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

 1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
 2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2
 3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3
 4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4
 5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5
 6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6
 7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7
 8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8
 9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9
 10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0
 11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1
 12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2
 13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3
 14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4
 15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5
 16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6
 17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7
 18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
목차
서론
-1.중국의 정치적 혁명
본론
-2.중국혁명의 과정
-3.중국이 혁명에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
-4.소련의 사회주의 붕괴원인
결론
-5.민주주의 관점에서의 중국 사회주의
참고문헌
1.중국의 정치적 혁명
20세기로 들어오면서 중국에서는 혁명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물론 혁명운동의 태동은 1894년에 중국의 국부로 존중되는 손문이 하와이에서 흥중회를 조직함으로써 시작되었지만, 혁명운동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은 의화단운동 이후였다. 청 일전쟁에서의 패배와 열강에 의한 과분이라는 위기 아래 이루어졌던 1898년의 무술개 혁이 실패하고, 뒤이어 일어난 의화단 사건으로 청조의 권위가 갈수록 떨어지고 또한 청에 대한 강한 불만이 고조됨으로써 ‘혁명’이라는 단어는 중국인들에게 보다 용이하 게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이 때 혁명의 구체적인 구호로서 이용되었던 ‘청조타도’에는 민족주의 지배에 반발하 는 종족적인 의미도 포함되었지만 군주 전제를 반대하고 민주공화정을 수립하자는 의미 가 보다 중요했었다. 대체로 공화정을 수립하기 위한 혁명은 일단 1911년 신해혁명으 로 성공했다. 그러나 신해혁명은 표면적으로 만청황제를 퇴위시켰다는 점에서 정치적 의미가 없진 않지만, 구세력과 군벌 같은 반민주 공화세력의 온존으로 실질적인 자본주 의 민주국가체제의 수립을 이룩할 수 없었다.
공화 민주라는 정치혁명의 미완으로 중국의 혼돈이 계속 될 때, 러시아 혁명과 1919 년에 벌어진 5.4사건을 계기로 공산주의 혁명 사상이 도입되면서 1920년 중국은 또 한 차례 혁명의 열풍에 빠져들게 되었다. 1921년에 창당된 중국공산당은 공산주의 혁명을 수행하기 위해 자신의 세력을 확장하고자 노력했고, 그 과정에서 중국 공산당과 연합전 선을 추진했다. 중국국민당의 지도자 손문도 자신이 주장해왔던 ‘국민혁명’을의 좌절을 극복하고 새로운 출로를 찾기 위해 이들과 손잡게 되었다. 최종적인 목적은 달랐지만, 이들 두 혁명세력의 연합은 중국사회에 고조되기 시작했던 국민국가 건설의 열망에 부 응 할 수 있었던 정치사건이었다. 그 결과 이들이 추진했던 국민혁명은 1928년에 남경 국민정부의 수립을 이룰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 사이에서는 양립하기 힘든 근본적인 차이점들이 존재했다. 예컨대 국민혁명을 국민혁명 실천의 주체인 국민을 공산당은 노 동자와 농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해석했지만, 국민당은 반민족분자를 제외한 전민족으로 간주했다. 이 밖에도 근대국가의 내용, 건설방법, 대외관계 등은 수많은 부 분에서의 차이들니 혁명의 성공과정에서 더욱 선면하게 드러나면서 이들은 서로 생존과 발전을 위해 투쟁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30년대 초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을 받으면서도 국공간의 대립은 혁명의 완수라는 미 명아래 계속되었다. 남경국민정부는 붑벌의 완수로 외관적인 전국 통일을 이룩했지만, 그 통일의 통일의 성공은 신해혁명과 마찬가지로 혁명세력의 힘만으로는 이루어지지 못 하였다. 그 과정에서 이루어진 군벌과의 타협은 진정한 통일을 방해했고, 근대국가의 건설을 왜곡시켰다. 또한 국공분열 이후 소수세력으로 불리한 형세에 놓여졌던 공산당 은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이라는 민족적 위기 아래 자신의 존재가치를 중국인들에게 재확 인시킬 수 있었다.즉 이들은 국가의 주권 수호를 주장하는 지식인, 시민, 민중의 움직임 아래‘일치단결 항일구국’를 주장하여 , ‘선안내 후양외’를 통한 근대국가 건설을 주장했 던 국민당에 대항하면서 생존해 나갈 수 있었다. 결국 지속되었던 일본 침략은 국민당 의 국가건설론보다 공산당의 주장에 설득력을 부여하게 되었고, 이러한 사실여론의 결 가는 서안사변을 폭발했다. 그 결과 공산당은 생존의 기회를 얻게 되었고 이후 ‘신민주 주의론’이라는 나름대로의 논리를 통해 신중국 국가건설의 경쟁에 다시 뛰어들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1945년 항전 승리와 함께 시작된 국공내전에서 승리함으로써 중국공산 당은 대륙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이라는 신중국의 건설은 추진하게 되었다.물론 중국 국 민당도 비록 대만이라는 작은 섬에서이지만 남경정부 이래의 건설론에 입각해서 신중국 을 설립하고자 노력했다.
1949년 이후 중국은 대만해협 양쪽에서 사회주의 국가와 자본주의 국가의 건설을 위한 노력이 시도되었다. 물론 이러한 움직임은 쉽지 않았다. 특히 장기적인 냉전체제는 국 제 상황속에서 비효율적이고 흑백논리적인 전시체제의 지속으로 인해 사회주의 체제는 중국에서 순조롭게 발전하지 못하고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켰다. 그 결과 1970년대 말 등소평의 등장 이래 중국은 자신들의 체제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자 유로운 주체로서 개인이 확립되지 못하고 그들은 사회내부에 규제할 수 있는 법치도 확립되지 못한 중국에서는 현실적으로 유일하게 전중국을 통합시키고 있는 공산당 이외 의 다른 정치세력이 대두되지 못하면서 중국식 사회주의라는 구호 아래서 급변하는 세 계 정세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2.중국혁명의 과정
중국의 정치는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과 함께 완전한 사회주의국가로 발전하기 까지의 많은 사건과 함께 여러 혁명과정을 거쳐 왔다.
1)신해혁명과 중화민국의 성립 그리고 군벌의 등장
①신해혁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