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6학년 사회과 교육의 방안

 1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6학년 사회과 교육의 방안-1
 2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6학년 사회과 교육의 방안-2
 3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6학년 사회과 교육의 방안-3
 4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6학년 사회과 교육의 방안-4
 5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6학년 사회과 교육의 방안-5
 6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6학년 사회과 교육의 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6학년 사회과 교육의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한국은 많은 변화를 겪었다. 그 중 최근의 수십 년의 시간은 한국을 가장 크게 변화시키는 시간이었다.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한국은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였고 발전하였다. 이제 한국은 매우 부유하고 발전된 선진국이다. 해방 이후 한국은 짧은 시간 내에 강력한 성장을 하였다. 이제는 그 누구도 한국이 못사는 나라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은 경제적으로 성공했으며, 앞으로도 많은 잠재력이 있는 나라라고 생각한다. OECD 지표에서도 한국은 경제적으로 높은 성장을 이룩했다고 보고된다. 이런 점에서 한국은 경제적으로 매우 부유하고 발전된 선진국이다.
하지만 한국은 이러한 경제발전 이면 속에서 많은 부작용을 갖고 있다. 경제성장, 파이론, 낙수효과에 의해서 많은 사람들이 배제되고 도태되게 되었다. 사람들은 단순히 경제적인 지표로 모든 것을 평가하려고 하고, 경제적인 지표로 저평가 되는 것은 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회 변두리로 밀려나고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것은 냉소적인 시선일 뿐이다. 따뜻한 온정은 찾아보기 어렵고, 단순히 사회에서 낙오된 자라는 말로 모든 것을 대변한다. 이런 사회적인 문제는 더 이상 방관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더욱더 큰 문제는 이러한 사회적인 시선 속에서 공동체의식이 분열되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 마을집단의 공동체, 혹은 가족집단의 공동체는 점점 와해되고 분열되고 있다. 재화, 부라는 가치 앞에서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몫을 차지하기 위해 자기 자신만을 생각한다. 극단적 이기주의는 친구, 교실사회, 학교사회, 가족, 친인척 등 모든 곳에서 조금씩 두각을 들어내고 있다. 경제적인 승자가 되기 위해서 나를 제외한 타인은 패자로 만드는 비정한 현실 속에서, 더 이상 사회 연대성은 찾아보기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도 사회 연대성은 점점 빛을 잃어가고 있다. 교사는 단순히 교육의 공급자, 학부모와 학생은 교육의 수요자라는 입장에서서, 모든 것을 경제적인 관점으로 변환시키고 있다. 학생들은 기초적인 사회성, 약자에 대한 따듯한 배려를 익히고 이를 내면화하기 보단, 서열, 지연, 학연이라는 것을 습득해서 나간다. 단순히 지식의 습득만이 학교 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며, 집단의 책임 및 의식은 점점 무너져 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공동체의식 강화에 대한 논의가 시급히 필요하다.
2. 연구 목적
이번 연구는 교실 사회과 수업에서 학생들의 공동체의식을 강화하는 수업 방안과 이를 적용했을 때의 모습을 연구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공동체의식 저하를 대처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특히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사회과에서 공동체 의식을 강화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는 다면 사회적으로 계속해서 더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학생들의 개인적이고 자유적인 가치를 존중하되, 기초적인 사회성을 가진 학생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방안을 탐구하고 이를 적용하는 연구가 될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자유주의의 이론적 배경
가. 자유주의의 배경
자유주의는 인간의 기본 속성을 자율성으로 본 사상이다. 인간은 주어진 종교, 사회, 경험 등에 의해 좌지우지 되어서는 안 되며, 개인의 이성을 가장 큰 덕목으로 본다. 특히 롤즈의 정의론에 의해 ‘자유는 타인들을 위한 보다 큰 선 또는 다수가 누릴 보다 큰 선을 위해 절대로 희생될 수 없는 사회의 으뜸가는 가치’로 보편화 되었다.
나. 자유주의의 지향가치
참고문헌

김용신,
권보성,
송혜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