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프랑스의 스크린쿼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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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과 프랑스의 스크린쿼터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문제제기
II. Hollywood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대항담론으로서의 Screen Quota
1. 미국 Hollywood의 문화제국주의
2. 세계 영화산업 현황
3. 스크린 쿼터의 필요성
III. 한국과 프랑스의 Screen Quota 비교
1. Interest
2. Institute
3. Idea
IV. 결론


본문내용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20세기 후반부터 세계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계속되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국가 간의 물리적인 거리감을 줄여주었으며, GATT나 WTO와 같은 국제기구의 발달은 세계를 하나로 묶어 ‘지구촌’화 하는 밑바탕이 되는 구조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20세기 말 소련의 붕괴로 인한 냉전의 종식에 의해 더욱 빠르게 진행되었다. 이전까지는 민주주의와 사회주의의 양 진영으로 나뉘어 각 진영에 속한 국가들 사이에서만 일어났던 변화가 이제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일어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국가 간의 물질적인 요소의 이동 뿐 아니라 비물질적인 요소의 이동도 자유롭게 되었다. 농산물이나 공산품과 같은 물질적인 상품의 이동은 단순히 인간의 생존을 돕거나 제품의 생산량을 높이는 등 그 영향력이 제한적이며 예상이 가능하다. 그러나 영화나 방송, 공연 등을 비롯한 비물질적인 문화상품은 그 영향력에 대한 명확한 평가가 불가능하다. 경제적인 영향력에서부터 상징적인 영향력까지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서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화와 문화상품의 특성이 냉전 이후 주목받기 시작하여 사무엘 헌팅턴은 에서 세계는 이념에 의한 갈등 구조에서 벗어나 문명에 의한 갈등 구조를 띠게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1990년대의 이와 같은 예상은 21세기의 오늘날 현실에서 드러나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 사무엘 헌팅턴, 문명의 충돌, 2004, 김영사
- 벤자민 R. 바버, 지하드 맥월드, 2003, 문화디자인
- 존 톰린슨, 문화제국주의, 1994, 나남
- 구문모,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2000, 을유문화사
----- “시청각서비스 시장 및 규제현황”,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주최 DDA 간담회 토의자료, 2002.9.27.
- 김미현,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 2003, 영화진흥위원회
- 김승현, 매스미디어와 세계문화: 이론적 고찰, 고려대학교
- 김혜준, 국제공동제작에 관한 연구, 2001, 영화진흥위원회
- 박성학, 헐리웃 바로보기, 2003, 집문당
- 서울대 불어문화권연구소, 프랑스-하나 그리고 여럿, 2004, 도서출판 강
- 정현창, 세계 영화산업 규모 및 현황 연구, 2004, 영화진흥위원회
- , 스크린쿼터제와 한국 영화산업, 1998, 삼성경제연구소
- 「한미투자협정 저지와 스크린쿼터 지키기」영화인 대책위, 스크린쿼터에 대해 알고싶은 것들, 2003, 영화진흥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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