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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피아노학회 AND 간행물명 : 피아노음악연구7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1920년대 스트라빈스키의 피아노 탐구와 그 결정체 < Serenade in A >
김여진 ( Kim Yeu Jin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6] 제10권 39~70페이지(총32페이지)
신고전주의의 영향으로 옛것과 새것을 세련되게 조화시킨 스트라빈스키의 피아노곡 『Serenade in A』는 복잡한 화성과 애매모호한 음악구조 때문에 많은 피아니스트들로부터 과소평가되어져 왔으며 특히 국내에서는 문헌자료나 논문을 찾아보기 힘든 작품이다. 스트라빈스키 피아노 음악에 대해 폭넓은 이해, 정확한 해석, 그리고 심도 있는 연주를 위해 문헌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스트라빈스키가 1920년대 피아노라는 악기에 집중한 역사적 이유와 이 곡의 탄생 배경을 살펴보고, 그의 관현악곡들을 통해 즐겨 사용하는 음악어법들을 확인하여 이 곡에 적용시켜 곡의 구조를 분석한다. 곡의 분석을 통해 프레이징을 이해하고, 페달, 터치, 악상, 템포 등과 관련하여 작곡가의 의도를 파악한다. 역사적인 관점에서 신고전주의의 등장, 반복된 악기편성과 편곡과정들, 플레이엘회사와의 ...
TAG 스트라빈스키(Stravinsky),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세레나데 가장조(Serenade in A), 1920년대 스트라빈스키 피아노음악(1920s Stravinsky keyboard music), 조성축(tonal axis)
소피아 구바이둘리나(Sofia Gubaidulina)의 Chaconne(1962)에 나타난 작곡기법에 관한 연구
정아연 ( Jung Ah Yeon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6] 제10권 99~120페이지(총22페이지)
러시아 여성 작곡가 소피아 구바이둘리나는 1931년 소비에트 연방 타타르스탄 공화국의 키스토폴에서 태어났다. ≪샤콘느≫는 1962년에 작곡되었고 구바이둘리나의 대표적인 피아노 작품이다. 본 논문에서는 바로크시대 샤콘느 양식과 20세기 작곡기법의 공존, 작곡가만의 독창적인 작곡기법을 연구함으로써 현대 피아노음악에서 이 작품이 갖는 중요한 역할에 대하여 논한다. 구바이둘리나의 ≪샤콘느≫는 짧은 화성 진행을 토대로 작곡되었으며 변주곡 형식을 가진다. 8마디 코랄 주제로 시작되며 바로크 샤콘느처럼 주제선율이 곡 전체에 나타난다. 그러나 이 주제는 3박자의 리듬이 아니며 춤곡과 같은 특징 또한 갖지 않는다. 이 주제는 각 변주의 다이내믹, 리듬, 음의 길이가 변화될 때 다양한 성격으로 변형하고, 축소와 확장을 거치며 발전한다. 구바이둘리나는 바로크 샤콘느에서 사...
TAG 구바이둘리나 (Gubaidulina), 샤콘느 (Chaconne), 현대피아노음악 (Contemporary Piano Music)
An Instructional Guide to Teaching Kurtag`s Jatekok Volume I to Beginning and Intermediate Piano Students
장정욱 ( Jang Jeongwook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6] 제10권 153~178페이지(총26페이지)
피아노 교수법에 있어서 여러 가지 교육방법들이 계속적으로 진화되어가고 있다. 초급단계의 피아노 학생들을 위한 전통적인 접근방법들은 대체적으로 음악이론과 악보를 읽는 기술을 발전시키는데 집중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몇몇의 현대적인 교수법들은 악기를 연주하면서 동시에 학생들의 몸 전체를 사용하는 방법들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법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들 중 하나는 헝가리 작곡가 쿠르탁 (Gyorgy Kurtag, 1926)의 8권으로 이루어진 모음곡 『야테콕』(Jatekok)이다. 『야테콕』1권은 쿠르탁이 직접 고안한 새로운 그래픽 음표들이 특징적인 짧은 곡들로 이루어져있고 손바닥, 주먹, 팔뚝으로 연주하는 평범하지 않은 피아노 테크닉이 사용되어 진다. 이러한 방법은 학생들이 주로 손가락으로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과 다르게 몸을 사용하게 만들고 피아노의...
