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직구조] 문화콘텐츠(미디어) 산업에서 갖는 `온 미디어사`의 경쟁우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화 콘텐츠 산업의 산업분석
Ⅱ. 미디어 산업의 구조와 특성
Ⅲ. 온 미디어가 갖는 경쟁우위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문화콘텐츠 산업은 21세기 지식경제의 핵심산업
◈ 문화콘텐츠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 산업으로 게임, 애니메이션, 음악, 캐릭터, 출판만화, 영화, 방송 등과 관련된 산업
인간의 창의력과 지식이 집약된 분야
디지털 기술발전 및 미디어의 융합에 따른 확대 재생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산업의 핵심분야
환경친화적인 미래형 산업
문화산업진흥법에서의 콘텐츠 개념규정
콘텐츠 : 부호,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및 이들의 집합물
디지털콘텐츠 : 부호,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 등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들의 집합물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인 형태로 제작 또는 변환된 것
멀티미디어콘텐츠 : 부호,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 등과 관련된 미디어를 유기적으로 복합시켜 새로운 표현 및 저장 기능을 갖게 한 콘텐츠
콘텐츠란 인터넷상에 제공되는 모든 정보내용을 가리키는 IT 전문
용어였으나, 디지털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그 개념이 ‘저작권을 주장 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심상민)에까지 확장
콘텐츠 수요의 폭증
다매체 · 다채널시대 : 디지털위성방송의 등장으로 방송채널 200여개 시대 도래
디지털시대 : 디지털가전 , 홈네트워킹, 사이버아파트 등
정보통신 인프라 : 세계 최고수준의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
- 초고속 인터넷 인구 1000만 (인구대비 세계 1위), 인터넷 이용자 3500만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