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선 ( In Sun Kim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2013] 제7권 7~34페이지(총28페이지)
피아노 변주곡 Op. 35은 베토벤이 영웅주의적 중기로 이행하고 있는 모습을 잘 드러내는 작품이다. 이 곡을 쓰던 도중에 그는 처음에 구상했던 전통적인 변주곡의 청사진을 버리고 매우 실험적인 시도를 하게 되었고, 그 결과 이전의 다른 변주곡들과 확연히 다른, 독특하고 장대한 곡을 완성하였다. 이와 같은 작품의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스케치들을 비교하고 분석함으로써 작품의 창작 과정을 추적한다. 베토벤이 Op. 35 변주곡을 위해 사용했던 두 개의 데스크 스케치북은 Kessler 스케치북과 Wielhorsky 스케치북이다. 이 중 1962년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Wielhorsky 스케치북은 출판 이후에 베토벤의 창작 과정에 대한 새로운 가설들을 제기하며 열띤 논쟁을 촉발시켰다. 특히 이 스케치북의 연구를 통해 베토벤이 Op. ...
김혜림 ( Hye Lim Kim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2013] 제7권 35~63페이지(총29페이지)
피아노 변주곡 Op. 35은 베토벤이 영웅주의적 중기로 이행하고 있는 모습을 잘 드러내는 작품이다. 이 곡을 쓰던 도중에 그는 처음에 구상했던 전통적인 변주곡의 청사진을 버리고 매우 실험적인 시도를 하게 되었고, 그 결과 이전의 다른 변주곡들과 확연히 다른, 독특하고 장대한 곡을 완성하였다. 이와 같은 작품의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스케치들을 비교하고 분석함으로써 작품의 창작 과정을 추적한다. 베토벤이 Op. 35 변주곡을 위해 사용했던 두 개의 데스크 스케치북은 Kessler 스케치북과 Wielhorsky 스케치북이다. 이 중 1962년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Wielhorsky 스케치북은 출판 이후에 베토벤의 창작 과정에 대한 새로운 가설들을 제기하며 열띤 논쟁을 촉발시켰다. 특히 이 스케치북의 연구를 통해 베토벤이 Op. ...
김소희 ( So Hie Kim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2013] 제7권 65~87페이지(총23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왼손 소지의 해부학적인 구조에 의한 통증이 일어날 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연주자로서의 사망선고를 받은 중년의 여성 피아니스트에서 생긴 왼손 소지의 통증과 변형의 원인과 그 대처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변형된 왼손 소지의 치료는 병원에서 치료하기를 포기하였다고 하더라도 소지 주동근의 방향과 해부학적인 건초 방향으로의 테이핑요법과 등장성 운동을 6개월이상 시도하면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왼손 소지의 통증과 변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지의 제2관절이나 제3관절은 상관없으나 제1관절은 가능한 약간이라도 굴곡한 상태에서 연주하는 것이 소지의 안정성에 도움이 되며, 소지의 주동근에 대한 등장성 운동을 미리 10분 이상 준비운동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해부학적인 안정적인 조건과 함께 여성 피아니스트의 출산이나 나이, 질병 등을 감안한...
김시내 ( Si Nae Kim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2013] 제7권 89~126페이지(총38페이지)
라흐마니노프 소나타 1번과 리스트 파우스트 심포니는 괴테의 파우스트 문학의 영향으로 작곡되었다. 그 두 작품은 세 개의 악장에서 각각 파우스트 문학의 세 주인공의 인물을 묘사한다는 점에서 같은 악장구성을 가지고 있다. 사실, 라흐마니노프는 1번 소나타를 작곡하기 이전에 이미 리스트 파우스트 심포니에 친숙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리스트의 음악세계에 많은 영향을 받았던 모스크바 음악원 교수들과의 공부는 라흐마니노프로 하여금 자연스레 그의 음악적 성향에도 리스트의 영향이 스며들게 되었다. 두 작품간의 비슷한 악장구성, 라흐마니노프 소나타 작곡 이전에 리스트 심포니와 친숙 했다는 점, 그 두 작곡가 간에 긴밀한 음악적 스타일들은 이 두 작품을 비교하도록 이끌었다. 이 두 작품은 전반적인 비슷한 음악구성, 교향시의 음악적 특징을 공유, 격한 감정을 표현함에 있...
장유진 ( Yoo Jin Jang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2013] 제7권 127~152페이지(총26페이지)
라흐마니노프 소나타 1번과 리스트 파우스트 심포니는 괴테의 파우스트 문학의 영향으로 작곡되었다. 그 두 작품은 세 개의 악장에서 각각 파우스트 문학의 세 주인공의 인물을 묘사한다는 점에서 같은 악장구성을 가지고 있다. 사실, 라흐마니노프는 1번 소나타를 작곡하기 이전에 이미 리스트 파우스트 심포니에 친숙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리스트의 음악세계에 많은 영향을 받았던 모스크바 음악원 교수들과의 공부는 라흐마니노프로 하여금 자연스레 그의 음악적 성향에도 리스트의 영향이 스며들게 되었다. 두 작품간의 비슷한 악장구성, 라흐마니노프 소나타 작곡 이전에 리스트 심포니와 친숙 했다는 점, 그 두 작곡가 간에 긴밀한 음악적 스타일들은 이 두 작품을 비교하도록 이끌었다. 이 두 작품은 전반적인 비슷한 음악구성, 교향시의 음악적 특징을 공유, 격한 감정을 표현함에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