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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음악사연구회5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로저 퀼터(Roger Quilter)의 셰익스피어 연가곡 연구: < 세 개의 셰익스피어 노래 >
박주향 ( Joohyang Park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5] 제4권 110~137페이지(총28페이지)
< 세 개의 셰익스피어 노래 >는 < 오너라 죽음아 >, < 오, 사랑하는 그대 >, < 불어라, 불어 그대 겨울바람아 >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사는 셰익스피어의 희극 시대(1600년 이전)에 속한 작품들이 사용되었다. 첫 번째 곡인 < 오너라, 죽음아 >는 5막으로 구성된 희극 『십이야』(Twelfth Nigh t, 1599-1600) 중 2막에서 가져왔으며 희극의 분위기와 유사하게 침울한 분위기로 작곡되었다. 대부분 퀼터의 작품이 그러하듯이 이 곡도 마찬가지로 두 번째 부분은 첫 번째 부분의 선율과 리듬을 변형한다. < 오, 사랑하는 그대 >도 첫 곡처럼 『십이야』 중 2막에서 가져온 곡으로, 첫 번째 곡과 반대로 밝은 분위기를 나타낸다. < 불어라, 불어 그대 겨울바람아 >는 5막으로 구성된 희극 『좋을 ...
TAG 로저 퀼터, < 세 개의 셰익스피어 노래 >, 셰익스피어 연가곡, < 오너라, 죽음아 >, < 오, 사랑하는 그대 >, < 불어라, 불어 그대 겨울바람아 >, Roger Quilter, Three Shakespeare Songs , Shakespeare Songs, Come away, Death, O Mistress mine , Blow, blow, thou Winter Wind
『햄릿』에 대한 19세기의 음악적 해석: 베를리오즈, 리스트, 차이코프스키의 < 햄릿 >을 중심으로
이재용 ( Jae Yong Lee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5] 제4권 140~170페이지(총31페이지)
< 세 개의 셰익스피어 노래 >는 < 오너라 죽음아 >, < 오, 사랑하는 그대 >, < 불어라, 불어 그대 겨울바람아 >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사는 셰익스피어의 희극 시대(1600년 이전)에 속한 작품들이 사용되었다. 첫 번째 곡인 < 오너라, 죽음아 >는 5막으로 구성된 희극 『십이야』(Twelfth Nigh t, 1599-1600) 중 2막에서 가져왔으며 희극의 분위기와 유사하게 침울한 분위기로 작곡되었다. 대부분 퀼터의 작품이 그러하듯이 이 곡도 마찬가지로 두 번째 부분은 첫 번째 부분의 선율과 리듬을 변형한다. < 오, 사랑하는 그대 >도 첫 곡처럼 『십이야』 중 2막에서 가져온 곡으로, 첫 번째 곡과 반대로 밝은 분위기를 나타낸다. < 불어라, 불어 그대 겨울바람아 >는 5막으로 구성된 희극 『좋을 ...
TAG 햄릿과 음악, 셰익스피어와 음악, 베를리오즈 < 트리스티아 >, 리스트 교향시 < 햄릿 >, 차이코프스키 환상서곡 < 햄릿 >, 종교적 명상, 토마스 무어, 루이스 벨록, 오필리아의 죽음, 에르네스트 르주베, 햄릿의 마지막 장면을 위한 장송행진곡, Hamlet and Music, Shakespeare and Music, Berlioz Tristia, Liszt Symphonic poem Hamlet, Tchaikovsky Overture-fantasia
음악, 지역, 신화 : 잃어버린 낙원 "샹그릴라"의 신화와 음악
이서현 ( Suh Hyun Lee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4] 제3권 123~140페이지(총18페이지)
< 세 개의 셰익스피어 노래 >는 < 오너라 죽음아 >, < 오, 사랑하는 그대 >, < 불어라, 불어 그대 겨울바람아 >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사는 셰익스피어의 희극 시대(1600년 이전)에 속한 작품들이 사용되었다. 첫 번째 곡인 < 오너라, 죽음아 >는 5막으로 구성된 희극 『십이야』(Twelfth Nigh t, 1599-1600) 중 2막에서 가져왔으며 희극의 분위기와 유사하게 침울한 분위기로 작곡되었다. 대부분 퀼터의 작품이 그러하듯이 이 곡도 마찬가지로 두 번째 부분은 첫 번째 부분의 선율과 리듬을 변형한다. < 오, 사랑하는 그대 >도 첫 곡처럼 『십이야』 중 2막에서 가져온 곡으로, 첫 번째 곡과 반대로 밝은 분위기를 나타낸다. < 불어라, 불어 그대 겨울바람아 >는 5막으로 구성된 희극 『좋을 ...
