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폐쇄성 폐질환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만성 폐쇄성

 1  만성 폐쇄성 폐질환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만성 폐쇄성-1
 2  만성 폐쇄성 폐질환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만성 폐쇄성-2
 3  만성 폐쇄성 폐질환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만성 폐쇄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성 폐쇄성 폐질환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만성 폐쇄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만성 폐쇄성 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1) 정의 및 분류
하부 기도 장애는 크게 폐쇄성 질환과 억제성 질환으로 나눌 수 있다.
COPD는 호흡기계 질환 중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질환의 하나로 세기관지의 공기 흐름이 영구적으로 폐쇄되는 폐질환이다. COPD는 특수 질환이기보다는 기능적으로 분류하는 용어로, 폐의 흡식과 호식 용적의 감소가 특징인 진행성, 비가역성 상태를 말한다. 신체 활동시에 호흡곤란, 깊은 호흡시의 곤란, 때로 만성 기침 등을 호소한다. COPD는 신체기능 부전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죽음에 이르는 것은 물론 많은 사회경제적 문제를 일으킨다. 남자가 여자보다 많지만 여자도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의 빈곤한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① 만성기관지염 (simple chronic bronchitis)
만성적으로 객담을 동반하는 기침을 한다. 임상적으로는 기도점액의 분비가 증가하고 객담을 동반하는 기침이 1년에 3개월 이상 2년 연속적으로 나타난다.
② 천식성 기관지염 (chronic asthmatic bronchitis)
가역성 요소가 강한 심한 기도폐쇄가 발병할 때는 천식발작과 감별하기 힘든 경우가 많고 천식성 발작이 가라앉으면 만성 기관지염의 증상만 보이는 가역성 요소가 상당히 많은 질환군이다.
③ 폐기종 (emphysema)
병리적 검사로만 확진이 가능한 질환으로 종말세기관지(terminal bronchiole) 이하의 폐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고 폐포격벽이 파괴되어 폐탄력성(elastic recoil pressure) 이 감소하고 호기성 기도폐쇄를 일으킨다.
④기관지 확장증(bronchiectasis)
기관지 벽의 화농성 감염으로 기관지가 만성으로 확장되어 탄력성이 없어지고 근육구조가 파괴된 상태이다.
2)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