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속의 기독교 교육행정을 위한 통합적 리더십

 1  세계화 속의 기독교 교육행정을 위한 통합적 리더십-1
 2  세계화 속의 기독교 교육행정을 위한 통합적 리더십-2
 3  세계화 속의 기독교 교육행정을 위한 통합적 리더십-3
 4  세계화 속의 기독교 교육행정을 위한 통합적 리더십-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화 속의 기독교 교육행정을 위한 통합적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화 속의 기독교 교육행정을 위한 통합적 리더십
들어가는 말
성인기독교교육의계획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중요한 것은 반드시 교육행정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크게 기독교교육 행정의 관점에서 언급되는 리더십에 대한 논의는 전통적 관점에서의 리더십,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리더십, 그리고 과정신학적 관점에서의 리더십, 담화신학적 관점에서의 리더십이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네가지의 리더십과 담화신학에 의한 통합적 리더십을 살펴보고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이 무엇인지 고찰 해보고자 한다.
본 말
1. 리더십 이론에 대한 전통주의적 접근
전통주의적 접근의 리더십은 행동과학에 근거하고, 이것은 심리학적 접근의 특성이론과 사회적 접근의 상황이론을 종합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심리학적 접근의 특성이론(traitst theory)에 의한 리더십은 사람이 지닌 특성을 중심으로 지도자의 특성, 그 자체를 찾아내는 데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사회적 접근의 상황이론(situation theory)에 의한 리더십이론은 지도자가 등장하게 되는 상황을 분석하여 리더십을 설명하려는 사회학적 접근으로 지도자의 내면의 특성보다는 현실적으로 지도자가 처해 있는 사회적 상황, 즉 조직의 구조와 기능, 조직의 성격과 목적 그리고 구성원의 태도와 필요 등을 파악하고 그것들과 지도자와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리더십을 이해하려는 접근방식이다.
리더십이론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은 행동을 과업중심차원(initiating structure)과 인화중심차원(consideration structure)으로 구분할 수 있다. 행동과학적 관점에서의 이상적인 리더십은 과업 지향적 차원과 관계 지향적 차원을 같이 높이는 리더십이다.
행동과학적 리더십이론에서의 구성요소는 최고의 행정집행자(CEO, Chief Executive Officer)의 직무, 즉 리더의 역할에 대하여 굴릭은 다음의 일곱 가지-계획(planning), 조직(orgnizing), 인사배치(staffing), 위임(delega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예산편성(budgating)-이다.
2. 리더십이론에 대한 갈등론적 접근
인간 내적인 갈등과 리더십에서 신학적 측면에서 회심을 위한 카리스마의적 리더십이 필요하며, 심층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무의식이 의식화되도록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할 줄 알며, 지속적인 대화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며, 양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구조주의 심리학자들의 경우도 각 발달단계들은 성숙의 과정으로 갈등을 가지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정의적 측면에서도 갈등 치유를 위해서 리더는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중요하게 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