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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정보처리학회 AND 간행물명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45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제조 클라우드 CPS를 위한 oneM2M 기반의 플랫폼 참조 모델
윤성진 ( Seongjin Yun ) , 김한진 ( Hanjin Kim ) , 신현엽 ( Hyeonyeop Shin ) , 진회승 ( Hoe Seung Chin ) , 김원태 ( Won-tae Kim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9] 제8권 제2호, 41~56페이지(총16페이지)
제조 클라우드는 여러 공장이 연결되어 단일 공장처럼 구성되어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제조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조 클라우드 시스템은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같은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분산되어 있는 제조 시설 간의 협업을 통한 유연 생산에서 안정성, 고신뢰성, 연동성 등을 제공하는 일종의 대규모 CPS이다. 제조 클라우드 CPS는 많은 수와 다양한 종류의 이기종 서브시스템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때문에 서브시스템 간 연동, 데이터 교환, 시스템 통합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대규모의 제조 클라우드 CPS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조 클라우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조 클라우드 CPS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TAG 대규모 CPS, 스마트 팩토리, 제조 클라우드, CPS 플랫폼, 사물인터넷, Large-Scale CPS, Smart Factory, Cloud Manufacturing, CPS Platform, Internet of Things
IMI-힙: 상수 삽입 전이 시간 복잡도를 가진 묵시 양단 우선순위 큐
정해재 ( Haejae Jung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9] 제8권 제2호, 29~34페이지(총6페이지)
우선순위 큐은 근본적인 자료 구조 중의 하나이며 오랫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여 왔다. 본 논문에서는 IMI-힙이라고 하는 묵시 양단우선순위 큐를 제안한다. 제안된 IMI-힙에서는 삽입에 O(1) 전이시간이 걸리고 최소값과 최대값 삭제 연산에 각각 O(logn) 시간이 걸린다. 기존에 발표된 묵시 양단 우선순위 큐는 삽입과 최소/최대값 삭제에 모두 O(logn)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본 저자는 알고 있다. 따라서 제안된 IMI-힙은 삽입 시간 복잡도에 있어서 기존의 힙보다 우수하다.
TAG 양단 우선순위 큐, 묵시 힙, 전이 시간 복잡도, 자료 구조, Double-Ended Priority Queue, Implicit Heap, Amortized Time Complexity, Data Structures
대용량 악성코드의 특징 추출 가속화를 위한 분산 처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이현종 ( Hyunjong Lee ) , 어성율 ( Seongyul Euh ) , 황두성 ( Doosung Hwang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9] 제8권 제2호, 35~40페이지(총6페이지)
기존 악성코드 탐지는 다형성 또는 난독화 기법이 적용된 변종 악성코드 탐지에 취약하다. 기계학습 알고리즘은 악성코드에 내재된 패턴을 학습시켜 유사 행위 탐지가 가능해 기존 탐지 방법을 대체할 수 있다.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악성코드 패턴을 학습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해야한다. 그러나 대용량 악성코드 파일의 저장 및 처리 과정은 높은 공간과 시간 복잡도가 수반된다. 이 논문에서는 공간 복잡도를 완화하고 처리 시간을 가속화하기 위해 HDFS 기반 분산 처리 시스템을 설계한다. 분산 처리 시스템을 이용해 2-gram 특징과 필터링 기준에 따른 API 특징 2개, APICFG 특징을 추출하고 앙상블 학습 모델의 일반화 성능을 비교했다. 실험 결과로 특징 추출의 시간 복잡도는 컴퓨터 한 대의 처리 시간과 비교했을 때 약 3.75배 속도가 개선되었으며,...
