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사)음악사연구회5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영화 미디어, 사운드를 만나다 : <버드맨>의 경우
채희상 ( Chae Hee Sang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20] 제9권 2~24페이지(총23페이지)
본 논문은 음악을 비롯한 영화의 사운드가 영화의 내러티브 실현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으로는 영화음악이 내러티브실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 버드맨(Birdman) >(2014)을 선택하였다. 분석에 앞서 영화음악에 관한 이론적 흐름을 정리하였다. 고전주의 영화이론에서 음악 및 사운드에 관한 이론은 사운드가 이미지와 어떤 관계에 있느냐를 기준으로 ‘평행주의―대위법’의 스펙트럼 위에서 전개되었다. 1980년대 이후 영화음악의 이론적 관점에 근본적 변화가 발생한다. 이미지와 사운드의 ‘평행주의-대위법’ 관계에서 이미지와 사운드의 상호의존적 관계로의 관점의 이동은 영화음악 연구에 방향을 바꾸게 만들었다. 현재 영화음악 연구들은 대부분 음악 및 사운드가 영화의 내러티브와 맺는 관계를 다루고 있다. <버드맨>의...
TAG 영화음악, 사운드, <버드맨>, 내러티브 실현, 안토니오 산체스, film music, sound, Birdman, narrative execution, Antonio Sánchez
영화 <인셉션>의 음악 큐시트를 통한 음악적 내러티브 연구
박윤경 ( Yoonkyung Park ) , 이수홍 ( Soohong Lee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20] 제9권 25~43페이지(총19페이지)
본 논문은 꿈이라는 소재가 음악을 통해 영화적 판타지로 구체화된 <인셉션>(2010)에서 사용된 독창적인 영화음악 제작 방식을 살펴보고 있다. <인셉션>의 음악 큐시트 분석의 초점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소스 뮤직으로, 주인공의 기억의 영역과 심적 상황에 직결된 노래의 내러티브적 중요성을 추적해보고, 특히 오리지널 스코어 음악과의 연관성 안에서 이를 분석하였다. 또 하나는 영화의 내러티브를 주도하는 오리지널 스코어 음악으로, 음정 소재, 금관악기의 확대사용을 비롯한 악기 편성, 미니멀리즘, 영화의 장르적 복합성과 관련된 음악의 성격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TAG 영화음악, 영화 <인셉션>, 한스 짐머, 소스 뮤직, 오리지널 스코어, 내러티브, 미니멀리즘, Film music, Film Inception, Hans Zimmer, Source music, Original score, Narrative, Minimalism
알렉상드르 데스플라의 영화음악에 사용된 테마의 유기적 기능
김혜민 ( Hyemin Kim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20] 제9권 44~75페이지(총32페이지)
영화음악은 영화에서 내러티브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영화의 주제를 가장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영화음악의 ‘테마’(theme)는 주인공, 플롯 등의 음악 외적인 요소와 주제적으로 연결되며 영화의 흐름을 주도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알렉상드르 데스플라(Alexandre Desplat, 1961-)의 영화음악에 사용된 테마에 주목하였다. 프랑스 출신 영화음악 작곡가 데스플라는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면서도 대중을 사로잡는 독특한 테마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데스플라의 영화음악에 사용된 테마의 기능을 살펴보기 위해, 그의 작품 중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The Grand Budapest Hotel, 2014), <이미테이션 게임>(The Imitation Game, 2014), <셰이프 오브 워터:...
TAG 알렉상드르 데스플라, 테마, 영화음악, 내러티브, 모티브, Alexandre Desplat, Theme, Film Music, Narrative, Motive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음악적 상호텍스트성
전혁주 ( Hyukjoo Jeon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20] 제9권 76~136페이지(총61페이지)
본 논문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영화 시리즈에 등장하는 음악들을 전체 프랜차이즈의 관점에서 조감한 음악적 상호텍스트성에 관한 분석이다. 마블시네마틱 유니버스는 개성 있는 캐릭터와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그들만의 스토리월드를 구축하였고, 전 세계적인 인기와 막대한 수익을 거두며 가장 성공적인 영화 프랜차이즈로 평가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거대한 '공유세계관'에 주목하여 현재까지 개봉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영화 23편에 속한 사운드트랙 분석을 통해 작품 사이에 나타나는 음악적 연관성을 발견하였다. 이를 토대로 영화 속 장면에서 두드러지게 사용된 모티프와 테마곡을 분석함으로써 마블 프랜차이즈 영화에 나타나는 영화음악의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그동안 MCU의 음악에 관하여 영화 전반을 아우르는 테마의 정체성과 연속성이 부족하...
