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万葉集』은 수록된 시의 양적인 면에서나, 그 작자 층에서 볼 때 日本 最高의 歌集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万葉集』의 詩歌 중 죽음을 모티브로 하여 읊어진 挽歌를, 天皇의 죽음이 모티브가 된 경우, 王權爭奪에서 밀려난 悲運의 皇子의 경우, 近親者의 죽음을 모티브로 한 「泣血哀慟歌」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相聞歌는 男女間의 사랑이 주된 內容이며, 죽음과는 관련이 없는 部立이다. 그러한 相聞歌에서 '죽음'이라는 시어가 현저히 사용된 점은 눈길을 끄는 점이
平安王朝文學의 전성기에 쓰여진 『源氏物語』는, 光源氏와 등장여성들과의 사랑이야기를 연출한 大로맨스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규모의 방대함에 있어서도 大傑作 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藤壺의 등장이 단순히 光源氏의 榮華와 사랑의 대상으로서가 아닌 密通에 의한 不義의 子의 탄생으로 인한 母로서의 고뇌하는 藤壺의 心理와 모습을 통해서 藤壺 인간상의 진실과 그 등장의의를 특히 藤壺의 出家를 통하여 고찰하려고 했다. 즉, 藤壺의 出家의 동기는,
平安王朝文學의 전성기에 쓰여진 『源氏物語』는, 光源氏와 등장여성들과의 사랑이야기를 연출한 大로맨스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규모의 방대함에 있어서도 大傑作 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藤壺의 등장이 단순히 光源氏의 榮華와 사랑의 대상으로서가 아닌 密通에 의한 不義의 子의 탄생으로 인한 母로서의 고뇌하는 藤壺의 心理와 모습을 통해서 藤壺 인간상의 진실과 그 등장의의를 특히 藤壺의 出家를 통하여 고찰하려고 했다. 즉, 藤壺의 出家의 동기는,
平安王朝文學의 전성기에 쓰여진 『源氏物語』는, 光源氏와 등장여성들과의 사랑이야기를 연출한 大로맨스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규모의 방대함에 있어서도 大傑作 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藤壺의 등장이 단순히 光源氏의 榮華와 사랑의 대상으로서가 아닌 密通에 의한 不義의 子의 탄생으로 인한 母로서의 고뇌하는 藤壺의 心理와 모습을 통해서 藤壺 인간상의 진실과 그 등장의의를 특히 藤壺의 出家를 통하여 고찰하려고 했다. 즉, 藤壺의 出家의 동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