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전환기를 맞이하여 지금까지 가사 연구를 검토하고 다음 세기 고전시가 연구의 방향을 가늠해 보았다. 첫째, 자료연구에 있어서 더욱 조직적이고 적극적인 자료발굴과 정리가 필요하고, 작품 이해에 친절한 주석 작업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거시적인 이론 개발과 함께 개별 작품의 당대적 미의식 구명에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작품 및 유형 연구의 체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당대의 사상이나 비평을 통한 연구방법론의 개발이
세기 전환기를 맞이하여 지금까지 가사 연구를 검토하고 다음 세기 고전시가 연구의 방향을 가늠해 보았다. 첫째, 자료연구에 있어서 더욱 조직적이고 적극적인 자료발굴과 정리가 필요하고, 작품 이해에 친절한 주석 작업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거시적인 이론 개발과 함께 개별 작품의 당대적 미의식 구명에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작품 및 유형 연구의 체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당대의 사상이나 비평을 통한 연구방법론의 개발이
세기 전환기를 맞이하여 지금까지 가사 연구를 검토하고 다음 세기 고전시가 연구의 방향을 가늠해 보았다. 첫째, 자료연구에 있어서 더욱 조직적이고 적극적인 자료발굴과 정리가 필요하고, 작품 이해에 친절한 주석 작업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거시적인 이론 개발과 함께 개별 작품의 당대적 미의식 구명에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작품 및 유형 연구의 체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당대의 사상이나 비평을 통한 연구방법론의 개발이
세기 전환기를 맞이하여 지금까지 가사 연구를 검토하고 다음 세기 고전시가 연구의 방향을 가늠해 보았다. 첫째, 자료연구에 있어서 더욱 조직적이고 적극적인 자료발굴과 정리가 필요하고, 작품 이해에 친절한 주석 작업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거시적인 이론 개발과 함께 개별 작품의 당대적 미의식 구명에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작품 및 유형 연구의 체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당대의 사상이나 비평을 통한 연구방법론의 개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