장 배경
1)생산자적 측면
2)소비자적 측면
3)영상매체에 의한 대중문화
4) 광고라는 측면
3.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의 유형
1) 형식주의적 관점의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
①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영상 표현
②고정 관념화 된 인물상 탈피
③드라마 형식을 이용한 상호 텍스트성
④ 탈 장르화 및 장르의 혼합
⑤ 전통적인 색체 조화와 파괴
⑥ 파격적인 카메라 이동 및 시선 일치의 파괴
⑦ 페미니즘적 시선
2) 기호학적 관점의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
①서술 구조의 해체 및 파편화 된 영상 이미지
②현실과 허구의 혼합
③언어 메시지의 실종
4.포스트 모더니즘 광고의 방향

제5장 포스트모더니즘 회화
1.형이상학적 고전주의
2.서술적고전주의(Narrative Classism)
3.알레고리적 고전주의(Allegorical Classism)
4.클래식한 감각주의 (The Classical Sensibility)
6. 현대 미술 속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이 미치는 영향

제 6장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를 중심으로
1. 포스트 모더니즘과 영화
2. 상업 영화의 포스트 모더니즘 도용
1)`대중 주의'가 `상업화'로 변질되고 있다.
2)`역사의 재검증'이 `탈 역사화'로 변질되고 있다.
3) `마스터 내러티브'의 붕괴가 `시각 효과의 강화'로 왜곡되고 있다.
4) `다원화'가 `획일화'로 변질되고 있다.
3.순수한 대중적 텍스트로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제 7 장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1장 서론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모든 문화 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그 개념과 성격을 규정하기 힘든 전통이나 이론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든 것은 그것이 문예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뒤늦게 대두된 현상 이기도 하다. 이 포스트모더니즘은 비단 문예 이론 뿐만아니라 건축, 음악, 미술 심지어 정치 등 모든 사회 전반에 걸쳐 기존의 사상을 흡수 혹은 해체시키면서 계속 생성·발전하기 때문에 그 영역은 비대할 수 밖에 없으며, 정의 또한 규정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원조격인 미국에서조차도 아직 개념 정립이 제대로 서있지 않은 상태이며, 각 이론가들의 주장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부를 설명하기 보다는 일부밖에 소화시킬 수 없는 등 애매모호한 상태에 있다.이러한 상황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적 수용 가능성에 대해 논한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울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이 현재 한국 문단 전반에 걸쳐 계속 시비거리가 되고 있으며 한국의 현실적 상황도 후기 다국적 산업 자본주의와 탈 식민주의에 맞물려 포스트모던 시대를 걷고 있다면 이에 대해 논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게다가 '80년대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포스트모던적 성향을 가지는 작가와 이론가들이 눈에 띄게 출현하는 현 상황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무분별한 직수입이나 무조건 배척은 포스트모더니즘이 하나의 사조로 정착하고 있는 현 단계에서 보면 신식민주의나 전근대적 사고로 밖에 볼 수 없다. 몆 년전만 하더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은, “서구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그다지 논의가 되지 않았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고 해서 포스트모더니즘 문화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레비젼 광고와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이 글에서는 영상매체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를 좀 더 효과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정호,강내희 편,포스트 모더니즘의 쟁점,도서출판 터,1991.
강명구,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민음사,1993.
김성곤,정정호 역,Steven Connor 저,포스트 모던 문화,1993.
박상선 편,포스트 모더니즘의 예술과 철학,열음사,1992.
정정호 편,포스트 모더니즘과 한국문학,글,1991.
김욱동 편,포스트 모더니즘과 포스트 구조주의,현암사,1993.
김욱동 편,포스트 모더니즘과 예술,청.하,1991.
사회와 사상(제23호),한길사,1990.


하고 싶은 말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