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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144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장 보드리야르의 초미학적 관점에서 본 앤디 워홀의 시뮬라크르 이미지 연구
강현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6권 27~33페이지(총7페이지)
앤디 워홀은 기성 예술계에 맞선 팝 아티스트로서, 일상의 소재들을 무기적 반복 이미지들로 그려내었다. 이렇게 일상과 예술의 경계가 흐려지는 현상을 장 보드리야르는 초미학(hyperreality)이라 불렀는데, 그는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초미학은 실재를 가상의 세계에 등록시키려 하였고, 앤디 워홀의 초미학은 거꾸로 가상을 실재로 인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이것이 바로 뒤샹과 워홀을 이어주는 동시에 구별해 주는 초미학의 두 단계이다. 모든 `현대 예술은 무가치하고 무가치하다`고 혹평했던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가 뒤샹과 워홀만은 높이 평가한 이유는 무엇일까? 본 논문은 국내에 이렇다 할 한국적 팝아트 역사가 없는 상황에서, 앤디 워홀의 시뮬라크르적 작품들이 현대 미술사적으로 어떻게 평가되고...
TAG 앤디 워홀, 시뮬라크르, simulacres, 장 보드리야르, Jean Baudrillard, 초미학, hyperreality
Serge Lutens 작품에 나타난 Hybrid(하이브리드) 연구
최미숙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6권 37~46페이지(총10페이지)
탈중심을 추구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다양성의 사회는 혼성과 혼성문화로 존재하며 차별화된 문화는 세계화 속에서 교류하면서 새로운 문화 현상을 만들었으며, 이질적인 장르의 만남은 탈장르 문화를 생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혼성적 문화 현상은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의 이분법적 사고에 대한 부정이며 현대사회의 다변화, 동서이념의 붕괴, 범세계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기인한다. 호미 바바와 가르시아 칸클리니는 한 민족은 국가의 정체성과 문화가 항상 변화하며 혼성의 상태에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문화적 `교섭`이란 이질적인 문화들이 다른 문화 속에 타자로서 침투하여 순수한 동일성을 깨트리는 작용을 말하며, 바바가 주목하는 분열성, 불안정성, 미결정성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속성에 해당된다. 세르쥬 루땅의 작품에는 장르간의 구별이 와해되고 이질적 문화가 서로 교접하는...
TAG Post Modernism, Hybrid, Grotesque, Ethnic, Deconstruction, Aura, Pastiche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색채에 관한 연구
강아영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6권 49~62페이지(총14페이지)
유아 그림책은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 책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문자보다 알기 쉬운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는 책이다. 유아 그림책에 표현된 색채는 형태와 질감 등 다른 조형요소 못지않게 중요하며, 유아의 감정에 호소한다는 점에서 색채감정을 기초로 한 유아그림책의 색채표현은 대단히 중요하다. 또한 주제와 배경의 구분뿐만 아니라 그림책 속에 등장인물의 움직임과 감정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줄거리의 전반적인 흐름과 분위기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여 유아들에게 기쁨, 슬픔, 즐거움, 놀라움, 두려움 등 다양한 감정을 전달한다. 즉, 유아에게 색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들은 색채의 경험을 통해 그들의 인지발달이나 정서감성을 풍부하게 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그림책 작가들은 다양하고 풍부한 색상을 사용하도록 노력하며...
TAG 그림책, Picture Book,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색채, Color
외식업체의 브랜드 및 내부환경색채에 관한 연구
이정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6권 65~71페이지(총7페이지)
삶을 영위하는 공간은 그 기능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보여지고, 공간을 어떠한 색으로 연출하느냐에 사람들에게 미치는 여러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 중 외식공간은 한식당을 비롯하여 중식, 일식, 분식,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피자 그리고 커피전문점 등 다양한 형태로 나누어진다. 날로 성장 하고 있는 외식산업 중에서도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은 주목할 만하다. 식문화는 `먹는 것`이 아닌 그 자체가 하나의 문화로 창출되었다. 소비자들은 생리적욕구에 의해 음식을 섭취하기 보다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과 요소를 필요로 하며, 식도락을 추구하고 엔터테인먼트화를 이루는 즐거운 문화적 체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체계적이고 다양한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구사하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고 우...
TAG Color, family restaurant, environment color
모션그래픽 효과를 이용한 영상매체에서의 연구
최미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5~14페이지(총10페이지)
21세기는 정보 통신과 문화의 시대이며 멀티미디어 환경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엔터테이먼트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왔으며 특히 영상 산업(Imaging Arts & Technology)의 급속한 발전을 불러왔다고 말하여진다. 이러한 뉴미디어 환경은 우리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를 불러오고 있는데 기존의 정보습득의 대표적인 "읽는다(책, 잡지, 신문 등...)"에서 "본다" (인터넷, 영화, 등...)로, 즉 문자중심 방식에서 영상 매체중심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발달하는데 특히 큰 도움이 된 것은 모션그래픽이라 할 수 있는데, 단순한 영상에 그래픽적인 효과(Effect)가 들어간 영상들은 초기 젊은 층들의 호감을 얻었다. 디지털 장비(캠코더, 카메라)의 확산으로 인하여 인터넷상의 쉐어웨어 동영상 프로그램들을 기반으로 일반...