TAG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상호텍스트성, 프랜차이즈 영화, 영화음악, 라이트모티프, 슈퍼히어로 영화, 테마음악, Marvel Cinematic Universe, intertextuality, film franchise, film music, Leitmotif, superhero movie, theme music
18세기 영국 극음악 장르의 발달과 특징 - 영국 오라토리오와 발라드 오페라 등장을 중심으로
오지희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9] 제8권 2~27페이지(총26페이지)
18세기 영국 음악사는 17세기 퍼셀 이후 19세기 영국음악의 르네상스가 등장하기 전까지 어둠의 시대로 불린다. 그러나 이 시기는 영국 극음악의 다양한 장르가 발전하던 때이며 이러한 극음악이 활성화될 수 있는 음악문화도 적극적으로 조성돼 있었다. 18세기 초·중반 영국은 이탈리아에서 건너온 오페라, 영국 오라토리오, 발라드 오페라 이 세 장르가 혼재해 있었다. 시기별로 유행하던 장르는 달랐지만, 중요한 것은 이 시대가 영국 극음악의 최전성기였다는 데 있다. 그것은 18세기 영국이 헨델과 같은 뛰어난 작곡가를 배출하지 못한 어둠의 시대가 아닌, 종합예술인 극음악을 활발히 누릴 수 있었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음악활동 시기임을 뜻한다. 또한 18세기 영국에서는 숭고미 이론이 발달했다. 헨델의 오라토리오로 대표되는 영국 오라토리오에는 장엄함과 숭고함이 깃들...
TAG 영국 오라토리오, 이탈리아 오페라, 마스크, 발라드 오페라, English oratorio, Italian opera, Masque, Ballade Opera
영국의 여성 콘서트 피아니스트들의 활동과 수용
신효영 ( Hyoyoung Shin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9] 제8권 28~48페이지(총21페이지)
영국에서 피아노 연주는 교육받은 여성의 상징으로서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 여성 피아니스트들의 높은 교육 수준과 연주에 대한 열정에도 이들의 활동 범위는 가정이나 사는 지역에 국한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으며 남성 주도적인 연주 무대에서 전문 연주가로서의 사회적 진출은 쉽지 않았다. 이러한 사회적 편견에도 불구하고 19세기 루시 앤더슨(Lucy Andersen, 1797-1878)과 아라베라 고다드(Arabella Goddard,1836-1922)는 독주 피아니스트로서의 성공적인 활동을 시작했으며, 다음 세대인 마이라 헤스(Myra Hess, 1890-1965), 해리엇 코헨(Harriet Cohen, 1895-1967), 지나 박하우어 (Gina Bachauer, 1913-1976) 등의 왕성한 활동으로 이어졌다. 본 논문은 19세기와 20세기 영국의 여성 콘...
TAG 영국 여성 피아니스트, 아라벨라 고다드, 마이라 헤스, 해리엇 코헨, 지나 박하우어
영국 BBC 프롬즈를 통해 살펴본 음악후원 연구
박윤경 ( Yoonkyung Park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9] 제8권 50~70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는 한 세기 넘게 이어져 오고 있는 세계적인 음악축제인 BBC 프롬즈를 통해 음악공연을 둘러싼 예술성과 대중성의 화합가능성과 음악 후원 상황을 살펴보고 음악의 수용과 청중 소통의 주제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프롬즈의 프로그램과 관련 이벤트 사례들을 중심으로 공연의 기획의도와 전략을 읽어보고, 이어서 프롬즈를 통해 확장된 레퍼토리와 위촉의 양상을 조명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롬즈가 문예부흥과 교육이라는 초기의 기획 전략을 큰 맥락에서 유지해 오고 있으며, 클래식 음악에 관심을 가진 청중의 기대와 작곡가의 예술적요구가 충족되는 지점을 찾고, 대중적인 매체나 장르와의 결합도 적극 활용하는 등 소통의 플랫폼을 마련하는 중추적인 음악후원의 역할을 해 오고 있음을 다양한 사례들로써 확인할 수 있었다.
