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인 김동인 분석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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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동인은 1900년 평안남도에서 차남(후실 소생)으로 출생하였다. 1912년 김동인은 기독교계 숭덕소학교를 졸업하고 숭실중학교에 입학하나 성경과목에 대한 불만이 계기 되어 중퇴, 1914년 도일하여 동경학원 중학부를 거쳐, 이듬해 메이지 학원 중학부 2학년에 편입한다.
김동인의 도일 유학의 본래 목표는 의사나 변호사가 되는 것이었으나,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그의 자존심과 빈번한 영화감상, 탐정소설과 문학작품 탐독으로 점차 예술, 문학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당시 그가 가장 경모한 작가는 톨스토이 였고, 그의 작품 역시 톨스토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917년 메이지 학원 중학부를 졸업한 김동인은 부친 사망으로 일시귀국, 이듬해 4월 결혼을 하나, 예술에 대한 동경과 문학에의 욕망을 버릴 수 없어 재도일, 천단 미술학교에 입학한다. 김동인의 문학은 1919년 2월 주요한, 전영택 등과 함께 창조를 사재로 발간, 창간호에 처녀작으로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며, 3월에는 31운동의 파문으로 귀국, 아우 통평의 부탁으로 격문을 초하여 주었다가 출판법 위반 혐의로, ‘6개월 징역, 2년 집행 유예’의 판결을 받고 출감한다.
1920년 그는 단편 ‘피아노의 울림’, 중편 ‘마음이 옅은자여’ 발표하며, 1921년에는 그의 대표적 단편소설 탐미주의의 사상을 표현한 ‘배따라기’를 발표하는 외에, ‘목숨’, ‘전제자’ 등 단편을 발표한다. 그러나 이 무렵 창조를 폐간하며, 사적으로는 화류계 여성들과 관계를 맺으며 방탕한 생활을 시작한다.
1923년, 동인지 영대를 주재 간행하며, 단편 ‘유서’,‘거치른 터’등을 발표하며, 1925년에는 ‘정희’, ‘명문’, ‘감자’, ‘시골 황서방,’ ‘눈보라’ 등 그의 자연주의적 인생관을 짙게 반영하고 있는 일련의 작품들을 발표한다.
1929년 경부터 다시 창작 활동을 제개, 단편 ‘광염 소나타’, ‘소동이’, ‘K박사의 연구’, 그의 최초으 장편인 ‘젊은 그들’, 평론 등을 발표한다. 이 중 특히 ‘광염 소나타’ 는 ‘광화사’와 더불어 그의 소위 악마적 탐미의식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30년 재혼한 김동인은 1930년에 단편 ‘죄와 벌’, ‘배회’, ‘증거’, ‘순정’, ‘구두’, ‘포플러’, ‘신앙으로’, ‘뺏기운 대금업자’, 장편 ‘여인’ 1931년에는 단편 ‘발가락이 닮았다’ ‘거지’, ‘잡초’, 장편 ‘아기네’등이 있으며, 이 중 ‘신앙으로’는 극심한 삶의 시련을 겪은 후의 그의 신앙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엿보이는 작품이며, ‘붉은 산’은 그의 민족의식을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이다.
1933년 장편 ‘운현궁의 봄’을 발표하나, 모친 별세를 당하고 이후 불면증 증세가 악화되어 점차 강한 최면제를 복용하게 되어 약물중독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이듬해 이광수에 대한 최초의 본격적 작가론이며, 지금까지도 가장 우수한 평론의 하나로 인정되는 를 등을 발표한다. 그러나 1935년경의 그의 순수 문학적 창작 활동은 감퇴되고,1939년에 중편 ‘김연실전’ 1941년 단편 ‘곰네’등의 발표가 있을 정도다. 1948년 단편 ‘김덕수’외에, 평론등을 발표하나, 6월경 중풍과 정신착란증으로 병석에 눕게 되고, 1951년 병사한다.
Ⅱ. 문학적 특성
김동인은 이광수와 더불어 한국 근대소설의 개척자요 선구자 였다. 한국 최초의 순문예지
창조를 창간하고, 이를 통하여 ① 구어체 문장을 확립하고, ② 구체적 문예운동을 전개하고, ③계몽주의를 거부하고 순문학 정신 및 근대 사실주의를 도입하고, ④근대적 단편소설을 계척하고, ⑤근대적 문예 비평을 개척했다는 점 등을 들고 있다. 그리고 이광수류의 불완전한 구어체 문장에 대하여, 구어체문장의 확립을 위해 노력하였다고 주장하며 그 구체적 특징으로 ① ‘ -더라’, ‘-이라’ 등의 구투에서 탈피 ② 현재법 서사체에서 과거법 서사체로 개혁 ③ He, She에 해당하는 대명사 ‘그’의 사용 ④사투리의 처음 사용 등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윤명구, “김동인 소설연구” , 박사학위논문, 서울대 대학원,1984
강병욱, “김동인 소설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1
김봉군,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