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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199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영상디자인 교육방안 - 현재 코로나 시대의 영상디자인 교육 활용방법 -
한혜진 ( Hyejin Han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7~18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최근 디자인씽킹은 교육자에게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디자인씽킹은 디자이너의 창조적인 사고방식을 비즈니스에 접목한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다. IDEO, SAP, 스탠퍼드 D 스쿨을 중심으로 5가지 디자인씽킹 프로세스가 보급되어 교육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디자인씽킹의 교육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과 커뮤니케이션 증진에 도움이 되고 있어 환경, 제품디자인뿐만 아니라 다른 디자인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한지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디자인씽킹을 영상디자인의 교육에 접목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연구방법 디자이너에 의한 디자인의 정의와 디자인학에서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거쳐 디자인씽킹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널리 보급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살펴본다. 그 단계와 기존의 영상 제작 프로세스와의 연계성 및 접목 가능한지를...
TAG 디자인씽킹, 영상디자인, 코로나-19 팬데믹, Design Thinking, Moving Image Design, COVID-19 Pandemic
Assessment Criteria for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VR in Modern Art Exhibitions
박상하 ( Sangha Park ) , 이현경 ( Hyun-kyung Lee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19~28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최근 디자인씽킹은 교육자에게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디자인씽킹은 디자이너의 창조적인 사고방식을 비즈니스에 접목한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다. IDEO, SAP, 스탠퍼드 D 스쿨을 중심으로 5가지 디자인씽킹 프로세스가 보급되어 교육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디자인씽킹의 교육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과 커뮤니케이션 증진에 도움이 되고 있어 환경, 제품디자인뿐만 아니라 다른 디자인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한지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디자인씽킹을 영상디자인의 교육에 접목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연구방법 디자이너에 의한 디자인의 정의와 디자인학에서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거쳐 디자인씽킹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널리 보급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살펴본다. 그 단계와 기존의 영상 제작 프로세스와의 연계성 및 접목 가능한지를...
TAG virtual reality, art exhibition, visitor experience
기업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사례 유형과 브랜드 효과의 메타분석 연구
안신영 ( Sin-young Ahn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29~40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현대사회는 다양한 학문, 기술 등의 융합이 이루어지는 시대로 새로운 가치 창출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교류를 시도하고 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으로 기업은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차별화된 제품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감성을 자극하는 이미지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사례로부터 유형별 현황을 살펴보고, 선행연구의 조사 분석을 통해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브랜드에 어떠한 효과를 가지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첫째, 시대 변화에 따른 아트와 디자인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둘째, 아트콜라보레이션의 개념과 배경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셋째,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적용사례를 통해 실제로 기업이 어떻게 ...
TAG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디자인, Art collaboration, Brand, Design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창의적 협업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 - 내·외국인 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이은정 ( Eun-jung Lee ) , 박지유 ( Ji-yu Park ) , 조성권 ( Seong-gwon Cho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41~49페이지(총9페이지)
연구배경 최근 국내 대학들은 외국인 학생 유치에 힘쓰고 있다. 또한, 필수적 수업형태로 자리 잡은 협업 프로젝트형 수업이 늘어나면서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유학생의 소통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수업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따라 협업수업에서 해당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내·외국인의 차이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먼저, 협업과제에서 발휘되는 성향인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 조사가 이루어졌다. 설문은 협업 프로젝트형 수업을 이수한 학생들로, 총 352명의 표본으로 진행하였다.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수업몰입’의 문항들을 유사한 성격끼리 묶어주기 위해 응답 결과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놓고 단계별 회귀분석을 수행했다. 이후 내국인과 유학생 응...
TAG 협력적 자기효능감, 수업몰입, 협업 수업, Self-efficacy for group work, Class Flow, Team Project-Based Learning for Foreign Students
자기이미지/제품이미지 일치와 가치 평가가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소은 ( So-eun Park ) , 황진숙 ( Jin-sook Hwang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51~62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패션에서 지속가능성이 대두됨에 따라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을 재생 업사이클링과 재정비 업사이클링으로 구분하고 자기이미지/제품이미지 일치와 가치 평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에서 30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최종 265명을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재생 업사이클링 자기이미지/제품이미지 일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본 결과 이상적 자기이미지 일치에서 세련된, 실질/전문적인 이미지 일치가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적 자기이미지 일치에서 개성 있는 이미지가 일치 할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정비 업사이클링의 경우 이상적 자기이미지의 개성있는, 신뢰가...
TAG 업사이클링, 자기이미지 일치, 가치 평가, Up-cycling, Self-Image Congruence, Value Evaluation
북 큐레이션 서점에 나타난 리좀적 공간구성 연구
이유나 ( Yu-na Lee ) , 성가희 ( Ga-hee Sung ) , 김양지 ( Yang-ji Kim ) , 윤갑근 ( Gab-geun Yoon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63~70페이지(총8페이지)
연구배경 수직적 관계를 형성해오던 기존 오프라인 서점의 가치 변화로 점차 수평적 상호관계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제안한다는 의미를 지닌 큐레이션 개념을 도서공간에 대입하여 나타난 북 큐레이션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북 큐레이션 서점은 서점과 사용자 간의 수평적 상호관계 형성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보여, 개념이 연결되는 리좀을 적용하여 본 연구는 북 큐레이션 서점 공간에 있어 리좀적 사유가 그 배경이 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북 큐레이션 서점과 리좀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해 공간과 특성을 알아보고, 두 개념의 상관성을 고찰해 연구 가치를 살펴본다. 앞서 북 큐레이션 공간구성과 리좀적 공간 특성을 결합해 분석틀을 추출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리좀적 공간 특성을 분석해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북 큐레이션 서점과 리좀...
