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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144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디자이너의 직무분석
신계옥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81~86페이지(총6페이지)
본고에서는 직무 분석법의 기초 이론 문헌을 통해 연구하여 현재 디자인 환경에서 근무하는 디지털 미디어 디자이너의 직무를 분석을 시도 하였고 이를 통해 현재 교육과정에서 보완개선하고 현장실무에서 요구되는 제고방안들을 고찰하였다. 먼저 2장에서는 직무 분석의 개념 및 용어, 필요성 방법 등의 직무 분석에 활용되는 이론들을 살펴보고 교육과정개발에 적합한 DACUM법의 필요성과 기능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3장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환경을 살펴보고 교육과정개발에 적합한 DACUM법으로 디지털 미디어 디자이너의 직무 분석을 실시한 자료를 토대로 디지털 미디어 디자이너의 직무를 의무와 과제별로 구분하여 DACUM차트를 제작하였다. 4장에서는 직무 분석을 통하여 조사된 내용을 토대로 교육적 측면에서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분야에 관하여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제언을 ...
TAG 직무 분석, 디지털 미디어 디자이너, DACUM법
온라인 교육에서 구성주의적 교수방법 연구 -사이버 대학을 중심으로-
권상오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89~95페이지(총7페이지)
현대 사회가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를 겪으면서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는 구성주의는 교육 현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매김 되고 있다. 학습자의 개별적 사고와 경험에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 교육방법이 효과적이라 말할 수 있다. 이에, 온라인 교육 시스템에서 교육의 효율을 최대화 하고 매체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 설계 방법을 구성주의에 입각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TAG 온라인교육, online education, 구성주의, constructivism, 상호작용, interaction
감성체험공간의 구조 기호학적 연구
전미연 , 노영화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99~110페이지(총12페이지)
기업의 브랜드와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을 이루는 체험공간에 있어서 인간의 이성은 물론 감성의 역할이 매우 지대하다. `감성`적 인식은 인간 커뮤니케이션 형성의 가장 설득력 있는 요소이자 강력한 상호작용을 생성할 수 있는 주체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감성적 메시지로 구성된 기업의 체험공간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려 한다. 감성적 차원의 인식은 감성의 무작위적인 차원으로부터 벌어지는 것이 아니라 체험의 구조적인 차원에서 벌어진다는 것이 본 연구의 가정이며 이를 구조 기호학적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체험공간은 모든 기호구성체들과 똑같이 구조적인 내재의 논리(Principle of immanence)가 있다. 그 논리의 기저에 있는 의미는 물론 체험공간의 기능적 수순이다. 그러나 개별적인 체험공간이 기능을 표현하는 방식은 서로 다르다. 그리고 그것이 감성...
TAG 감성, 감성, 커뮤니케이션, 체험, 체험공간, 기호, 동위성
지역 축제의 브랜드화를 위한 기념품 사례 연구
김영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113~125페이지(총13페이지)
본 논문은 지역축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지역축제를 브랜드화 하기 위한 방법 중 기념품의 역할 및 개발방향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와 "부산국제영화제" 사례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따라서 두 영화제에서는 기존의 상품에 로고나 캐릭터를 적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차별화된 기념품제작을 위해서는 기념품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아이덴티티를 형성할 수 있는 기본적인 매뉴얼 제작과 전문인력 확보(양성, 고용)는 어느 기관이나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져야 할 부분이다. 또한 대부분의 지역 축제에서는 기념품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자 하여도 개발에 따른 여건과 개발비용 부족, 빈약한 유통구조로 실제적으로 개발, 상품화시키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와 더불어 축제 기념품의 개발에 있어서 디자인 개발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안목에서 전문 인력의 확보와 그들의 역량을 발...
TAG 기념품, Souvenir, FI, Festival Identity, 지역축제, Local Festival
여행전문 웹사이트의 관광브랜드에 나타난 시각적 이미지 분석
최문희 ( Moon Hi Choi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5권 126~135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관광자가 처음 접하는 간접경험의 여러 매체 중 웹사이트에 나타나는 웹아이덴티티를 비롯한 시각적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와 표현 방법을 살펴보고, 이미지의 성공적 차별화를 위한 여행전문 웹사이트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 분석 자료 수집에 목적이 있다. 연구에 의하면, 여행전문기업의 웹사이트 전략에서 시각적 요소는 그 자체의 의미에 기업의 촉진프로그램이 통합되어 전략적인 이미지와 업종에 관련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전개되어야 한다. 또한 시각요소의 사용에 있어 산업에 적합한 이미지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가지기 위해서는 독특한 이미지의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국내 여행전문기업이 가져야 할 전반적인 개혁부분임을 알 수 있다.
