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1  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1
 2  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2
 3  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3
 4  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4
 5  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5
 6  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6
 7  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7
 8  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

1. 들어가며
2. 모더니즘 이론 탐색
3. 기교주의 비판과 전체시론의 탄생
- 임화와의 기교주의 논쟁을 중심으로 -
4. 과학적 시학으로 새로운 시 원리 추구
5. 요약 및 정리
1. 들어가며
모던이란 시대는 과학문명의 발달, 자본주의의 팽배, 절대적 가치의 부재, 세계대전의 소용돌이 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와중을 돌출할 한 방편으로, 또는 그에 대한 비판으로서 모더니즘은 종교와 윤리의 가치를 주장했으며, 전통과 역사를 문학 속에 구현하고자 했던 것이다. 즉 국가적 세계적으로 모순 현실에 대한 한 타개책 진순애,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론 연구 -김기림 최재서의 문학론을 중심으로-, 371면.
이자 30년대 사회정황과 리얼리즘의 침체 위기를 타개하고자 하는 일련의 사회적 상징행위로 가늠할 수 있겠다.
모더니즘이 뿌리를 내릴 사회적 정황과 새로운 시대정신에 대한 요구가 부합되면서 1930년대의 조선은 다시 근대를 새롭게 밀어 올릴 문학론이 등장할 시기이자, 문명사의 위기의식에서 탈출할 새로운 대안이 시급함을 말해주는 상황이었다. 이에 김기림은 새로운 시란 현대문명의 징후를 반영한 주지적 모더니즘 시 고명수, 한국문학이론과 모더니즘 -김기림 시론의 의의-, 『한국문학연구』 제16호, 1993, 247면.
로 보고 영 미 이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자신의 시론을 전개하였다.
초기에 그는 진부한 내용과 고루한 형식에 불과한 센티멘탈 로맨티시즘과 내용의 관념성과 말의 가치를 소홀히 여겼던 편내용주의를 비판하면서 주지적 모더니즘을 탐색했다. 1930년대 중반에는 자신이 추구했던 기교주의를 비판하면서 내용과 형식의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는 전체시론을 내세우며 임화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후반기에는 문화와 진보의 상징인 과학을 바탕으로 시론을 정립해야 한다는 과학적 시학을 발굴, 새로운 시 원리를 추구하는 등 1930년대의 전형기에 새로운 문학론을 전개하고자 하는 모색의 과정을 거치면서 자기만의 시론을 정립하는 데에 힘썼다.
프로문학, 민족주의문학의 강력한 이데올로기에 길들여졌던 한국비평계가 전형기를 맞아 무엇보다 먼저 주조 탐색에 관심을 집중했다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인 동시에 시대를 이끄는 주조가 발견될 수 없는 곤란에 처했 김윤식, 『한국현대문학비평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150면.
던 당대 상황을 또한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문단을 이끌 새로운 논리를 찾고자 하는 모색기 속에서 김기림은 어떤 시론을 펼쳤는지, 또한 그 변화양상은 어떠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모더니즘 1930년대 당시 서구문학이론 수용에 적극적이었던 대표적인 비평가는 김기림과 최재서였다. 이들 지식인은 시대정신 모색의 중추를 향하던 전형기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음은 물론이고, 모더니즘 문학론 형성에 토대를 마련하는 데에 중요한 위치를 점했다. 특히 용어선택에서는 조금씩 견해차가 있었는데, 모더니즘이라는 이름은 김기림에 의해, 주지주의는 최재서에 의해 주로 사용되었다. 주지주의 문학론은 낭만주의 극복으로 나타난 신고전주의의 다른 명칭으로, 시에서는 좁은 의미의 모더니즘과 이미지즘, 비평에서는 주지주의라고 불리었다. 따라서 상위개념으로서 모더니즘 속에 모더니즘, 이미지즘, 주지주의 등의 하위개념이 존재하며, 또 하위개념의 동일의미로서 신고전주의(고전주의), 과학주의 등이 포함되기도 한다. (진순애,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론 연구 -김기림 최재서의 문학론을 중심으로-, 350면 참조.)
이론 탐색
김기림은 1920년대를 서구적 의미의 19세기, 즉 로맨티시즘과 세기말 문학의 말류인 센티멘탈 로맨티시즘, 내용 편중의 경향파 문학의 시대로 파악했다. 그는 1930년대 모더니즘 운동을 1920년대 낡은 문학에 대한 반명제로서 정초하였으며 장인수, 근대 보편과 식민지 현실의 간극 -김기림 모더니즘론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 한계-, 『반교어문연구』 제15집, 181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