TAG Shangri-La, Shambhala, Lost Horizon, Utopia, Western music, Orientalism
신화 속의 음악 : 음악에 대한 신화이론적 접근: 구조주의적 음악분석의 적용가능성과 의의
박수연 ( Soo Yeon Park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4] 제3권 2~24페이지(총23페이지)
신화와 관련된 음악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화’라는 다면적이고 모호한 대상과 음악의 공통적 성격을 고찰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이에 관련된 다양한 해석 이론들은 구조주의 언어학을 공통 기반으로 하여 상호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하였다. 이 가운데 특히 음악과 신화의 시간적 성격과 구조적 특성에 기반하여 양자를 연관시킨 첫 번째 시도가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적 신화 이론이다. 그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이항대립적 음운론과 음악형식분석 방법론에 영감을 얻어, 800여편에 달하는 남미 원주민 신화의 비교 분석을 통해 신화와 음악에 공통된 구조 형성 원리가 내재하고 있음을 증명하려고 했으며, 역으로 음악분석을 통해서도 이를 증명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음악의 범주와 본질에 대해 협소하고 자의적인 해석을 했으며 음악 분석을 통한 증명이 다소 일반론적인 ...
TAG 구조주의, 레비스트로스, 나티에, 타라스티, 음악기호학, 신화이론, 음악 분석, Structuralism, Levi-Strauss, Nattiez, Tarasti, Musical semiotics, Mythology, Musical analysis
신화 속의 음악 : 동서양 신화를 통해 보는 악기의 알레고리
이재용 ( Jae Yong Lee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4] 제3권 26~52페이지(총27페이지)
동서양의 다양한 신화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공통점 중 하나로 악기에 대한 언급을 들 수 있다. 악기에 대한 신화적 서술도 서로 유사하다. 악기는 신들이 발명하고 연주했던 신묘한 물건이며, 이를 인간에게 선물하였다는 것이다. 신화의 서술 구조에서 악기가 음악을 연주하는 도구라기 보다는 다양한 인간 가치를 의미한다는 매체라는 것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공통점이다. 인간성과 행위에 대한 가치가 악기의 모습으로 투사되면서, 신화의 악기는 인간 가치의 알레고리가 된다. 즉 악기는 신화 속 가치의 물질적인 실체인 것이다. 이성과 감성이 신화 속 악기가 상징하는 인간성이며, 예술적 영감과 예언, 지혜, 유혹, 화합, 경쟁, 충돌 등이 악기를 통해 표면화 되는 인간 행위이다. 절제된 음색의 현악기와, 열정적인 음색의 관악기, 그리고 화음을 추구하는 오르간은 악기각각의...
TAG 그리스 신화, 인도 신화, 중국 신화, 악기, 리라, 키타라, 하프, 아울로스, 시링크스, 팬파이프, 구친, 고금, 생황, 비나, 베누, 판차야나, 샹카, 신화와 악기, 고대악기, 음악경연, 알레고리, 악기학, Lyre, Kithara, Harp, Aulos, Syrinx, Panpipes, Veena, Venu, Panchajanya, Shankha, Musical Instrument, Musical Allegory, Myth, Organology,
신화를 그린 작품 : 시벨리우스 킬리키(Kyllikki)의 음악적 특징: 주제, 리듬, 화성적 특징을 중심으로
오지희 ( Ji Hee Oh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4] 제3권 54~73페이지(총20페이지)
본 글은 핀란드 신화 칼레발라의 이야기를 기초로 작곡된 시벨리우스의 피아노작품 킬리키를 분석한 논문이다. 시벨리우스는 신화적인 이야기의 흐름과 음악적 특징을 전통적인 A-B-A’라는 다카포형식의 틀 안에서 전개하였다. 레민카이넨과 킬리키의 사랑과 갈등, 이별은 시벨리우스의 음악적 표현에 따라 상징화음과 상징적인 음형으로 등장하였다. 구체적으로 시벨리우스는 주제의 흐름에 따라 춤의 동기와 싱코페이션 리듬, 트릴음형, 감7화음과 같은 특징적인 화음과 음형을 사용하고 신화이야기의 흐름과 일치시켜 표현하였다.
