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술 문화

 1  중국의 술 문화-1
 2  중국의 술 문화-2
 3  중국의 술 문화-3
 4  중국의 술 문화-4
 5  중국의 술 문화-5
 6  중국의 술 문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술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술은 고대 중국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음료 중의 하나로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설에 의하면 술의 기원을 기원전 7,000년 전 신석기(新石器) 시기의 신농시대(神農時代)로 보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황제(黃帝)시기에 이미 술을 제조하기 시작했다는 견해도 있다. 또 한가지 비교적 보편적인 견해는 의적(儀狄)과 두강(杜康)이 술을 제조하였다는 것인데 이들은 모두 하우(夏禹)시대(하왕조(夏王朝)를 창시한 우(禹)를 말함)의 사람으로서 술을 빚었는데 매우 맛이 있어 우에게 진상하니 우는 그것을 마셔보고 만족해 했다. 그 후부터 의적과 두강은 사람들에 의해주신(酒神)으로 받들여 모셔졌다.
지금까지 발굴된 고고 유물로서 약 5,000년 전의 용산 문화(龍山文化)유적 중에 이미 준(술단지), 가(옥잔), 고각배(와인글라스)등 술을 마시는 도구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그 당시에 이미 술을 마시는 풍(風)이 성행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술은 중국의 음식 문화에서 특수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요리는 술이 곁들여짐으로써 그 맛이 더 나며 술은 또한 입맛을 돋구어 주기도 한다. 제사, 명절, 손님접대, 송별식, 환영식, 승전 축하연회, 경사스런 모임 등에 있어서 술은 언제나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었다. 인생의 통과 의례 중 혼례식 때 마시는 술을 결혼 축하주라고 칭하였으며, 사회 활동중 성공을 축하하기 위해 마시는 술을 성공 축하주라고 불렀다. 술은 정치, 경제, 군사, 철학, 문학, 예술, 관광, 사교, 의약, 위생 등 여러 분야에 깊숙이 관여되어 있다.
2. 중국 酒의 종류와 그 특징
중국에는 지방마다 한두 개 정도의 특산주가 있을 정도로 술의 종류가 매우 많을 뿐 아니라 알코올 도수가 보통 40∼60도로 매우 독한 것이 유명하다. 그래서 술에 관한 고사도 많이 있으며, 술을 노래한 시인들도 많은 편이다. 이태백(李太白)같은 주선(酒仙)은 술을 먹다가 삶을 마감했고, 한국인들에게도 익히 알려진 전원시인 도연명(陶淵明)은 헌주사(獻酒詞) 25편을 남겼다. 그들은 술을 인생의 좋은 반려이며 삶의 질을 높여주는 좋은 짝으로 보았다. 종류에는 증류주인 백주(白酒), 양조주인 황주(黃酒), 한방약을 이용한 약주(藥酒), 과일 등을 이용한 과실주(果實酒), 그리고 맥주 등이 있다. 그리고 이른바 명주라 칭하는 8대 명주가 있다.
2-1. 종류와 그 특징
1. 황주(黃酒)
곡류나 잡곡류를 원료로 해서 만드는 양조주이다. 황주로 가장 유명한 것은 샤오싱에서 생산되는 샤오싱주(紹興酒)이다. 대개 알코올 도수는 20도로 다른 중국술에 비하면 낮은 편이다. 샤오싱주를 오랫동안 병에 담아두면 향이 진해져서 맛이 좋아지는데, 이것을 노주(老酒)라고 한다.
2. 백주(白酒)
고량(高梁) 즉 수수 등의 곡류나 잡곡류를 원재료로 해서 만든 증류주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배갈(白干兒) 즉 고량주라고 하는 중국술은 이 백주를 가리킨다. 중국 술이 독하다고 하는 것은 이 백주를 두고 하는 말로, 보통 알코올 도수가 50~60도가 되고 더욱진한 것은 65도까지 되는 것도 있다. 백주로 유명한 것은 귀저우성에서 생산되는 마오타이(茅台)주, 산시성에서 생산되는 펀(汾)주, 허난성에서 생산되는 두캉(杜康)주 등이다. 그리고 수수, 밀, 옥수수, 찹쌀, 멥쌀 등 5종의 곡물을 재료로 해서 빚은 우구예(五穀液)도 유명하다.
3. 과실주(果實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