TAG 관광브랜드, Tour, 웹아이덴티티, Web Identity, 스타일과 레이아웃, Style & Layout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프리폼 신용카드 디자인에 관한 연구
양기태 ( Ki Tae Yang ) , 이해만 ( Hai Man Le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4권 3~16페이지(총14페이지)
라이프스타일의 유형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회구성원들의 신제품 수용 과정에 대한 태도 변화를 분석하는 작업이다.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호기심이나 관심, 시도하려는 용기나 행동, 유행이나 주위와의 조화요구 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화는 신제품이나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할 때 고객의 타겟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가 된다. 신용카드 업계에서 새로운 형태인 프리폼카드가 차별적인 마케팅의 전략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기존의 서비스들이 보편화 일반화되면서 신용카드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신용카드 시장에서 고객들의 개성과 유행추구성향이 높아짐에 따라 지금까지 서비스의 매개체 역할로만 사용되었던 신용카드에 개성과 패션성을 추구하면서 프리폼카드, 미니카드 등 다양한 카드들이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젊고 개성이 강한 고객층을 겨...
TAG 라이프스타일, Life style, 신용카드, Credit Card, 프리폼 디자인, Freeform Design
브랜드 희소수준과 인지욕구에 따른 촉진효과
문이식 ( Lee Sik Moon ) , 고희청 ( Hee Chung K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4권 19~26페이지(총8페이지)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원하는 것``과 ``구매하고자 하는 것``을 끊임없이 결정해야만 하고 그러한 선택의 순간 순간마다 소비자가 갖고 있는 상품에 대한 인식은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이때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갖는 생각은 그가 속한 사회·문화적 배경과 밀접하게 관련되는데 그 이유는 어떠한 상품에 대해 느끼고 인식하는 바가 개인에 따라 상이하게 정의된다 하더라도 동시대의 사람들이 그것을 인정해 줄 수 있어야만 개인의 소비생활은 사회 속에서 융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인지욕구의 고저에 따른 희소성 효과의 차이를 탐색하고, 한계조건들에 따른 관찰된 차이를 설 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에서도 한 가지 유용한 촉진 소구로서 희소원리를 충분히 이용할 수 있음을 시사해주는 한 가지 증거가 될 수 있을 것...
TAG 브랜드, brand, 인지욕구, congnitive desire
국세청 CI 개발을 위한 디자인컨셉 연구
김병진 ( Byoung Jin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4권 29~41페이지(총13페이지)
국세청은 국가 재정을 책임지고 있는 중추기관으로서 지난 40여년간 세정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개혁을 추진하여 대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등 가시적 성과를 거양하였다. 그러나 일부 국민들은 아직도 국세청을 권력기관, 고압적 징수기관, 탈세, 비리기관으로 인식하고 있어 이에 따른 기관이미지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CI 개발은 포괄적이며 전사적인 차원의 이미지 개선 방안일 뿐 아니라 국세청의 경쟁력 있는 기관이미지 구축에 중요한 전략적 요소이다. 본 연구는 대내 임직원의 자긍심과 성과를 높이고 대내외적으로 국세청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여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국세청의 새로운 모습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CI System 개발에 대한 전략방안을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국세청의 상징물, 비전과 역할 등 국세청의 현황...
TAG CI, 비쥬얼전략, Visual Strategy
메타포 광고의 시각적 표현 유형에 관한 연구
조각현 ( Kak Hyun Ch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4권 43~53페이지(총11페이지)
그 동안 광고 분야에서 메타포광고에 대한 학문적인 정립이 거의 되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 실무적인 광고 분야에서는 메타포광고가 자주 사용되고 있다. 문제는, 사람들이 메타포광고를 제작하고 접하면서도 그것이 메타포광고인지에 대한 정확한 인식조차 없이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란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서 착안하여, 메타포광고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을 통해서 메타포와 메타포광고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메타포광고의 분류를 통해서 메타포광고의 시각적 표현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의 메타포광고와 관련된 연구들은 대체로 언어적·문학적 측면에서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측면을 중심으로 메타포광고의 표현특성과 그 유형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찾고자 한다.
TAG 메타포, Metaphor, 메타포광고, Metaphor Advertising, 시각적 표현, Visual Expression
Web 2.0환경에서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의미생성 연구
이은석 ( Eun Seok Le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7] 제24권 55~64페이지(총10페이지)
성공적인 크리에이티브는 우연히 생겨나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찍이 언급했듯이 논리와 정열, 정당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크리에이터로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정의하느냐 문제이다. 이는 커뮤니케이션을 ``전달(transmission)``로 파악할 것인가, 아니면 ``공유(sharing)``로 파악할 것인가로 귀결된다. 전자의 관점은 수용자에게 자신의 생각을 얼마나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의도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지에 관심을 두고, 후자는 의미 생산 및 교환에 관심을 두고 메시지가 의미를 생산하기 위해 인간 및 사회환경과 어떤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둔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의미는 단순한 전달이나 소통이 아니라 의미 재생산에 의해 공유됨을 말한다. 창의적인 크리에이티브는 후자인 공유와 연관되어 추가적인 의미생성과 재...
TAG 웹2.0, web2.0, 광고, advertising, 크리에이티브, cre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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