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

 1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1
 2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2
 3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3
 4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4
 5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5
 6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6
 7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7
 8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8
 9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9
 10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사] 근대 의식의 성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 국 문 학 사]
근대 의식의 성장
조선 후기 사회 변화
신분제 동요, 서학 유입, 농업구조 분해, 상업 발달
근대 의식의
성장
1. 가족 제도의 혼란
2. 이념과 현실의 대결
(북벌 문제, 문체 문제, 서학 문제)
3. 서민 계급의 대두
4. 배반된 이상국가와 종교적 민족주의
5. 『한중록』과 가족 제도의 붕괴
1. 서설
조선 사회를 이끌던 유교 중심의 사회질서는 임진왜란과 兩호란(병자, 정묘)을 계기로 크게 변화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는 근대사회로의 전환기로 기존의 체제, 질서, 사상 등 여러 면들이 이완, 해체되면서 새로운 사회질서와 사상이 태동한다. 이러한 변화는 정치, 경제, 문화적 영역 등 조선 후기 사회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본 발표에서는 먼저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특징을 대략적으로 살펴본 뒤 그 변화가 구체적으로 한국문학에 어떻게 작용했는지를 살펴보는 과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다.
2. 조선 후기 사회변화의 특징
(1) 신분제의 동요
유교 중심의 신분계급 사회였던 조선 사회는 임진왜란 이후 광범위한 신분계급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조선 초기의 신분변동은 주로 과거에 의한 것이었으나 임진왜란 이후에는 그 요인이 매우 복합적이고도 다양한 성격을 띠고 있는데 사회적 혼란에 의한 양반의 지위하락, 호적문란, 국가 재정난으로 인한 납속책의 실시, 각 계층간 경제적 부의 이동, 특히 양인·천민계층의 부(富)의 집적과 혼인, 그리고 노비계층의 도망, 속량 등이 신분변동의 주된 요인이었다. 구체적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사회적 혼란은 왜란과 호란 이후 국력의 쇠퇴와 함께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파탄의 지경에 이르렀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위신은 물론 양반의 권위도 크게 하락하게 되었다. 더구나 양안, 호적 등을 비롯한 관공문서가 전쟁의 와중에서 소실되면서 신분을 위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주었는데 이것은 곧 양인, 노비들에게 신분상승의 욕구를 강하게 자극하여 이로 인한 신분계급 이탈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둘째로, 국가재정의 파탄으로 인한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해 납속책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돈 많은 양민들이 돈을 내고 양반의 신분을 획득함으로써 기존에 엄격하였던 양반과 천민의 구별이 모호해지게 되었다.
셋째로, 자본주의의 맹아가 싹트고 경제적 부가 기존의 양반에서 양인과 천민계급으로 이동하면서 동시에 그들의 정치적 의식의 함양이 이루게 되었다. 이는 곧 양반계급의 수탈에 항거하는 민란의 형식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나중에 동학과도 연결되면서 그동안 피지배계급으로서 복종의 대상이었던 양인과 천민들은 축적된 부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정치적 의사를 사대부 지배계층에 적극적으로 표출하게 된 것이다.
넷째로, 양·천간의 혼인, 노비의 도망, 속량, 투탁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양·천간의 혼인문제에 있어 노비종모법에 의해 모의 신분을 따라 부의 신분이 천민인 자가 양인으로 되는 경우가 급증했다. 또한 노비의 신분으로 부를 축적한 자들은 속량함으로써 노비의 신분에서 해방되었고 그럴 여력이 없는 사람들은 도망감으로써 속박에서 벗어났는데 이러한 현상 역시 18세기 이후 신분제 붕괴를 가져온 결정적 요인들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반적인 신분계급 변화의 욕구에 맞서서 양반을 위시한 사대부 지배계급은 이를 유연하게 수용하기보다는 강압적인 방법으로 사회변화를 억누름으로써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려 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예학의 강화였다. 조선 전기의 유교는 이황, 이이로 대변되는 이기론 중심의 실천철학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지만 임진왜란 이후 기존의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 예법을 강조하는 경향으로 변질됨으로써 서자와 여성에 대한 차별, 가부장적 가풍을 골자로 하는 가족제도의 확립과 성리학 일변도의 폐쇄적인 사상독재로 흐르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