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는 당시 지배적이었던 영화 형식, 즉 연극과 소설을 모방한 이야기 구조와 전개로부터 벗어나 영화 고유의 형식적 특성을 살린 영화를 지향한다. 주로 회화적인 아름다움이나 강렬한 심리적 탐구에 매우 집착하는 특성이 있다. 현대 영화에서 회상 장면을 통해 많이 볼 수 있는 기법들(오버랩
1)뤼미에르 형제에서 유성영화의 탄생까지
1895년 파리의 관객에게 선보인 뤼미에르의 영사기 ‘시네마토그라프’는, 1839년 사진의 출현 이후 지속되어온 발명가들의 오랜 꿈이었던 ‘실재의 완벽한 재현’을 실현시켰다. 그리고 이어 멜리에스, 파테, 고몽이 각각 영화라는 모험에 뛰어든다. 그 후 10
Ⅰ. 들어가며
"따뜻하고 감성적이나 대개는 지루하게 끌다가 끝에서는 밋밋하게 끝나버리는 영화." "예술성이 뛰어나지만 그 만큼 재미는 없는 영화." 이런 것이 프랑스영화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이다. 이런 인식 속에서 프랑스 영화는 우리의 생활과는 멀어져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우리가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
최근 일부 영화사가들은 현제 전 세계의 영화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 영화의 강력한 지배력을 의식하면서, 1893년 키네토스코프를 발명했던 에디슨과 딕슨을 새롭게 영화의 아버지로 숭상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에디슨과 딕슨의 키네토스코프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