TAG BBC 프롬즈, 영국, 음악회, 헨리 우드, 청중, 현대음악, 위촉, BBC Proms, United Kingdom, Concert, Henry Wood, Audience, Contemporary music, Commission
케니 휠러의 작곡 언어에서의 표준 재즈 작곡 모델의 변화와 확장: 《Gnu High》의 수록곡 < Heyoke >, < Gnu Suite >를 중심으로
조훈 ( Hun Cho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9] 제8권 72~98페이지(총27페이지)
60년대 등장한 유럽 출신의 재즈 음악가들은 지역성을 바탕으로 한 독특한 음악적 접근, 새로운 음악요소의 도입을 통해 독창적인 사운드를 발견하고자 하였고 이것은 재즈 음악이 보다 다양해지고 현대화하는데 기여하였다. 영국을 기반으로 1960년대 말부터 활동하기 시작한 캐나다 태생의 작곡가, 트럼펫 연주자 케니 휠러는 줄곧 유럽 재즈 현장의 중심에 있었으며 그의 작품들은 재즈 작곡에 대한 현대적 접근법을 예증한다. 이 논문은 휠러의 디스코그라피 중 1976년 ECM 레이블을 통해 발매된 《Gnu High》의 수록곡 < Heyoke >, < Gnu Suite >를 조사하고 휠러의 작곡 요소와 그가 음악을 완성하기 위해 어떻게 이들을 사용하고 조합하였는지를 규명코자 한다. 그의 음악 어법들의 특징들을 확인하기 위해, 녹음된 음악들과 채보된 악보들을 통해 작품들...
TAG 유럽 재즈, 영국 재즈, 케니 휠러, 재즈 작곡, 재즈 표준, 재즈 작곡 기법, 재즈 화성, 모달 인터체인지, 모드 혼합, European Jazz, British Jazz, Kenny Wheeler, Jazz Composition, Jazz Standard, Compositional Technique in Jazz, Jazz Harmony, Modal Interchange, Mode Mixture
16-17세기 비르투오소의 역할 고찰: 디미누션 연주와 스프레짜투라(sprezzatura)를 중심으로
안미정 ( Meejung Ahn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8] 제7권 2~31페이지(총30페이지)
16-17세기는 성악음악 뿐만 아니라 기악음악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시기로, 기악 음악의 레퍼토리는 보다 풍부해졌으며 성악곡의 반주나 편곡을 연주하는 수준을 넘어 독자적인 기악곡 장르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연주법을 소개하는 이론서들이 많이 출판됨으로써 그 어느 시기보다도 연주 실제에 대한 논의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 연주법에 대해 다룬 문헌들에서는 장식음, 특히 디미누션(diminution)에 대해 주로 다루었는데, 이는 기악음악의 발전에 상응하는 결과이자 이 시기의 주요 특징이기도 하다. 이처럼 디미누션 연주법에 대한 다양한 지침서들의 등장은 당시 비르투오소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이상적인 연주자에 대한 중요성과 기대가 이전보다 커졌다는 데에서 의미가 있다. 이상적인 궁정인의 자질을 가리켰던 ‘스프레짜투...
TAG 디미누션, 스프레짜투라. 카스틸리오네, 궁정론, 카치니, 기교성, 연주 실제, Diminution, Sprezzatura, Baldassare Castiglione, Il Cortegiano, Giulio Caccini, Virtuosity, Performance Practice
피아노 리사이틀의 원류와 변천에 관한 역사적 고찰
신민정 ( Minjeong Shin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8] 제7권 32~69페이지(총38페이지)
피아노 리사이틀은 19세기에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가 창시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본 논문은 최초의 리사이틀이 탄생한 배경, 리스트의 리사이틀을 둘러싼 19세기 피아니스트들의 다양한 견해, 당시의 음악회 프로그램과 이들이 향유된 문화를 세밀하게 고찰한다. 영국의 산업혁명과 프랑스의 시민혁명 이후 19세기에 이르러 대중음악회가 본격화 되고, 각계각층의 관객들이 한 데 모여 음악을 감상하는 이러한 행사는 사회적으로 분명 새롭게 경험되는 문화였다. 대중음악회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여러 과도기적인 시각들이 공존할 수밖에 없었는데, 진보와 보수의 양단간에 음악회가 어떤 미학적 관점을 고수해야 할 것인지 끊임없는 논쟁이 대두되었다. 결국, 음악을 창조한 위대한 작곡가의 작법을 감식하고 이를 숭배하는 의례가 고착화 되면서...
TAG 19세기 피아노 리사이틀, 음악회 문화, 포스트 리사이틀, Piano Recital in 19th Century, Concert Culture, Post Recital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