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상 담의 시작

 1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상 담의 시작-1
 2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상 담의 시작-2
 3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상 담의 시작-3
 4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상 담의 시작-4
 5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상 담의 시작-5
 6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상 담의 시작-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상 담의 시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당신이 행하는 상담과정을 개념화하고 이론적 관점을 명료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적은 상담의 주요한 이론들을 당신의 인간관에 결합시켜 자신만의 독특한 상담방법을 찾게 해 주는 것이다. 치료과정이나 수련과정에서 이론적 기초가 튼튼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지만 이것만으로 유능한 상담자가 될 nt 없다. 내담자에게 원한 행동을 상담자 자신도 기꺼이 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 자신이 삶을 변화시키고 도움을 받으려는 마음이 없는데 내담자에게 도움을 받고 싶어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킬 수는 없다. 판매원이 자기는 사고 싶어하지 않는 물건을 잘 팔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유능한 상담자는 자신과 내담자에게 솔직하다.
통합적 접근: 개관
상담자로서 당신은 다양한 문제를 호소하는 여러 유형의 내담자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이 때문에 다양한 이론적 개념과 치료절차를 포함하는 통합적 틀을 마련하는 것은 효율적인 상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내담자는 자신의 상처 입은 감정을 공개하고 그것을 상담자가 듣고 이해하려 한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기법을 통해 치유과정이 촉진될 수 있다. 사고와 감정은 상담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지만 결국 내담자는 자신을 행동차원으로 표현해야만 한다. 상담을 통해 재구성된 그들의 사고와 감정을 실제 생활에서 검증하고 적용해야만 한다. 나의 통합적 상담은 내담자가 학습한 새로운 행동을 다양한 일상 상황에 능숙하게 적용할 수 있게 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나는 계약, 과제, 행동 프로그램, 자기관찰, 지지체계의 활용, 그리고 자기지시와 같은 방법들을 사용하곤 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모두 내담자가 변화를 원하도록 하고 새로운 행동을 싱행하되 실제 상황에 적용 가능한 나름의 방식을 개발하게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보기
최초상담회기
상담내용의 비밀보장과 그 범위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다. 상담자에게 신뢰를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자유롭게 이야기해도 괜찮을 것 같은 편안한 느낌과도 관련이 깊다. 나는 신뢰감과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 오늘 상담에서 무엇을 기대하는지 내담자에게 물어본다. 이것은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문제의 초점을 인식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야기를 진지하게 경청하는 것은 내가 가장 잘 하고 싶은 것이다. 한 인간으로 당신을 만나 인정해주는 것은 당신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하는데 중요한 일이다. 최초 상담회기의 목표는 경청하고 반응하며,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당신의 능력을 존중하고 신뢰와 희망을 표현하고 돌봄으로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미 알고서 한 동의
나는 내담자인 당신과 평등한 관계를 맺고자 노력하고 나의 치료적 관점을 당신에게 설명하는데도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문제의 해답은 스스로 발견해야 한다는 점을 주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가 쉬운 해결책을 제시해서는 안 된다. 당신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최초 회기에서부터 당신은 비밀보장의 필요성과 그 한계에 대해 알아야 하고 치료의 이점과 위험에 대해서도 충분히 납득하고 있어야 한다. 나는 당신이 치료방법을 선택할 권리도 있다는 점을 알려준다.
평가
“만약 현재 고민하는 바로 그 문제가 없었다면 당신의 인생이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