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

 1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1
 2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2
 3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3
 4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4
 5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5
 6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6
 7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7
 8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8
 9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9
 10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10
 11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11
 12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12
 13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성격이론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한 토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격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언급하는 바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성격에 대한 의견들을 종합 지어보 면, “성격이란, 개인의 행동을 한 시점으로부터 다른 시점에까지 일관성 있게 하고 다른 사람들이 상응하 는 상황에서 보일 행동과 다르도록 만드는 상당히 안정적이고 내적인 요인”이다. 즉 성격이란, 일관성과 개인차를 보이는 행동을 가져오는 안정적인 내적 요인인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자신에 대해서 표현을 하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말할 때 “저 사람은 항상 그래.”또는 “오늘 쟤가 왜 저러 는 거지?”라고 말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표현 속에 앞에서 언급한 일관성 있고 개인차를 보이는 행동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성격이라는 용어 속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하고 독특한 성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개인의 사고과정이나 감 정이 매우 독특하고 개인차가 있음을 강조한다.
둘째, 이러한 개인의 독특한 특성은 매우 안정적이고 시간이 자나더라고 잘 변화되지 않은 안정성 (stability) 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는 상황이 바뀌었을 지라고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성을 그 래도 유지하려고 하는 일관성(consistency)도 내포하고 있다.
(2) 성격의 결정요인
성격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개인과 환경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개인의 측면에서는 타고난 체형, 유 전적인 인자 등이 중요시 고려되는 것이고, 환경적인 측면은 개인이 속해있는 가정과 사회를 중심으로 그 가 경험하게 되는 타인들과의 관계를 중요시 여기는 것이다. 많은 학자들은 이 두 요인에 어느 것에 중점 을 두느냐에 따른 의견은 끊임없이 논란이 되고 있다.
2. 다양한 성격이론
(1) 유형론 적 접근
① 체액 기질 설 : 인간의 성격을 유형론 적 입장에서 규명하게 된 것은 기원전 히포크라테스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는 기원전 4세기 무렵 엠펙트크라스의 우주4원론에 대응하여 4가지 체액 론을 제시 하였다. 우주4원론이란 우주가 공기, 땅, 불, 물 4가지 원소로 되어있다는 주장인데, 히포크라테스는 이에 각각 대응하는 인간의 체액을 혈액, 흑담 즙, 황담 즙, 점액 구분하였다. 이러한 체액에 의해 개 인의 성격적 기질을 결정된다고 전제하여, 성격적 기질유형을 각각 다혈질 형 우울질 형, 담즙질 형, 점액질 형 등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먼저, 다혈질 형은 체액성분 중 혈액이 더 우세한 사람으로, 항 상 유쾌하고 사교적인 특성을 나타낸다. 우울질 형은 흑담 즙이 더 우세한 사람으로, 쉽게 우울해지 며 항상 조용한 특징을 보인다. 담즙질 형은 황담 즙이 더 우세한 사람으로, 쉽게 흥분하고 분노하며 성미가 급한 특징을 보인다. 점액질 형은 점액이 더 우세한 사람으로, 항상 침착하고 조용하며 인내심 이 강한 특징을 보여준다.
② 체격 기질 설 : 신체유형과 성격이 서로 관련이 있다는 이론으로, 이 이론의 대표자는 크렛츠머와 셀 돈 등을 들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