TAG 영상매체, 디자인, 모션그래픽, e-Learning
국내TV 방송국의 Main Station ID 디자인에 나타난 모션그래픽 표현에 관한 연구
이영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17~29페이지(총13페이지)
국내 케이블 TV 의 등장으로 기존 공중파 TV에서 다룰 수 없었던 영상컨텐츠의 전문화 및 다양화를 이룰 수 있었으나, 다채널이라는 장점 이면에 채널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 되어 채널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팔아야 하는 무한경쟁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따라서 케이블 TV는 채널인지도 상승을 위해서, 공중파TV는 채널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채널이미지 구축을 위하여 등장하게 된 것이 채널 ID 또는 스테이션(Station) ID 라 부르는데 그 중에서도 시청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채널 명을 보여주도록 디자인되는 것이 Main Station ID이다. Main Station ID는 채널 명을 설명하듯 보여주는 디자인으로 완성되는 경우가 보통이지만 최근 들어 디지털 테크놀로지(Digital Technology)를 기반으로 발...
TAG 모션그래픽, Motion Graphic, 스테이션 ID, Station ID, 메인 스테이션 ID, Main Station ID, 채널 아이덴티티, Channel Identity
3D 컴퓨터그래픽에서 반사와 굴절 효과에 근거한 사실적 재질 표현 연구
김형주 , 소요환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33~39페이지(총7페이지)
3D 컴퓨터그래픽 공간에서의 반사와 굴절, 그리고 투명에 대한 개념과 변수들은 사실적 재질 표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재질 특성의 사실적 표현을 위해 많은 사용자들이 활용하는 전역조명, 즉 글로벌 일류미네이션(Global Illumination) 렌더링 방식의 특징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반사와 굴절, 그리고 투명의 특성을 가진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Global Illumination 렌더러의 매개변수들을 제한적으로 실험하고 재질적 특성의 사실적 이미지를 위한 최적 값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최적 값은 3D 컴퓨터그래픽 공간에서 보다 쉽게 사실적인 재질 표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스틸 이미지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도 사실적인 시뮬레이션 이미지를 도출할 것이다.
TAG 3D 컴퓨터그래픽, 3D Computer Graphic, 글로벌 일류미네이션, Global Illumination, VRay
Web 2.0 환경에서의 동영상 UCC의 동향과 비즈니스 수익모델 제안 연구
백주연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43~53페이지(총11페이지)
Web 2.0은 단순히 인터넷 공간뿐만이 아닌 개인의 소비생활과 기업 경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커다란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트랜드의 중심에 있는 UCC 는 개방(Openness), 공유(Collaboration), 참여(Participation)를 기본 성격으로 하는 Web 2.0 시대의 새로운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 이용자의 3천만명 시대에 접어든 현재의 사용자들은 직접 컨텐츠의 생산, 판매, 유통까지 하는 프로슈머에서(Prosumer: 참여하는 소비자) 이제는 다음 소비자 단계인 창조하는 소비자로서(Cresumer: Creative Consumer) 1인 미디어 시대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멀티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동영상 UCC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문 포털...
TAG Web2.0, UCC, User Centered Content, UGC, 동영상 UCC
디지털시대 디자인에 있어서의 변증법
노영화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57~66페이지(총10페이지)
삼차원의 공간과 공간에 위치한 대상들을 이차원의 평면으로 재현하는 체계로서 원근법은 시각예술뿐만 아니라 디자인 전반에 이르기까지 현상과 재현의 양식으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시각적 체계이다. 원근법적 시각양식, 즉 재현양식으로서의 원근법에 대하여 르네상스시기 단일시점체계에서 산업사회가 도래하면서 사진술과 영화 등장으로 다시점 체계로 변모하는 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해체원인을 고찰하고, 컴퓨터 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복제환경과 해체철학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디지털시대의 작가들의 작품을 데리다의 `deconstruction` 시각으로 분석하여 오늘날 다층시점으로 재 변화되는 탈-원근법 현상을 탈 중심, 전위(이미지의 파편화와 시공간의 해체), 반 미학으로 유형을 분류하여 해체적 디자인의 미학적 예술성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TAG 원근법, Perspective, 다중시점, Multi point view, 다층시점, Multi-Layer view, 해체주의, deconstruction
기업내 CDO의 바람직한 역할 모델
강문수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69~78페이지(총10페이지)
CDO는 기업내 디자인 조직의 직접적인 지휘체계에서 최상위에 있으며, 디자인 업무의 최고 의사결정권한을 갖는 자이다. CDO는 디자인 경영의 핵심기능인 디자인 기획(Design Planning), 디자인 조직화(Design Organizing), 디자인 지휘(Design Directing), 디자인 통제(Design Controlling) 등 4단계의 주요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CDO는 디자인 업무의 총괄책임, 디자인 부서의 조직과 운영, 디자인 인력 관리 및 인사, 디자인 의사결정, 디자인 조직의 동기부여, 디자이너 교육 및 훈련 등과 같은 디자인 조직의 대내적 역할과, 전사적 차원에서의 디자인 비전과 전략 제시, CEO에게 디자인 의식, 고취 타분야의 최...
TAG Design Planning, Design Organizing, Design Directing, Design Contro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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