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란 무엇인가

 1  소설이란 무엇인가-1
 2  소설이란 무엇인가-2
 3  소설이란 무엇인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설은 문학 장르 가운데 산문에 속하며, 허구적 장치를 사용하여 구성되는 이야기를 뜻한다. 한국에서는 영어의novel을 소설로 번역하고 길이가 짧은 소설의 경우는 Short Story라고 부른다. 영어권 국가에서 소설은 6만에서 20만개의 단어 혹은 300-1300쪽의 길이의 이야기를 말한다.
2. 소설의 기원
서구 세계에는 설화적 전통이 존재한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소설의 개념은 이 설화적 전통 가운데 탄생한 근대적 산물이다.
신화(myth)-서사시(epic)-로망스(romance)-근대소설-현대소설
인류와 역사를 같이한 문학의 설화적 흐름에서 소설의 역사는 약 2세기 밖에 되지 않는다. 영국에서는 18세기 이전의 이야기들을 romance, 18세기 이후 나타난 이야기들을 novel이라 불러 소설로 분류한다. 이 때 소설(novel)은 로망스와는 달리 현실적인 인생이나 풍습, 그리고 그것이 쓰여진 시대를 그린 이야기라 할 수 있다.
한편 16세기 말의 악한소설(picaresque novel)이 근대소설의 한 갈래를 확립하는데 이바지 했다고도 하는데, 이 장르의 이야기의 목적은 사회 각종 범죄의 실례를 수집해서 그것을 세밀히 묘사함으로서 일반인의 피해를 방지하고 경계심을 주도록 하는데 있었다. 이때의 주인공들은 대개가 하층 계급이었는데, 근대소설의 효시로 불리는 와 다니엘 디포우의 도 악한소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되며 서사 이야기의 주인공이 막강한 힘을 가진 자에서 점점 약한 존재로 옮겨져 온 것을 보여주며, 이는 현대소설이 시민계급의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생활에 기반을 둔, 이상세계보다 현실세계를 중시하는 리얼리즘 속에서 출반한 것임을 나타낸다.
한국에서 설화문학은 등에서 ,등의 영웅서사시를 거쳐 ,, 등과 같은 귀족 계급을 토대로 한 서민의 생활과 감정에서 벗어난 이상적인 사랑과 아름다운 꿈의 세계를 조명한 기사소설 등에서 근대소설이 출발했다고 보여 진다.
3. 소설의 구성 요소
*인물 - 작품 속에 등장하는 사람을 말하며 흔히 소설을 인물의 예술이라고도 표현할 만큼 작가는 한 작품의 전면에 개성있는 인물을 등장시킨다. 자연을 노래한 시는 있어도 자연만이 등장하는 소설이 없는 것처럼 소설은 어디까지나 인간 중심의 문학임을 알 수 있다.
*사건 - 인물들이 일으키고 겪는 일과 행위를 말한다. 소설과 같이 이야기의 성격이 강한 문학 장르에서는 행위 혹은 사건의 필연성이 특히 강조된다. 이는 한 편의 소설이 소재의 예술적인 형상화의 과정을 거쳐 완성된 것이기 때문에 작가는 그 형상화의 첫 과정으로서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을 얽어짜는 방법을 중시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배경 - 인물이 행동하는 시간과 장소를 뜻한다. 이야기 속의 사건이나 행동은 특정한 배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마련이며 이 때 배경은 인물과 대조적이 된다기보다는 조화적인 양상으로 나타난다. 작가는 배경으로서의 시간과 공간을 잘 설정해 냄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사실인 것처럼 받아들이도록 만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