TAG 시벨리우스, 칼레발라, 킬리키, 레민카이넨, 싱코페이션 리듬, 트릴 음형, 춤의동기, 감7화음, Sibelius, Kalevala, Lemminkainen, Kyllikki, syncopation in Sybelius, trill, dance motive, diminished 7th chord in Sybelius
신화를 그린 작품 : 사이렌, 음악에 관한 욕망과 초월의 담화
박윤경 ( Yoon Kyung Park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4] 제3권 74~93페이지(총20페이지)
본 논문은 사이렌 신화가 고대로부터 시공을 초월하여 지속적으로 언급되어 온주제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이 주제를 둘러싼 다양한 분야의 문헌과 서술들을 살펴봄으로써 그 문화적 의미와 상징성을 규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이렌 신화가 시각적 이미지, 문학과 음악 예술의 작품으로 체현된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사이렌은 물의 판타지에서 기원한 이래 신화, 종교, 예술, 사회학, 심리학, 정신분석학 등 다방면에 걸쳐 그 의미와 상징성이 추구되어 왔고, 감각 세계와 초월성 모두와 연관되어 있다. 사이렌의 노래는 에토스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음악의 초월적인 힘을 부정적인 측면에서 제시하는 경향이 있다. 즉 들음에서 쾌락과 갈망이 자극되고 결국 그 댓가로 죽음과 파멸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 점에 있어 사이렌 신화는 음악 예술에서의 주된 신화적 소재인 오르페우스와 대조를...
TAG 사이렌, 신화, 음악, 인어, 호머, 오디세우스, 오르페우스, 여성성, Siren, Myth, Music, Mermaid, Homer, Odysseus, Orpheus, Femininity
신화를 그린 작품 : 신화를 소재로 한 오라토리오, 헨델의 <헤라클레스>
이보경 ( Bo Kyong Lee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4] 제3권 94~120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헨델 <헤라클레스>의 장르에 대한 고찰이다. <헤라클레스>는 헨델이 1744-1745 오라토리오 시즌을 위해 작곡한 작품이지만, 헤라클레스라는 그리스신화 속 영웅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며, 탄탄한 극적 기반을 가진다는 점에서 영국오페라와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음악적으로 합창이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전형적인 영국 오라토리오라 할 수 있지만, 다 카포 아리아의 비중이 높아졌다는 점에서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영향 역시 읽을 수 있다. 이렇게 <헤라클레스>는 동시대 영국의 오페라와 이탈리아 오페라, 그리고 영국오라토리오의 특징을 모두 포함한, 장르의 유희를 선보이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TAG <헤라클레스>, 『트라키스 여인들』, 영국 오라토리오, 영국 오페라, 합창, Hercules, Trachiniae, English Oratorio, English Opera, Chorus
음악, 지역, 신화 : 인도 음악과 신화 북인도 라가와 힌두교 신화와의 관계
박재록 ( Jae Rock Park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4] 제3권 142~161페이지(총20페이지)
대부분의 문화권은 자신의 독특한 신화를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인도에서도 현재 10억 명 이상의 신자를 가진 힌두 종교문화가 수천 년의 역사를 거쳐 전해져 왔고, 문헌과 구전으로 전해지는 방대한 신화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인도의 신화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고 신화와 연관된 인도음악의 특징들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대로부터 예술 활동은 이러한 종교 활동을 보조하는 역할이 크며, 인도의 음악도 마찬가지로 여러 문헌에서 이러한 역할이 드러난다. 인도 음악의 시작은 베다라고 하는 고대의 종교문헌을 낭송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했다. 또한 사원에서 이루어지던 종교적인 종합무대예술에서 음악이 무용, 연극과 함께 예배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었다. 라가는 인도의 독특한 음악개념은 리듬 이론인 딸라와 함께 인도음악의 핵심적 이론이다. 현재 인도에는 수백 ...
TAG 인도음악, 라가, 딸라, 힌두교, 나띠야 샤스뜨라, Indian classical music, Hindustani music, Raga, Tala, Hinduism, Natya Shastra
음악, 지역, 신화 : 아프리카에 대한 서구적 신화에서 벗어나기 아프리카 음악과 탈식민주의 비평
이수완 ( Su Wan Lee )  (사)음악사연구회, 음악사연구 [2014] 제3권 162~186페이지(총25페이지)
본 논문은 다른 문화의 음악을 평가하고 이해하는 방식에 내재된 정치적 역사적 배경에 주목하는 탈식민주의 비평을 소개하고, 서구적 음악학의 기존 담론을 반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에서의 탈식민주의는 식민경험을 했던 세계여러 지역의 토착적인 음악문화를 회복시켜 재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음악적자의식을 회복하는 것을 과제로 한다. 특히 본 논문은 음악적 탈식민주의 초기연구인 코피 아가우의 아프리카 음악에 대한 탈식민주의 비평을 중심으로 탈식민주의 음악 비평의 기획을 살펴보았다. 아가우는 전통적인 종족음악학이 가지고 있는 유럽중심적인 기본 전제를 재해석하면서 탈식민주의 비평을 시작하자고 제안한다. 이를 위해 식민주의가 아프리카 음악적 삶과 재현에 미친 영향, 아프리카음악의 아카이브 형성문제, 아프리카 음악 담론에서 주요 소재가 되고 있는 리듬의 문제, 아프리...
TAG 탈식민주의비평, 종족 음악학, 아가우, 혼종성, 아프리카, Post colonialism, Post colonial criticism in music, Kofi Agawu, African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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