TAG 피아노 교수법 (Piano Pedagogy), 쿠르탁 야테콕 볼륨1권 (Kurtag`s Jatekok Volume 1), 현대음악적인 요소 (Contemporary musical elements)
그리프스(Charles Tomlinson Griffes)의 피아노 음악: Sonata(1919) 연구를 중심으로
신민정 ( Min Jeong Shin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5] 제9권 7~37페이지(총31페이지)
피아노 교수법에 있어서 여러 가지 교육방법들이 계속적으로 진화되어가고 있다. 초급단계의 피아노 학생들을 위한 전통적인 접근방법들은 대체적으로 음악이론과 악보를 읽는 기술을 발전시키는데 집중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몇몇의 현대적인 교수법들은 악기를 연주하면서 동시에 학생들의 몸 전체를 사용하는 방법들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법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들 중 하나는 헝가리 작곡가 쿠르탁 (Gyorgy Kurtag, 1926)의 8권으로 이루어진 모음곡 『야테콕』(Jatekok)이다. 『야테콕』1권은 쿠르탁이 직접 고안한 새로운 그래픽 음표들이 특징적인 짧은 곡들로 이루어져있고 손바닥, 주먹, 팔뚝으로 연주하는 평범하지 않은 피아노 테크닉이 사용되어 진다. 이러한 방법은 학생들이 주로 손가락으로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과 다르게 몸을 사용하게 만들고 피아노의...
쇼팽 소나타 제 3번, Op. 58에 나타난 템포의특징: 연주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박혜현 ( Hye Hyeon Park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5] 제9권 39~69페이지(총31페이지)
피아노 교수법에 있어서 여러 가지 교육방법들이 계속적으로 진화되어가고 있다. 초급단계의 피아노 학생들을 위한 전통적인 접근방법들은 대체적으로 음악이론과 악보를 읽는 기술을 발전시키는데 집중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몇몇의 현대적인 교수법들은 악기를 연주하면서 동시에 학생들의 몸 전체를 사용하는 방법들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법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들 중 하나는 헝가리 작곡가 쿠르탁 (Gyorgy Kurtag, 1926)의 8권으로 이루어진 모음곡 『야테콕』(Jatekok)이다. 『야테콕』1권은 쿠르탁이 직접 고안한 새로운 그래픽 음표들이 특징적인 짧은 곡들로 이루어져있고 손바닥, 주먹, 팔뚝으로 연주하는 평범하지 않은 피아노 테크닉이 사용되어 진다. 이러한 방법은 학생들이 주로 손가락으로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과 다르게 몸을 사용하게 만들고 피아노의...
J.S. 바흐 <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제2권 >의 프렐류드 -새로운 양식과 옛 스타일의 병치
남희정 ( Hee Jung Nam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5] 제9권 71~96페이지(총26페이지)
1722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제 1권≫을 작곡한 지 거의 20년 만인 1738∼40년, 바흐는 24개의 프렐류드와 푸가로 이루어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제 2권≫을 완성한다. 이 시기 바흐는 당시 유행하던 최신 작곡 양식을 stile antico라 불리던 이전 양식을 접목하는 시도를 하였는데, 후일바흐의 제자 민즐러(Minzler)는 평균율 제 2권은 가장 최신의 작곡 양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널리인정받았다고 평하기도 했다. 평균율 제 1권과 2권은 구성 면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는데, 제2권의 프렐류드가 일반적으로 길고, 이 중 10개의 프렐류드는 반복되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는 반면 제 1권의 프렐류드 중 같은 형식으로 된 곡은 마지막 곡인 B단조뿐이다. 음악학자 데이빗 레드베터(David Le...
