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동화와 전기 동화

 1  역사동화와 전기 동화-1
 2  역사동화와 전기 동화-2
 3  역사동화와 전기 동화-3
 4  역사동화와 전기 동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동화와 전기 동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과거를 다루는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역사소설의 존재 가치는, 소설로서 얘기될 만한 과거의 세계가 있었다는 것을 독자의 마음에 뚜렷하게 알게 하는데 있다. 그리고 그 과거는 남자와 여자가 적나라한 인간으로서 살고, 그 사람들의 슬픔과 희망과 모험이,. 우리들과 똑같이 현실로 일어난 것이며, 그들의 시간도 우리들의 것과 같이, 귀중한 것이었다고 하는, 생생하고 중대한 무대였던 것이다. 사람들한테 역사에 대한 감각을 지니게 하고, 이 세상은 오래된 세계로서 알려지지 않은 시대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며, 오랜 세월이 계속되어서 현대에 이르렀다는 것을 자각시키는 것이 역사소설의 힘이다.
역사소설은 역사를 한갓 우리들의 개인적 경험의 연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지, 단순하게 우리들의 지식의 양을 불어나게 하는 것은 아니다.
-H.버트필드
역사라는 장르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기에, 사실적인 것만 기술하는 딱딱하고 형식적인 장르라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서점의 장르별 코너에서도 역사라는 장르를 그냥 지나가 버리는 것이 현실이다. 버트필드가 말했듯이 역사소설이란 역사에도 소설로서 이야기가 될 만한 흥미로운 과거가 있다는 것을 독자에게 알리고 독자가 역사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게 도와주는 하나의 도우미 역할을 하는 문학 장르 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러한 역사소설은 역사적 소재나 역사적 사건이 아이들이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이 있다. 가령 조선시대의 붕당이라는 소재는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정치적 이익 다툼을 그리고 있다. 이런 소재는 태반의 저학년 아이들이나 고학년 아이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나 난해한 소재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역사소설을 읽으면서 그 당시의 역사를 이해하기에는 일반 아이들의 지적 수준이 역사소설의 수준을 따라갈 수 없기에 역사 동화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즉, 역사동화는 보통 역사상의 인물과 사건에서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여 창작한 것을 말한다. 그것이 역사책과 다른 점은, 작가가 상상력을 구사함으로써 허구를 통하여 과거의 세계를 구상적으로 재현하여 한 폭의 그림으로 발전시키는 데에 있다. 아동문학개론-이재철 단문당 p186
2. 역사동화의 개념.
역사동화란 역사적인 영웅, 용사, 걸인들의 이야기나 임금이 나라를 다스린 업적 같은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작가가 상상력을 가미하여 아동에게 교훈을 주고 흥미를 일으키도록 하는 아동문학의 한 장르이다.
3. 역사동화의 요소 독서교육론 김동일, 일조각 p133
역사적 사건 + 허구(역사적 사실이 왜곡되지 않는 범위에서의 작가의 상상력) + 흥미 + 교훈성
① 역사적 사실의 정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