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포트폴리오

 1  체육 포트폴리오-1
 2  체육 포트폴리오-2
 3  체육 포트폴리오-3
 4  체육 포트폴리오-4
 5  체육 포트폴리오-5
 6  체육 포트폴리오-6
 7  체육 포트폴리오-7
 8  체육 포트폴리오-8
 9  체육 포트폴리오-9
 10  체육 포트폴리오-10
 11  체육 포트폴리오-11
 12  체육 포트폴리오-12
 13  체육 포트폴리오-13
 14  체육 포트폴리오-14
 15  체육 포트폴리오-15
 16  체육 포트폴리오-16
 17  체육 포트폴리오-17
 18  체육 포트폴리오-18
 19  체육 포트폴리오-19
 20  체육 포트폴리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 포트폴리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체육 포트폴리오
목차
1. 도전활동의 개관 및 주안점
- 도전활동의 개관
- 도전활동의 주안점
- 2009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5-6학년군 도전 활동
2. 지식의 구조
3. 멀리뛰기의 학습 환경 분석
4. 멀리뛰기의 학습자 분석
5. 멀리뛰기의 계열성 결정
6. 해당 수업 모형 조사
7. 지도안
- 지도안 1차시(수업시연)
- 지도안 3차시
- 지도안 4차시
8. 평가도구
9. 체육교재연구 기말 과제 후기
1. 도전활동의 개관 및 주안점
도전활동의 개관
인간은 항상 수많은 도전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도전의 대상은 자기 자신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될 수도 있으며 대자연이 될 수도 있다.
도전 활동은 개인의 신체적 수월성이나 타인의 신체적 기량에 도전하는 신체 활동으로, 도전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즉, 자신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현재 직면한 장애 요인과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미래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역점을 둔다. 도전 활동은 자신으로 하여금 도전 목표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인내를 요구하고, 목표에 도달했을 경우 무한한 즐거움과 자신감을 주는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리는 도전 활동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풀고 삶의 욕구를 해소함으로써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따라서 도전의 긍정적인 면을 교육적으로 받아들이고, 끊임없는 노력과 자기 조절, 적극성과 자신감을 강조함으로써 도전에 대한 가치를 습득할 수 있다.
5학년의 도전 활동에서는 기록 도전 중 거리 도전 활동인 멀리뛰기, 높이뛰기, 던지기가 있다. 거리 도전 활동에서는 의미와 특성, 기본 기능, 적극성 등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3학년 과정의 속도 도전활동을 통해 습득한 기본적인 운동 능력과 발 구르기, 공중동작 등의 복합 동작이나 공 등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한 조작 운동 형태를 강조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도전활동의 주안점
거리 도전은 여러 가지 기본 동작들을 연결하여 보다 나은 기록을 내야 하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체력, 기술, 전략 중에서 기술적 요소가 가장 중요하다. 여러 가지 기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체력적인 요소가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이 점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수업 도입부와 평상시에 체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고, 체력을 바탕으로 기술을 익혀 매 차시 의미 있는 거리 도전이 될 수 있도록 강조한다.
2009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5-6학년군 도전 활동
거리를 늘리거나 높이를 높여 자신의 기록을 향상시키려는 거리 도전과, 정확하게 표적을 맞힐 수 있도록 자신의 신체적 수월성에 도전하거나 겨루기를 통해 타인의 신체적 기량에 도전하는 표적/투기 도전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한다. 기록 도전활동과 표적/투기 도전활동의 기본 기능을 습득하며, 자신의 기록을 측정하고 평가한다. ‘문제의 발견’과 ‘자기 조절/타인 존중’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른다.
- 거리 도전
① 거리를 늘리거나 높이를 높여 자신의 기록을 향상시키려는 거리 도전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한다.
② 거리 도전 활동의 기본 기능을 익히고, 자신의 거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 방법을 실천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