TAG 분산 처리 시스템, 악성코드 탐지, 특징 추출, 기계 학습,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Malware Detection, Feature Extraction, Machine Learning
인센티브 매커니즘에 기반한 효율적인 이동 크라우드소싱 기법에 대한 연구
박광현 ( Park Kwang Hyun ) , 김승욱 ( Kim Sungwook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9] 제8권 제1호, 1~8페이지(총8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크라우드소싱 환경에서 게임이론의 인센티브 매커니즘 기법과 중복 연합 형성 게임(Overlapping Coalition Formation Game)을 적용하여 시스템의 진실성을 보장하고 모바일 노드의 이득을 극대화하는 효율적인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매커니즘 기법은 노드가 자신의 정보를 솔직하게 드러냈을 때 가장 높은 보상을 지급함으로써 노드가 진실된 정보를 보고하도록 한다. 또한 중복 연합 형성게임을 적용함으로써 노드들은 자신 주변의 가장 높은 보상을 지급하는 연합을 선택하고 자신의 자원이 허락하는 한 다수의 연합에 참가하여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에 제안된 다른 기법에 비해 제안된 기법은 모바일 노드들이 높은 보상을 얻기 위해 자신의 정보를 솔직하게 드러냈...
TAG Game Theory, Mechanism Design, Coalition Formation Game, Mobile Crowdsourcing, 게임이론, 매커니즘 디자인, 연합 형성 게임, 모바일 크라우드소싱
안드로이드 은행앱의 동적 가상키보드에 대한 취약점 및 대응방안
조태남 ( Taenam Cho ) , 최숙희 ( Sookhee Choi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9] 제8권 제1호, 9~16페이지(총8페이지)
스마트폰은 휴대용 컴퓨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장 민감한 금융 응용 서비스조차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은 일반 PC에 비해 무선인터넷, 이동통신망을 비롯하여 블루투스, NFC 등 근거리 통신망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외부와 통신하고 있으며 매우 다양한 앱이 제공되고 있어 취약점이 존재할 경우, 공격의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물리적 제약점이 있는 스마트폰의 은행앱에서 로그인에 사용되는 동적 가상키보드의 취약점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 대응방안을 제시한다.
TAG Android, Virtual Keyboard, Banking App, Security, Password, 안드로이드, 가상키보드, 은행앱, 보안, 패스워드
A3C를 활용한 블록체인 기반 금융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
김주봉 ( Ju-bong Kim ) , 허주성 ( Joo-seong Heo ) , 임현교 ( Hyun-kyo Lim ) , 권도형 ( Do-hyung Kwon ) , 한연희 ( Youn-hee Han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9] 제8권 제1호, 17~28페이지(총12페이지)
금융투자 관리 전략 중에서 여러 금융 상품을 선택하고 조합하여 분산 투자하는 것을 포트폴리오 관리 이론이라 부른다. 최근, 블록체인기반 금융 자산, 즉 암호화폐들이 몇몇 유명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가 되고 있으며,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 수익을 안정적으로 올리기 위하여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딥러닝이 여러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면서 심층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포트폴리오 관리에 적용하는 연구가 시작되었다. 본 논문은 기존에 발표된 심층강화학습 기반 금융 포트폴리오 투자전략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비동기 심층 강화학습 알고리즘인 Asynchronous Advantage Actor-Critic (A3C)를 적용한 효율적인 금융 포트폴리오 투자 관리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A3C를 포트폴리오 투자 관리에 접목시...
