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문화 레포트

 1  한자문화 레포트-1
 2  한자문화 레포트-2
 3  한자문화 레포트-3
 4  한자문화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자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자가 정확히 언제부터 만들어진 문자인가에 대해 알 수 없다. 때문에 한자의 기원에 대해서 다양한 설들이 존재하고 있다.
창힐설
설문해자(說文解字)나, 한비자(韓非子)를 보면, 상고시대인 기원전 2674년 경, 나라의 역사를 기록하던 사관 창힐(혹은 황제의 史官)이 새의 발자국을 보고 한자를 만들었다(黃帝之史官蒼, 見鳥獸之迹, 知分理之可相別異也, 初造書契)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사마천의 사기에서도 이와 관련된 기록을 찾을 수 있다. 태산 꼭대기에 돌에 1800여 곳에 문자를 새겨 놓은 것이 있는데, 알 수 있는 것은 70여 자이며, 공자님께서 이를 살펴 보았는데, 다 알 수 있었다. 라고 적혀 있다고 한다.
복희설
"옛날 복희씨가 천하를 다스릴 때, 위로는 하늘의 상을 관찰하고 아래로는 땅의 모양을 살폈다. 새와 짐승의 무늬와 땅의 생김새를 보고는 가까이에서는 몸에서 취하고, 멀리는 사물에서 취하여 처음으로 易의 八卦를 만들어 그 이치를 후세에 전하였노라”라고 하였다.
갑골문자
오늘날 알려진 가장 오래된 한자의 모습은 약 3,500년 전에 황하(黃河) 주변에서 발달했던 은(殷)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갑골문자(甲骨文字)이다. 갑골문자는 1900년 이후로 중국 은허에서 대량으로 발굴된 고대 문자로, 거북의 배껍질(甲)와 짐승의 뼈(骨)에 새겨진 문자였다는 데에서 이름이 붙여졌다. 이러한 갑골문자는 초기 문자로서의 한자의 회화적(繪畵的)인 특징을 뚜렷이 보여 준다. 시간이 지나면서 회화적인 특징이 점점 사라지고 간단하면서도 세련된 부호나 기호 형태로 문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갑골 문자 시대의 초기 한자는 대략 3,000자 정도이다. 그런데 최초의 자전(字典)이라고 할 수 있는 한(漢)나라 때의 허신(許愼)이 지은 에 실려 있는 글자는 총 9,353자이다. 그 후 당(唐)나라·송(宋)나라 시대에는 대개 30,000자로 증가되었다가, 다시 청(淸)나라 시대를 거치면서 50,000 자로 더욱 증가되었다. 오늘날 확인되는 한자의 수는 70,000자가 넘는다. 이것을 보면, 한자는 갑골 문자 이후로 글자꼴의 모양이 크게 변하면서, 한편으로는 글자의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한자의 전파
한국에 한자가 들어온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BC 2세기 위만조선으로 짐작된다. 한자가 본격적으로 유입·전파된 것은 삼국이 자리잡은 6∼7세기 무렵으로 중국과 외교문서가 오고간 기록이 있고, 한자로 기록된 명문(銘文)·탑기(塔記) 등이 현존하여 이 무렵에는 이미 지배층 사회에 한자가 일반화되어 있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414년(장수왕 2년) 건립되어 현재까지 남아 있는 광개토왕비문(廣開土王碑文), 신라 왕호를 거서간(居西干)·차차웅(次次雄)·이사금(尼師今)·마립간(麻立干) 등으로 한자의 음을 빌어 표기한 모습을 보아 이 당시에 한자가 사용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한자의 음훈을 빌어 한국어를 표기하는 이른바 차자표기법(借字表記法)이 일찍이 창출되었고, 이것이 더욱 확대되어 경서(經書)의 독법에 따른 현토(懸吐)·구결(口訣) 표기 및 서리(胥吏)의 사무용어인 이두(吏讀) 등이 발달하게 되었다. 한자가 한국에 들어오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현실에 알맞은 형태로 변화를 하게 되었는데, 이두와 향찰과 같은 것이 이러한 모습이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