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문화권별 특징

 1  2010 문화권별 특징-1
 2  2010 문화권별 특징-2
 3  2010 문화권별 특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0 문화권별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앵글로 아메리카는 미국과 캐나다가 중심이지만 넓은 의미로는 그린란드도 포함되는 지역으로 북서유럽 문화권의 이민자들이 대서양을 건너 정착한 곳이다. 따라서 이 지역은 앵글로 색슨을 중심으로 하는 북서 유럽계 민족이 주를 이루고 있는 곳이다. 그 중에서도 영국계 이민자들이 주축을 이루었기 때문에 주로 영어가 쓰이며, 캐나다의 퀘백지역만은 서부 유럽계인 프랑스 이민자들의 영향으로 프랑스어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종교는 프로테스탄트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앵글로색슨 민족의 사고방식과 정치·사회제도는 오늘날의 앵글로 아메리카에서도 유지되고 있다. 또한 거의 모든 종류의 천연자원을 가지고 있고 농업·광업·임업·수산업이 발달했다. 농업적 측면으로는 노동생산성이 세계에서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농산물 수출지역이며, 공업면에서도 생산량과 질이 세계최고이며 각지에 거대한 공업지대가 형성되어있다. 교통도 크게 발달하였는데, 앵글로아메리카의 모든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하이웨이망을 비롯하여 도시, 농촌에서 도로교통이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지역이다.
②라틴 아메리카 문화권
라틴 아메리카는 남부 유럽의 에스파냐, 포르투갈 사람들이 주로 이민한 지역으로 북아메리카의 멕시코에서 남아메리카의 칠레에 이르는 곳과 카리브 해상의 서인도제도를 포함한다. 이 지역은 높은 산이 많아 기온 변화가 거의 없고 늘 봄과 같은 날씨를 유지하는 열대고산기후가 주된 특징이나 지역에 따라 해발고도가 낮은 곳에서는 열대우림기후가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많은 이민자들에 의해 원주민과 백인이 섞이고, 노예로 끌려온 흑인들 또한 정착하게 되면서 인디언과 백인의 혼혈인 메스티소, 백인과 흑인의 혼혈인 물라토, 흑인과 원주민의 혼혈인 삼보 등 다양한 인종이 혼재한다. 언어는 에스파냐 문화의 영향을 압도적으로 받았기 때문에 브라질은 포르투갈어, 그 밖의 거의 모든 나라가 에스파냐어를 쓰고, 종교는 거의 모든 나라 주민이 가톨릭교를 믿어 언어·종교·풍속 등에 많은 공통성이 있다. 그리고 각국은 식민지배의 경험으로 중산계층의 발달이 미약하고 국민의 의식수준도 낮은 편이다. 경제적으로는 아직 원료수출국의 지위에 머물러 있지만 근래 외국자본의 도입과 공업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는 중이다.
③유럽 문화권
유럽 문화권은 북극권을 제외한 유럽과 시베리아에 이르는 문화 지역으로 크게 북서 유럽 문화지역, 남부 유럽 문화지역, 동부 유럽 문화 지역으로 구분된다. 먼저 북서유럽 문화권에는 영국에서 시작한 산업혁명으로 사회 발전의 토대를 닦고 선진국으로 도약한 북서유럽의 국가들이 포함되며 이들은 편서풍의 영향을 받는 온화한 기후 덕에 낙농업과 상업적 혼합농업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남부유럽 문화권은 스페인, 포르투갈이 있는 이베리아 반도 및 그리스와 이탈리아 등 지중해를 끼고 있는 국가들이 포함되고 겨울철에 온난 습윤하고 여름철에 고온 건조한 기후를 따라 지중해식 농업이 발달했다. 또한 그리스·로마 문명의 발상지로서 광관산업이 발달하였으며 가톨릭을 신봉하였다. 마지막으로 러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부유럽 문화권은 체코·슬로바키아 등 독립국가연합 및 동유럽 다수 국가들이 속하는 문화권으로 슬라브어를 사용하며 자급적 혼합농업과 함께 소·말 등을 사육한다. 이 곳은 러시아 치하에서 묶여 있던 많은 소규모 국가들이 사회주의 붕괴 이후 각자 독립하면서 민족과 언어 때문에 많은 갈등과 잦은 내전을 겪은 지역이다.
④러시아 문화권
유럽문화권 중 동부유럽 문화권을 따로 지칭하는 것이며 슬라브족 거주 지역으로 슬라브 문화권이라고도 한다. 종교는 대부분 그리스 정교를 신봉하며 민족, 종교, 언어가 복잡하여 분쟁이 잦은 지역이다. 따라서 유럽의 화약고라는 별명까지 얻기도 한다. 하지만, 1990년대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 및 개방화 이후 자본주의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⑤이슬람 문화권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 그리고 태평양 제도 지역에 유럽 문화의 이식과 정착으로 형성된 문화지역으로, 오스트레일리아 문화지역과 태평양 제도문화 지역으로 나뉜다. 오스트레일리아 문화지역은 영국계 중심의 유럽인들의 이주로 인하여 원주민 문화는 말살되었으며, 유럽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개신교를 신봉하고 영어를 사용한다. 지하 동력 자원이 풍부하고 방목과 곡물 농업이 발달하였다. 태평양 제도문화 지역은 어업과 자급농업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최근 교통관광의 중요성이 증대되어 외부와의 접촉이 활발해지자 외래문화에 급속히 동화되고 있다는 특징을 보인다.
⑥남부아시아 문화권
남부아시아는 인도를 중심으로 인도의 언어·문화적 영향을 받은 주위 국가들을 포함한 지역이다. 이 지역의 나라들은 일찍부터 다른 지역과 활발하게 교류를 해왔기 때문에 문화와 종교가 다양하고 복잡하다, 특히 인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로 약 11억명이 살고 있으며 최근 IT 산업이 매우 발달하고 있어서 크게 발전할 것으로 보이나 카스트제도라는 신분제도는 아직도 이 지역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쳐서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고 있다. 인도 문화권에 속한 지역의 공통점은 자국어의 고급어휘를 산스크리트어와 같은 인도어로부터 다수 차용하고 있고 인도에서 파생된 문자를 사용하며 힌두교 및 불교등의 종교적 영향과 인도문화의 영향이 나타난다.
⑦동남아시아 문화권
동남아시아 문화권은 인도차이나 반도와 말레이 반도, 그리고 주변의 섬나라를 포함한 지역이다, 이 곳은 지리적 특성상 바다와 대륙을 모두 통하고 있어 둘 사이를 연결하는 중개무역이 발달하였으며 외세의 침략이 잦았던 탓에 많은 서양 자본과 인구가 유입되면서 이를 바탕으로 열대 노동에 견딜 수 있는 원주민·이주노동자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해 농작물을 경작하는 플랜테이션 농업이 발달하였다. 또한 중국, 인도, 이슬람, 해양 및 도서 문화가 혼합되어 있으며, 근대 이후 유럽의 영향으로 인종종교언어가 복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