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금융체제

 1  중국의 금융체제-1
 2  중국의 금융체제-2
 3  중국의 금융체제-3
 4  중국의 금융체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금융체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中國은 金融위기를 겪었고 여전한 후유증에 걸리고 있는 일부 아시아國家와는 달리 안정적인 成長世를 유지하고 있으나 향후에도 지속적인 高成長을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막대한 自本조달과 효율적인 자본배분이 선결되어야 하며 社會 저변에 익숙해져 있는 부패에 대한 싸움도 벌여야 한다.
改革開放 以前전의 사회주의 체제에서 구축된 중국의 은행의 중심 金融制圖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사회주의 체제하의 단일은행제도(mono-banking system)는 銀行 중심 金融制圖의 극단적인 형태이다. 계획경제하에서의 금융부문은 정부의 발전전략 추진과 정치적 목적의 달성을 위한 정책적 도구였다. 발전전략을 바탕으로 결정된 목표산출량에 따라 정책당국은 필요한 생산요소를 배분한다. 단일은행제도는 중앙집권적 체제에서 실물 및 금융자원의 흐름을 가장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이다. 즉, 단일은행제도의 채택으로 금융 산업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 가장 편리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改革開放 以後에도 中國의 금융구조가 은행 중심 金融制圖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금융억압정책이 아직까지 필요하다는 데에 있다. 비록 현재 중국의 금융제도가 단일은행제도에서 벗어났다 하더라도 은행 중심 金融制圖 는 금융억압 또는 금융 산업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가장 용이하게 하는 금융구조이다. 자금수요자와 공급자를 직접 연결시키는 증권시장은 정부의 개입을 상당부분 제한한다. 그러나 銀行 中心制圖 아래에서는 국유은행이 정부의 암묵적 예금보장을 바탕으로 예금을 동원하고 정책당국의 지시에 따라 차별적 신용배분을 실행할 수 있다.
Ⅱ. 中國의金融製圖特徵
1) 中國 金融製圖體制
경제개혁 이전의 中國의 금융체제는 계획경제의 전형적인 금융체제를 표방하여 中國人民銀行을 중핵으로 하는 單一銀行體制를 확립하였다. 일부 특수은행이 設立되었으나 단지 財政部 혹은 中國人民銀行 산하에서 운용되었다. 즉 交通銀行과 그의 후신이 中國建設銀行은 재정부의 산하 기간이었으며 中國銀行은 실질적으로는 中國人民銀行의 외환담당부서였다고 볼 수 있다. 개혁이전의 시기동안 銀行부문 기본적인 역할은 中央計劃經濟 의 속성상 실물부문의 計劃經濟 목표로 성공적으로 달성 할 수 있도록 국유기업을 최대한 지원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人民銀行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銀行이라고 보기 어렵고 재정부와 국가계획위원회 등 국가의 出納係 및 金庫의 역할을 담당하였다고 할 수 있다.
공상혁명 以後 中國은 上海, 天眞 및 北京 등에서 운영되고 있었던 증권시장을 폐쇄하였으며 中國에서의 증권시장은 1980년대 초에 計劃經濟을 추진하면서 재차 개설되었다.
計劃經濟시기에도 중앙 및 지방정부기관에 의하여 몇 차례 국채가 발행되기는 하였지만 이는 투자자금의 동원을 위해서 실행되었던 것이다. 1)
1985년 이후, 국가의 자본 ,기업, 소유, 투자, 금융 할당하여, 국가의 투자 은행 대출의 모든 건설 사업을, 구현되고 中國의 신용 개혁의 한 방안이 실현될 것이다.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