TAG Reinforcement Learning, Financial Portfolio Management, A3C, Cryptocurrency, Investment Engineering, 강화학습, 금융 포트폴리오 관리, 암호화폐, 투자공학
묵시 다원 AM-힙
정해재 ( Haejae Jung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8] 제7권 제12호, 289~294페이지(총6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AM-힙의 다원 버전인 AM(d)-힙이라고 하는 묵시 다원 우선순위 큐를 제안하며, 제안된 AM(d)-힙에서는 삽입에 O(1)전이시간이 걸리고 삭제 연산에 O(logn) 시간이 걸린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d가 4 또는 8일 때 가장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기존의 후위힙과 비교하면 AM(d)-힙이 약 1.5~1.8배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TAG 우선순위 큐, 묵시 힙, 전이 시간 복잡도, 자료 구조, Priority Queue, Implicit Heap, Amortized Time Complexity, Data Structures
온-프레미스 기반 지속적인 자원 서비스를 위한 서버 무중단 기법
김현우 ( Hyun-woo Kim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8] 제7권 제12호, 295~300페이지(총6페이지)
최근 IT 기술의 급성장에 따라 종래의 많은 수동적인 업무가 자동화되었다. 이러한 자동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여가 시간이 증대되고 이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소형화되고 휴대에 편리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많은 디바이스 및 서비스에서 발생되는 빅 데이터의 효율적인 저장 처리를 위해 가상화 기반의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중에 온-프레미스 기반 분산된 데스크탑 자원을 통합하고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데스크탑 스토리지 가상화는 가상화를 이용하여 분산된 레거시 데스크탑내에 사용되지 않는 자원을 통합한다. 이는 사용자에게 신뢰성 제공을 위한 고가용성이 매우 중요시된다. 또한, 분산된 데스크탑 기반 자원 통합 환경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분배 저장...
TAG 무중단 서버, 지속적인 자원 서비스, 고가용성, Non-Disruptive Server, Sustainable Resource Service, High Availability
산업용 무선 센서망을 이용한 연속개체 탐지에서 이동 싱크 지원을 위한 발원점 중심의 통신방안
김명은 ( Myung-eun Kim ) , 김천용 ( Cheonyong Kim ) , 임용빈 ( Yongbin Yim ) , 김상하 ( Sang-ha Kim ) , 손영성 ( Young-sung Son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8] 제7권 제12호, 301~312페이지(총12페이지)
오늘날 산업용 무선 센서 망 환경에서 화재나 유독가스와 같은 연속 개체 탐지는 위험성과 대규모 피해로 인해 중요한 문제로 다뤄지고 있다. 연속 개체는 한 지점에서 발생하여 점차 넒은 범위로 확산되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자원 제약적인 무선 센서 망 환경에서 연속 개체를 탐지한 다수의 센서 노드가 고정 싱크에게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면 막대한 통신 오버헤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기존 연구에서는 실시간으로 확장되는 연속 개체를 정확하게 탐지하고, 다량의 센싱 데이터를 에너지 효율적인 방식으로 전송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화재 진압과 같은 실시간 대응이 필요한 응용분야를 위해 연속 개체 탐지에 이동 싱크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우, 이동 싱크의 위치 갱신을 위해 다수의 소스와 이동 싱크 간 통신이 빈번하게 일어남...
TAG 연속개체, 모바일 싱크, 에너지 효율, 산업용 무선 센서 망, Continuous Objects, Sink Mobility, Energy Efficiency, IWSNs
그리드 컴퓨팅 네트워크에서 Seamless 가상 환경 시스템 구축을 위한 마이그레이션 에이전트 구현 및 성능 평가
원동현 ( Dong Hyun Won ) , 안동언 ( Dong-un An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18] 제7권 제11호, 269~274페이지(총6페이지)
MMORPG환경에서 이용자들은, 한정된 게임 월드보다 끊임없이 넓은 지형에서 플레이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연속된 확장 가능한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이때 사용자는 개개의 서버들로 구성된 게임 월드를 하나의 지역으로 인식하게 하고 분산 서버들이 구성한 게임 월드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대의 게임 서버를 분산 방식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게임 월드를 제공하므로 개개 서버가 관리하는 영역을 벗어나 다른 서버의 관리지역으로 이동 시 이동에 따른 게임 캐릭터의 게임 관련 정보 등을 모두 전송해 주어야 한다. 서버간의 정보 동기화를 위하여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고 이로 인한 응답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가상 환경 중 가상 환경 구축을 위한 마이그레이션 에이전트 서버를 제안한다. 마이그레이션 에...
TAG Migration Server, PC(Player Character), Seamless, Gird, AOI(Area of Interest), 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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