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은 단순히 곡을 구성하는 하나의 음악적 요소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리듬은 다른 중요한 박자기호, 박자, 빠르기가 제시될 때 존재 할 수 있다. 바르톡의 리듬은 매우 복잡하며 독특하다. 본 논문에서는 동유럽과 북아프리카 국가들 중 바르톡의 민속음악 스타일의 기초가 된 리듬의 발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역 위주로 언급하였고, 바르톡에게 영향을 주었던 지역별 리듬 체계와 작곡 시기별로 받은 영향에 대해 논하였다. 즉, 헝가리 집시 음악인 버분코스와 챠르다스, 민속 음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 중요하게 사용된 템포 지우스토와 파를란도-루바토, 루마니아 리듬, 헝가리 음악에서 파생된 부점, 아프리카 대륙의 음악에서 영향을 받은 오스티나토, 불가리아 리듬 등의 다양한 리듬 체계들을 자세한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덧붙여 이러한 리듬의 설명을 위해 바르톡이...
박현경 ( Hyun Kyung Park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2009] 제3권 69~105페이지(총37페이지)
리듬은 단순히 곡을 구성하는 하나의 음악적 요소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리듬은 다른 중요한 박자기호, 박자, 빠르기가 제시될 때 존재 할 수 있다. 바르톡의 리듬은 매우 복잡하며 독특하다. 본 논문에서는 동유럽과 북아프리카 국가들 중 바르톡의 민속음악 스타일의 기초가 된 리듬의 발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역 위주로 언급하였고, 바르톡에게 영향을 주었던 지역별 리듬 체계와 작곡 시기별로 받은 영향에 대해 논하였다. 즉, 헝가리 집시 음악인 버분코스와 챠르다스, 민속 음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 중요하게 사용된 템포 지우스토와 파를란도-루바토, 루마니아 리듬, 헝가리 음악에서 파생된 부점, 아프리카 대륙의 음악에서 영향을 받은 오스티나토, 불가리아 리듬 등의 다양한 리듬 체계들을 자세한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덧붙여 이러한 리듬의 설명을 위해 바르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