파니 멘델스존 헨젤의 『Das Jahr』 분석연구 -낭만문학과 연관된 상징성을 중심으로-
이영신 ( Young Shin Lee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5] 제9권 97~131페이지(총35페이지)
1722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제 1권≫을 작곡한 지 거의 20년 만인 1738∼40년, 바흐는 24개의 프렐류드와 푸가로 이루어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제 2권≫을 완성한다. 이 시기 바흐는 당시 유행하던 최신 작곡 양식을 stile antico라 불리던 이전 양식을 접목하는 시도를 하였는데, 후일바흐의 제자 민즐러(Minzler)는 평균율 제 2권은 가장 최신의 작곡 양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널리인정받았다고 평하기도 했다. 평균율 제 1권과 2권은 구성 면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는데, 제2권의 프렐류드가 일반적으로 길고, 이 중 10개의 프렐류드는 반복되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는 반면 제 1권의 프렐류드 중 같은 형식으로 된 곡은 마지막 곡인 B단조뿐이다. 음악학자 데이빗 레드베터(David Le...
피아노 교재 Piano Adventures 와 Alfred`s Premier Piano Course 에 수록된 재즈스타일 레퍼토리 분석연구
이수성 ( Su Seong Lee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5] 제9권 133~167페이지(총35페이지)
1722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제 1권≫을 작곡한 지 거의 20년 만인 1738∼40년, 바흐는 24개의 프렐류드와 푸가로 이루어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제 2권≫을 완성한다. 이 시기 바흐는 당시 유행하던 최신 작곡 양식을 stile antico라 불리던 이전 양식을 접목하는 시도를 하였는데, 후일바흐의 제자 민즐러(Minzler)는 평균율 제 2권은 가장 최신의 작곡 양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널리인정받았다고 평하기도 했다. 평균율 제 1권과 2권은 구성 면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는데, 제2권의 프렐류드가 일반적으로 길고, 이 중 10개의 프렐류드는 반복되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는 반면 제 1권의 프렐류드 중 같은 형식으로 된 곡은 마지막 곡인 B단조뿐이다. 음악학자 데이빗 레드베터(David Le...
쇼팽 프렐류드 Op. 28 에 나타나는 다양한 시대별 특징에 관한 연구 -인상주의 시대의 특징을 중심으로-
김준희 ( Joon Hee Kim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5] 제9권 169~191페이지(총23페이지)
1722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제 1권≫을 작곡한 지 거의 20년 만인 1738∼40년, 바흐는 24개의 프렐류드와 푸가로 이루어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제 2권≫을 완성한다. 이 시기 바흐는 당시 유행하던 최신 작곡 양식을 stile antico라 불리던 이전 양식을 접목하는 시도를 하였는데, 후일바흐의 제자 민즐러(Minzler)는 평균율 제 2권은 가장 최신의 작곡 양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널리인정받았다고 평하기도 했다. 평균율 제 1권과 2권은 구성 면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는데, 제2권의 프렐류드가 일반적으로 길고, 이 중 10개의 프렐류드는 반복되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는 반면 제 1권의 프렐류드 중 같은 형식으로 된 곡은 마지막 곡인 B단조뿐이다. 음악학자 데이빗 레드베터(David Le...
Fryderyk Chopin의 Mazurka에 나타나는 민족주의 음악적 성격 연구
민지애 ( Ji Yea Min )  한국피아노학회, 피아노음악연구 [2015] 제9권 193~223페이지(총31페이지)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프리데리크 쇼팽(Fryderyk Chopin, 1810-1849)의 마주르카(Mazurka) 작품에서 나타나는 민족주의 음악적 성격을 밝힘에 있다. 민족주의 음악이란 대개 19세기 후반 후기 낭만주의의 한 지류로써 당시 강대국들에 의해 억압받던 국가들에 의해 일어난 정치 사회적 독립운동이 음악계에 흡수되어 나타난 음악적 형태의 독립운동 또는 음악계 내부적으로 당시 지배적이던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음악에서 벗어나 자국의 고유한 음악을 추구하고자 한 형태의 음악을 말한다. 쇼팽은 민족주의 음악이 활발히 작곡되기 약 반세기 이상 전에 활동하던 작곡가로서 그의 음악은 그 시기와 음악적 특징이 낭만주의 음악의 분류에 속한다. 그러나 그의 마주르카 작품은 작곡 당시의 정치적 배경과 작곡가의 의도 및 자국 민속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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