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학 강의 깊게 이해하기 요약

 1  문화콘텐츠학 강의 깊게 이해하기 요약-1
 2  문화콘텐츠학 강의 깊게 이해하기 요약-2
 3  문화콘텐츠학 강의 깊게 이해하기 요약-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콘텐츠학 강의 깊게 이해하기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콘텐츠는 문화적 요소가 창의성·기술과 접목해 콘텐츠로 재구성된 것을 말한다. 문화콘텐츠는 기술발전을 통해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문화콘텐츠는 원 소스 멀티 유즈를 바탕으로 뛰어난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부가 가치를 창출한다.
2) 디지털 시대와 문화콘텐츠
디지털화가 시작되면서 매체들이 새롭게 생기고 이를 통해 정보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졌다. 문화콘텐츠가 주목받기 시작한다. 디지털시대가 되면서 정보의 복제·변형이 자유자재로 이뤄지고 전송이 쉬워졌다. 디지털 시대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들이 연계돼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생겨났다.
2. 문화콘텐츠 산업의 통합적 이해
1) 원소스 멀티 유즈의 시대
원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는 하나의 소스(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원천 콘텐츠를 바탕으로 2차 문화상품을 만든다. 원천 콘텐츠의 성공이 2차 상품의 수익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바로 시너지 효과이다. 원소스 멀티 유즈는 디지털 시대가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시도됐다. 또한 이를 통해 장르 간 경계가 사라지고 매체 간의 이동이 자유로워졌다.
2) 출판
디지털 시대가 시작되면서 출판업계는 추락했다. 시대에 발맞춰 오프라인 서점에서 인터넷 서점으로 책 판매방식이 바뀌었다. 독자층 또한 인터넷으로 옮겨갔다. 하지만 출판사는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전통방식을 고수했다. 침체기를 겪고 있는 출판업계는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기 보단 외국에서 인기 있는 책들을 번역해 출판했다. 침체기에서 나오기 위해선 출판 패러다임은 변해야 한다. 변화를 위해 대중들과 호흡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먼저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가야 한다. 이를 위해 대중들을 저자로 만드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출판을 다양한 매체와 접목시켜 문화 콘텐츠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자.
3) 방송
방송 콘텐츠는 소재가 다양해 새로운 콘텐츠를 많이 만들 수 있다. 인터넷 등 매체 증가로 방송 콘텐츠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방송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문화의 산업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방송은 문화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드라마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성공하면서 한류가 등장했다. 드라마는 초기 한류를 주도했다. 해외의 규제로 한류가 위축됐다. 2000년대 중반이 되면서 정체됐던 한류는 재도약을 시작했다. 바로 신한류이다. 신한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가지고 아시아를 넘어 중동·남미·유럽 등으로 확산됐다. 그리고 초기 한류 때는 방송 프로그램으로만 유통됐지만 신한류는 유튜브·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세계로 나아갔다. 한류는 전 세계에 음식·관광·패션 등 우리나라의 생활양식을 전파했다.
4) 영화
우리나라 영화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눈부시게 발전했다. 작품성과 상업성을 골고루 갖춘 작품들이 탄생했다. 하지만 한국 영화는 극장 매출에 의존적이다. 비디오·DVD·게임·전시 등 다양한 부가 가치 창출을 통해 수익구조를 바꿔야 한다. 또한 한국 영화는 국내에서의 성공에만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