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핀첨성 ( Hilary V. Finchum Sung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10] 제22권 155~186페이지(총32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
( Anne Bagnall Yardley ) , 박정숙(역)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10] 제22권 187~212페이지(총26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
( Thomas J. Mathiesen ) , 이현주(역)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10] 제22권 213~230페이지(총18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
정경영 ( Kyung Young Chung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09] 제21권 5~8페이지(총4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
조유미 ( Yoo Mi Cho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09] 제21권 9~31페이지(총23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
권오연 ( O Yeon Kwon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09] 제21권 33~74페이지(총42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
임병옥 ( Byoung Ok Lim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09] 제21권 75~104페이지(총30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
박미경 ( Mi Kyung Pakr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09] 제21권 105~129페이지(총25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
김성혜 ( Sung Hye Kim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09] 제21권 131~149페이지(총19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
류구이텅 , 주위순(역)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2009] 제21권 150~179페이지(총30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전통음악하기`(traditional music making)의 상황을 고찰한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가 전통음악의 일반 틀 형성에 기여한 역할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일부 음악인들에게 준 내적 도전들에 주목한다. 현 음악 활동가들을 배양시킨 교육제도는 이 시대 전통음악하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음악가들 및 그들의 스승과 청중들이 전통음악활동에 거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일인칭 서술을 통해 정통성과 재현에 대한 기대들에 대응해 나간 방식들을 이야기한 개별 행위자들을 주시한다. 이들의 서사를 통해 필자는 전통을 정의하는데 따르는 복잡성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현 음악세대들을 길러낸 것은 바로 이 복잡하고 다층적인 상황이다. 이 글은 전통 음악 문화에서의 세대간, 장르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