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1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1
 2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2
 3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3
 4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4
 5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5
 6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6
 7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7
 8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8
 9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마케팅의 유형을 여러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지만,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심상민, SERI, 2002. 10)에서 제시한 5S를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5S는 각각 문화판촉(sales), 문화지원(sponsorship), 문화연출(synthesis), 문화기업(style), 문화후광(sprit)을 일컫는다.
아래의 그림은 위에서 설명한 5S의 개념과 그 대표 사례를 간략하게 보여주고 있다.
1. 문화판촉
문화판촉(sales)은 문화예술을 광고나 판촉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PPL 기법이 대표적으로 여기에 속한다.
(※PPL 기법 : 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끼워 넣는 광고기법)
1) LG
기업광고에서 LG는 여성 무용수가 아닌 남성 무용수들을 백조역에 기용하는 파격적인 연출을 통해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던 영국 매튜 본의 댄스 뮤지컬 를 소재로 채택하였다. 고정관념을 깨고 새롭게 변화하는 역동적인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항상 새로운 모습을 추구하는 도전적인 기업으로의 변화를 강조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 광고는 브랜드 슬로건 중 하나인 “Think New LG” 와도 일맥상통한다.
2) 태평양
‘문화를 파는 기업’을 모토로 하는 화장품 기업 태평양은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20여 개에 이르는 대표 브랜드와 문화를 결합해 가장 적극적으로 문화마케팅을 전개하는 기업으로 꼽힌다.
전통적인 미의식과 시대적 트렌드 반영으로 가장 한국적인 브랜드로 평가받는 한방화장품 설화수는 전시회를 개최했고, 을 테마로 각종 매체에 화보를 연재하고 있으며 서예가, 해정 송경식의 서체를 바탕으로 한 설화수의 로고는 브랜드의 우아한 이미지를 총체적으로 전달한다. 즉, 한국 전통문화에서 제품의 컨셉을 만들고, 제품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알리는 상호작용을 설화수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