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문화 탈영토화

 1  세계화와 문화 탈영토화-1
 2  세계화와 문화 탈영토화-2
 3  세계화와 문화 탈영토화-3
 4  세계화와 문화 탈영토화-4
 5  세계화와 문화 탈영토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화와 문화 탈영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표적인 저서로는 Cultural Imperialism(문화제국주의) Globalization and Culture 등이 있으며 모두 8개국어 이상 번역되어 널리 읽히고 있다.
존 톰린슨은 사회학 컴뮤니케이션과 문화연구에서부터 지리학과 도시연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학문영역에서 세계화(globalization), 코스모폴리타니즘(cosmo politanism), 근대성(modernity) 및 미디어와 문화(medio and culture)라는 주제로 많은 글을 지필하였다 또한 유럽 라틴 아메리카 아시아와 북미 등 여러곳에 초청되어 강의했다.
최근에는 문화적 세계화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근대적 문화의 스피트 및 템포가 함의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다해서도 저술하고 있다.
1. 세계화란?
사람들의 의식이나 행동이 한 나라의 국경을 초월하여 전세계를 무대로 나타나는것을 세계화라고 한다. 국제화는 두 나라 이상이면 성립되지만, 세계화는 세계를 무대로 하는 개념이다. 다시말해, 세계화는 세계가 하나의 생활공간이 되어 우리의 의식과 행동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세계화가 나타나는 원인은 TV, computer등에 의한 통신수단의 혁명적인 발달과 자본주의적 상품거래의 발달, 세계가 하나가 되어야한다는 지구촌의 이상등으로 볼 수 있다.
2. 문화란?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인 인간이 취득한 규범, 습관 그리고 행동과 표상 지침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총체이다. 모든 문화는 특수한 것이고 지역적, 사회적으로 구분되며 주어진 언어 안에서의 담론적 표현 대상이고, 집단과 개인들에게는 정체성과 다른 사람에 대한 차이를 만드는 요소이며, 사회 성원들이 서로에 대해 그리고 그들의 환경에 대해 가지는 방향 지시의 요소이다. 모든 문화는 역사적 맥락에 따라 재구성된 전통들을 통해 전달된다.
3. 문화 세계화란?
20세기 이후, 운송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급속히 발전함으로써 각 지역 사이의 시간적 공간적 거리가 좁혀지고 다른 문화들 사이의 갑작스런 접촉이 빈번해졌다. 이에 따라 다른 문화적 요소가 유입, 전파되거나 다른 문화와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문화 형태가 등장하는 등 세계각지에서 문화적 변동 현상이 자주 관찰되고 있다. 어느 곳이든 하루 안에 이동할 수 있고 어느 곳에 있든 동시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지금, 다른 문화와의 접촉을 통해 자기 문화가 변화하는 것은 막을 수 없는 일이다. 한마디로 고립된 개인이나 지역을 허용하지 않은 시대가 된 것이다.
4. 탈영토화의 개념
*문화와 지리적이고 사회적인 영토 사이의 자연스러운 관계로 상실로서 세계화의 문화적 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