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

 1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
 2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2
 3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3
 4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4
 5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5
 6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6
 7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7
 8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8
 9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9
 10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0
 11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1
 12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2
 13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3
 14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4
 15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5
 16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6
 17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7
 18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8
 19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단원은 언어 문화의 구체적 양상인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살핌으로써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의 흐름과 교섭의 양상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은 민족 문화로서의 한국 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을 이해하고 문화적 맥락 속에서 문학을 수용하고 창작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의 조선 사회는 엄청난 변화를 겪는다. 양반 중심의 신분제 질서가 붕괴되기 시작하면서 평민들의 의식이 성정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평민의식의 성장은 다양한 양상을 표출되기 시작한다. 이 단원은 바로 이러한 조선 후기 문화적 변모를 문학 작품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살핌으로써 문학이 문화의 흐름에 따라 변모되는 것임을 확인하고자 설정되었다.
조선후기는 산문 정신의 발달로 소설이 융성하던 시기이다. 이 시기 소설은 ‘홍길동전’처럼 영웅의 일생을 다루는 영웅소설, 전쟁을 소재로 하는 군담 소설, 판소리 사설의 소설화를 보여 주는 판소리계 소설, 비판적 실학자의 한문 소설 등 종류와 양면에서 매우 다양해졌다. 여기에서 다루게 될 ‘유충렬전’은 조선 후기 군담 소설의 특징을 살피기에 적절하다. 또한 ‘홍길동전’과 같은 영웅의 일대기적 구성의 전통을 확인할 수 있는 제재이다. 따라서 이 작품을 통해 조선 후기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조선 후기 산문학 정신의 영향과 소설의 발달을 살펴보고 소설의 구성 방식으로서의 영웅의 일대기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연구의 목적
이번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모둠을 이루어 함께 참여하고, 발표하는 수업 방식을 사용한다. 줄거리를 알기 위해 미리 읽어 온 책 뒷부분의 내용을 영웅적 일대기 양상에 맞추어 종이에 붙여넣기를 하고, 소설이 쓰인 시대적 상황을 알기 위해 모둠별로 미리 과제를 주고, 그 과제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는 고전소설의 일부분이 아닌 전체를 볼 수 있게 되고, 그 시대적 양상까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협동 학습 모형
1) 협동 학습의 뜻
협동 학습은 일정한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동등한 입장에서 책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산출해 내고 그 결과에 대해 공동의 평가를 강조하는 학습 형태이다. 이렇게 협동 학습은 공동의 목표를 갖는다는 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산출하고자 한다는 점, 결과에 대해 공동으로 책임을 진다는 점 등에서 일번적인 학습 형태와는 구별된다.
협동 학습은 마치 단체 경기에서 구성원들이 힘을 합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같다. 예를 들어, 축구를 할 때 한 두 사람이 잘 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 팀이 이길 수 는 없다. 서로가 힘을 합할 때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마찬가지고 협동 학습은 구성원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때 좀 더 쉽게 높은 수준의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다고 전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