TAG 북 큐레이션, 리좀, 서점, Book Curation, Rhizome, Bookstore
바이오리듬 센서를 적용한 헬스케어 주얼리 디자인 제안 - 뉴트로 디자인을 접목한 팔찌를 중심으로 -
이희진 ( Hee-Jin Lee ) , 문선영 ( Sun-young Moon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71~84페이지(총14페이지)
연구배경 전 세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더 가속화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규모는 점점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스마트 주얼리 시장은 다른 웨어러블 디바이스 분야에 비해 부진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현재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뉴트로 디자인에 헬스케어 주얼리를 접목시켜 패션 주얼리 아이템으로 바이오리듬 센서를 적용한 헬스케어 주얼리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뉴트로의 정의, 종류와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 뉴트로패션 트렌드인 체크, 도트, 플라워 패턴을 접목하고자 한다. 또한 금속에 색을 표현할 수 있는 칠보를 표현기법으로 헬스케어 주얼리 중 팔찌를 중심으로 디자인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도움을 받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헬스케어웨어러블 디바이스의...
TAG 바이오리듬 센서, 헬스케어 주얼리, 뉴트로, Biorhythm Sensor, Healthcare Jewelry, New-tro
페르소나 기반 시나리오를 이용한 중국 전통 장례 시나리오 개발 - 중국 칭하이성 전통 장례를 중심으로 -
왕샤오전 ( Xiao-zhen Wang ) , 이명희 ( Myung-hee Lee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85~96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본 연구는 오늘날 중국 칭하이(靑海)성 전통장례 현황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 속에서 전통 장례식과 현대인의 수요 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며, 나아가 현대인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전통 장례의 미래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칭하이성 전통장례에 관한 현장 조사와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현존하는 전통 장례서비스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서로 입장이 다른 이해관계자 중 핵심 2명의 페르소나를 설정하였고 정황시나리오 기반 두 가지 유형의 고객여정맵을 작성하여 전통적인 장례식에서 유무형 서비스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연구결과 발견된 문제점들에 대해, 인터넷 보급률이 높고 실시간 방송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의 추세에 따라 인터넷 장례 방송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온라인 장례식이라는 ...
TAG 전통 장례, 페르소나 기반 시나리오, 서비스디자인, Traditional Funeral, Persona-based Scenario, Service Desgn
중국 선전, 광저우의 노후주거지역 도시재생을 위한 공간인지 분석
형월 ( Xing Yue ) , 문정민 ( Jeong Min Moon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97~108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중국의 도시재생은 개혁개방 이래로 40년 동안 발전과정을 거쳐 온 결과, 대도시 중심의 도시재생을 통해 새로운 도시재생 형식과 수단이 등장했다는 점에서 발전적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정부의 도시재생은 전반적으로 역사문화거리 및 중공업 건물 등 대규모 단위 재생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어 노후주거지역의 도시재생은 점차 관심에서 소외되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연구방법 인지 심리학을 배경으로 필자가 제시한 공간인지 5요소를 이론적 틀로 하여, 선전, 광저우의 노후 주거지역의 도시 재생을 조사·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공간인지 5요소의 경로, 경계, 노드, 구역과 랜드마크가 노후 주거지역에서 결여되거나 일부 결여되어 안전문제와 환경문제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밝혀냈기 때문에 인지지도의 구성은 매우 중요하다. 둘째, 공간인지요소이론에 기초한 도시재...
TAG 인지요소,도시재생, 노후주거지역, Cognitive elements, Urban regeneration, Old residential areas
머티리얼 디자인의 원칙에 따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김종희 ( Jong-hee Kim ) , 이화세 ( Hwa-sei Lee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1] 제70권 109~122페이지(총14페이지)
연구배경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설계할 때 UI 디자인의 사용자 경험 통일을 위해 앱 내 일관성 유지가 요구되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운영체제의 아이콘을 가이드라인에 따라 비교 분석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필요하다. 연구방법 선행 연구를 통해 머티리얼 디자인에서 내비게이션 디자인 아이콘을 설계할 때 필요한 제작 지침을 항목별로 파악하였다. 그중 안드로이드의 애플리케이션 제작과 관련 없는 항목을 제외한 후 설계 원칙, 그리드 및 키라인 모양, 시스템 아이콘 구조, 컬러로 구분하여 세부지침에 따른 수치를 측정했다. 그래서 대상 아이콘에 대한 측정 수치가 머티리얼 디자인의 시스템 아이콘제작 지침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설계 원칙에서 지침에 부합하는 대상과 그렇지 않은 대상의 비율이 비슷하게 나타났...
TAG 아이콘, 모바일 UI, 머티리얼 디자인, Icon, Mobile UI, Materi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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