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

 1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
 2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2
 3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3
 4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4
 5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5
 6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6
 7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7
 8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8
 9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9
 10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0
 11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1
 12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2
 13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3
 14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4
 15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5
 16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6
 17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7
 18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CRM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기초한 장래인구추계에 의하면 2019년 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14%가 넘는 고령사회, 2026년에는 20%의 초고령 사회에 도달하게 된다고 예측하고 있다. 1980년 이후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일본의 2배이며 한국경영자총연합회 ‘기업 내 근로자 고령화 현황과 정책과제’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한국 근로자 평균 연령은 37.5세로 나타났으며 2010년에는 40대로 진입할 것이라 전망하였다 (동아일보, 2005년 12월 14일자). 이제 고령화 문제는 범국가적 이슈라 본다. 고령사회에서는 고령인력을 노동시장에서 활용하지 못할 경우 국가의 경쟁력은 물론이고 사회의 기본 존립마저 위태로울 수 있어서 미래사회는 노인이 일을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 보다 더 낫다는 차원이 아닌, 건강이 허락하는 한 노인이 일을 해야 사회가 유지되는 그런 시대가 될 것이다.
이미 우리사회에서도 고령자 취업의 중요성은 대두되고 있다. 노인의 고령화 추세에 따라 충분히 일할 수 있는 건강과 경력 등이 있는데도 연령 계급정년에 의하여 퇴직할 수밖에 없었던 고령자 취업이 늘고 있으며 노인들의 취업욕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임춘식, 2003; 황선옥, 2001). 우리나라 노인의 67.2%가 돈이 필요해 일하고자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변재관, 1999) 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29%만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경제활동을 하는 노인 중에는 대부분이 농어축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고위임직원 (2%)이나 전문가 (1.9%)등 사회적 지위나 수입이 높은 직종 종사자는 극소수 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무조정실, 2002). 우리나라 고령화 사회의 특징은 가족부양기능의 약화로 인한 사회적 노인부양부담의 증가, 노인소득보장정책의 미비로 퇴직 이후 경제적 어려움 증가 등으로 인해 노인을 사회적으로 충분히 보장할 수 있는 지지기반이 매우 취약하다 (국무조정실, 2002). 따라서 노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고령자 취업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노인취업을 위한 기관들은 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인재은행, 보건복지부에서 위탁하여 운영하는 노인취업알선센터, 노인공동작업장, 노인인력지원기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고령자취업알선센터 등이 있다. 이와 같이 노인인력활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수행단체와 정부기관들이 참여하고 있으나 노인일자리 관련사업들이 체계적으로 연계가 되어 있지 않고 그 규모와 기능이 영세하고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장옥주, 2003). 위에서 논했듯이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노령화사회에서 노인들의 취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전문적인 사업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1992년부터 2002년까지 5차에 걸쳐 노동시장 진입 가능성, 인력부족 직종, 육체적 활동 가능성, 환경조건, 위험 가능성, 대기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고령자 적합직종이 선정되었다 (박지혜, 2002). 보건복지부나 노동부나 노령취업에 있어 사업체계에는 차이가 있으나 두 부서가 다 적합직종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보여진다. 단순한 맥락에서 살펴보면 이와 같이 적합직종이라는 개념이 합리적인 접근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취업달성이라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얻기 어려운 접근이라 본다. 노인들의 신체적 및 정신적 조건에 부합하는 직종이 있을 수는 있으나 적합직종을 정해 그 범주 안에서만 취업을 고려하는 획일적인 접근이 아니라 개별적인 접근의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적합직종들은 추천사항이 될 수 있으나 각 노인들의 종합적인 평가 후 개인적으로 적합한 취업을 고려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노인들에게 있어 적합직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며 과거 종사했던 직종과 관련이 많으며 각 개인의 능력 및 적성에 맞춰야 한다. 따라서 노인 취업의 활성화를 위해선 노인들에 대한 개별적인 상담 및 평가를 강화시키고 필요시 작업장의 합리적 배려 (reasonable accommodation)에 대한 고려도 하여야 할 것이다. 직업재훈련 및 직무재설계도 각 구직 상황에 맞게 개별적으로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개별적인 자료는 구인을 희망하는 기업 또는 직무와 연결하여 취업알선까지 이어질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는 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다. 정보관리체계를 통해 구인과 구직에 필요한 데이터 베이스 (data base)를 통해 고령자의 취업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서비스 제공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시점에 왔다. 노령자에게 필요한 직업이 무엇인지와 사업주가 희망하는 근로자를 파악하여 그것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때 고령자 취업은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 구축전략의 목적은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에게 win-win 기회를 제공하여 고객관리를 하는데 있다. 고객관리라는 개념은 기업에서 사업의 수익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이다. 금융 및 유통영역에서는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를 도입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각 고객에 대한 개별적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만족한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고객을 세분화하여 사업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노인일자리 사업도 취업을 희망하는 노령인구와 사업처에 대한 개별적인 접근을 통해 효과성을 높이고 취업대상자를 세분화하여 (단기취업 희망자, 단순노무 대상, 사업적 일자리 대상, 전문직 대상 등)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해 CRM 전략을 활용한 노인일자리 사업을 논의 해보고자 한다.
II. 우리나라 고령자 취업현황 및 정보화 시스템의 필요성
1. 우리나라 고령자 취업현황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고령자 취업은 보건복지부 주관의 노인복지법과 노동부 주관의 고령자고용촉진법 등 두 가지 법적 근거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노동부에서는 의무고용률, 노인적합직종, 노인고용장려금제도, 정년제도 등을 통하여 준고령자 및 고령자를 대상으로 사회적 일자리를 골자로 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기본적으로 65세 이상의 노인의 취업을 위한 노인적합형일자리로 사업을 접근하고 있다. 이인재 (2004)는 노인일자리개발 정책대상자 추계를 위해 통계청 자료와 보건사회연구원의 전국노인생활실태 및 노인복지욕구조사 결과를 참조하여 추정한 결과를 토대로 일할 의욕이 있으면서 건강상태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는 정책대상자 규모를 추정하였다.
표 1. 노인인력활용 수요판단 자료
(단위: 만명)
만 75세 이상
고령으로 취업곤란 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