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

 1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
 2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2
 3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3
 4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4
 5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5
 6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6
 7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7
 8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8
 9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9
 10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0
 11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1
 12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2
 13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3
 14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4
 15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5
 16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6
 17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7
 18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8
 19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19
 20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산업화로 경제가 크게 성장하였으나 불평등한 사회구조로 빈부격차가 심화되었고 외환위기 이후 사회·경제적 불안으로 인한 이혼율과 가출율이 급증하였으며 빈곤이나 결손, 유기와 방임으로 인한 아동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부모가 맞벌이하는 가정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는 아동이 가정에서 방치되는 현상을 낳고 있으며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교육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가정의 아이들은 학원을 다니거나 기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이 되는데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들은 방과 후 스스로 보호해야 하는 자기보호아동, 또는 열쇠아동이 많으며 성인의 보호 없이 방치상태가 된다. 이렇게 성인의 보살핌 없이 방임하여 성장하게 된 경우, 정서적·심리적으로 불안정하며 여가생활에 대한 올바른 인식도 갖기 어렵기 때문에 비행 등의 사회불안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아동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방과 후 아동지도는 자기보호 아동들에게 개인의 정서와 취미생활의 기회 뿐 아니라 학습지도의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고,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은 물론 가정의 기능을 보완하여 아동이 정서적·사회적·신체적으로 건전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요구된다.
빈곤 아동에 대한 지원은 절대 빈곤층에 속하는 저소득 가정과 소년·소녀 가정에 대한 지원서비스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들어 가족해체의 증가 및 아동빈곤율의 증가가 사회문제로 증가하게 되면서 저소득층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필요성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관심은 아동복지법 개정에 반영되었으며 저소득층 아동에 대한 종합대책을 수립하는 등 저소득층 아동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저소득층 아동에 대한 지원은 최근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아동복지사업 관련정책 중 지역사회 아동을 위한 복지지원 강화 부문에서 강화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1980년대 중반에 도시빈민 지역에서 나타난 방과 후 아동지도를 하는 ‘공부방’이다.이 공부방은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지도, 아동상담, 건전한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해 왔다.
2004년 아동복지법의 개정으로 16조 1항에 ‘지역아동센터’를 명시하고 지역사회의 저소득층 아동을 위해 지역아동센터가 아동복지시설로 추가되면서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정부의 아동복지 사업 추진방향 (보건복지부,2005)에 따르면 아동의 권리신장‘이라는 정책 목표 하에 지역사회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강화의 일원으로 지역아동센터의 지원 확대 및 활성화라는 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법정시설 제도화는 민간 비영리 공부방에 맡겨져 왔던 빈곤 아동의 문제를 국가의 책임 하에서 개입하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는 빈곤 아동들을 위한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로써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 제 16조 1항에서 ‘지역사회의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정의되어 있다. 또한 2005년 아동복지사업 안내를 살펴보면 지역아동센터는 급식제공, 학습지도, 아동 및 부모상담, 특별활동 프로그램, 지역복지활동, 사회복지 서비스 등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앞으로 지역아동센터가 지역아동을 위한 기관으로 확실히 자리 잡기 위해서는 현재의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역할의 재정립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을 지역아동센터에서 보내고 있으므로 지역아동센터 이용은 아동의 정서적·사회적·신체적 발달과 함께 가정이나 학교생활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의 복지 서비스가 빈곤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자기효능감과 관련하여 살펴보고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제시하여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지역 아동에 대한 복지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