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

 1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
 2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2
 3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3
 4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4
 5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5
 6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6
 7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7
 8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8
 9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9
 10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0
 11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1
 12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2
 13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3
 14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4
 15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5
 16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6
 17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7
 18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8
 19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19
 20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21페이지 / hwp
  • 2,200원
  • 66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 목차 -
서론
Ⅰ. 누벨바그 그 이전
1. 영화의 탄생 및 형성 과정 ··················· 2
2. 20년대 예술 영화의 황금시대 ··············· 3
3. 30년대 시적 리얼리즘 ························· 4
4. 전후 프랑스 영화와 세계 영화사의 흐름 ··· 5
Ⅱ. 누벨바그 그리고 작가주의
1. 작가주의 ·········································· 6
2. 작가들 ············································· 7
3. 누벨바그의 탄생 배경 ··························· 8
4. 누벨바그의 경향 ·································· 10
Ⅲ. 고다르 & 트뤼포
1. 고다르와 트뤼포 ·································· 10
2. 그들의 영화들 ····································· 15
3. 비브르 사비 분석 ·································· 18
서론 - 프랑스 영화 그리고 누벨바그
프랑스는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을 주도하며 세계 예술영화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또, 1950년대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 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했고,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 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이렇듯 프랑스는 영화 역사를 말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나라이고, 그 이후로도 누벨이마쥬 등의 새로운 영상 실험 등을 계속하며 영화사의 큰 장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우리는 이렇듯 영화에 대해 알고자 하면 프랑스 영화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고, 프랑스 영화에 대해 알고자 한다면 고전과 현대영화를 나눈 누벨바그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다.
Ⅰ. 누벨바그 그 이전
1. 영화의 탄생 및 형성 과정
미국의 발명왕 에디슨은 자신의 기술자인 윌리엄 로우리 딕슨과 연구를 거듭한 끝에, 1893년 마침내 인류 최초로 현실의 움직임을 완벽하게 보여주는 최초의 기계장치인 키네토스코프를 발명해낸 것이다. 그러나 키네토스코프 역시 하나의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페니 아케이드라는 박스 안에 들어가 동전을 넣고 조그만 구멍으로 혼자 보는 그저 신기한 기계에 불과했다.
뤼미에르 형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
뤼미에르 형제는 스크린을 통한 영사의 기능을 영화에 부여한 최초의 인물이다. 즉,영사불가능이라는, 에디슨의 키네투스코프가 지닌 치명적인 약점을 보완하면서, 영화를 수십 명 혹은 수백 명 이상이 모여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이른바 대중문화 의 한 장으로 탄생시켰다. 영화에 대중성 이라는 가장 중요한 속성을 부여함으로써, 이후 영화가 신생 장르의 한계를 넘어 중요한 현대 예술의 한 장르로 자리 잡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 것이다. 뤼미에르는 (1895)과 (1895)라는 세계 최초의 영화 작품 film를 만들었다.
조르주 멜리에스
한편, 뤼미에르 형제의 뒤를 이어 영화에 뛰어든 멜리에스는 1902년에 영화사에 길이 남을 또 하나의 중요한 공헌을 세운다. 멜리에스는 처음으로 영화에서의 허구적인 스토리 구축의 가능성을 선보였던 것이다(,1902). 물론 그의 허구 영화는 뤼미에르의 영화가 발표된 이듬해부터 줄곧 시도되어온 것이지만, 에 이르러 비로소 하나의 완성된 작품으로 탄생한다. 이 작품을 기점으로, 영화는 현실에 대한 단순한 기록에서 벗어나 현실을 재구성하거나 독창적인 허구의 세계를 만들어낼 수 있는 하나의 훌륭한 예술 장르가 된다. 바야흐로, 영화 산업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프랑스 영화의 성장과 하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