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

 1  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1
 2  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2
 3  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3
 4  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4
 5  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5
 6  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6
 7  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7
 8  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지리적 차이와 의식주 문화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中國에 처음 와서는 우리나라와 中國의 文化나 개인별로 성격에 대해서 놀랐지만 여행을 다니면서 또한 느낀것이 있는데 中國은 넓은만큼 수많은 民族과 수많은 성격들이 존재하는 나라 라는것을 알수가 있었다 한 國家를 이해 하는것에 물론 그 國家의 기본적인 정책이나 제도일수는 있지만 그런것 들을 이루는 기본적 인 것은 바로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衣食住라는 아주 하찮은 거 일수도 있다 이 하찮은 것 에서 시작해서 한 國家의 뿌리까지 알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나는 中國 지리와 文化특색을 많은 광범위 한것 중 衣食住라는 인간이 살아가는 가장 필요한 것으로 한번에 만들어 진것이 아닌 歷史적으로 경험적으로 蓄積 된것이 기에 이것을 압축을 시켜서 다루어 보기로 하였다
2. 中國의 지리적 차이의 衣服차이
먼저 中國의 지리적인 차이로 인한 衣服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中國은 인구만큼이나 국토 또한 방대하게 크기 때문에 도시마다 같은 날씨에도 많은 온도차이와 날씨변화를 느낄수가 있다 그러기에 추위를 이기고 더위를 이기기 위해 발전된 衣服의 차이를 다루어 보기로 하였다. 기본적으로 中國의 의상을 따지자면 中國 소수 民族처러 다양할수 없기에 少數民族을 예로써 氣候적 차이로 中國의 의상을 비교 해보기로 하겠다
2-1) 동북·내몽고지구 : 만주족, 조선족, 혁철족(HEZHEN), 달간이족(DAUR), 몽고족(MONGOL), 악륜춘족(OROQEN) 등 8개 民族.
우리나라의 한복에도 영향을 끼친 혁철족은 그들은 대대로 동북의 송화강 흑룡강과 우수리강 연안에 살면서 中國 北方에서는 유일하게 고기잡이를 주업으로 하고 개썰매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삼은 少數民族이다. 歷史적으로 허저족은 일찍이 물고기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고 길들인 개를 부리며 생활했기 때문에 "어피부(魚皮部)" 또는 "사견부(使犬部)라 칭해지기도 했다. 악륜춘족, 악온극족은 동북쪽에서 순록을 타면서 수록을 주로 하던 民族 이었고 이렇게 수렵에 종사해온 民族은 짐승의 가죽으로 옷을 제작하였다 현재 유행하는 中國의 服裝중 하나인 치파오는 만주족 부녀자 복식으로 최초의 치파오 길이는 발목을 넘지 않았다고 한다. 만족 처녀들은 시집갈 때만 발목을 넘기는 결혼 예복인 치파오를 입었다. 일반적으로, 만족 귀족 여인들이나 궁중 여인들은 3㎝ 높이의 나팔형 하이힐을 신었는데, 신발을 덮기 위해 발목을 넘기는 치파오를 입었다. 한마디로 치파오는 만족의 결혼文化에서 나오게 된것이라고 볼수있다. ※ 참고문헌 ; 羅香林 著, 中國民族史, 臺北 中華文化出版事業社
2-2) 서남지구: 소수 民族이 가장 많은 지역. 장족(TIBETAN), 문파족(MONBA), 낙파족(LHOBA), 강족(QING), 이족(YI), 백족(BAI), 합니족(KAZAK), 태족(DAI), 와족(VA), 납서족(NAXI), 경파족(JINGPO), 아창족(ACHANG), 덕앙족(DEANG), 독용족(TULUNG), 노족(NU), 납호족(LAHU), 보미족(PUMI), 기낙족(JINO), 묘족(MIAO), 포의족(BOUYEI), 동족(DONG), 수족(SHUI), 흘료족(GELO) 등 24개 民族.
운남성은 中國의 소수 民族이 가장 많은 성으로 각 民族이 많음에 따라 복식도 달라 그 다양함이 백화가 만발함 같다. 장족 여성복 옷소매는 손 한 뼘 정도 길이가 더 길고, 앞치마는 붉은 색, 황색, 녹색 등 3가지 색 이 가로로 있어 색이 선명하고 밝아 아가씨들이 춤을 출 때 옷소매가 공중에 휘날리 듯하여 색다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이족의 여성 같은경우는 검은색을 숭상하기 때문에 검은 옷을 즐겨 입는다. 이족만큼 전통적인 民族服裝이 다양한 少數民族은 없다. 100여 종류에 이르는 전통服裝은 다양한 스타일과 무늬, 공예품 장식, 색상으로 연출된다.
2-3) 중동남지구 : 장족(ZHUANG), 요족(YAO), 불료족(MULAO), 모남족(MAONAN), 경족(JING), 여족(LI), 여족(SHE), 토가족(TUJIA), 고산족(GAOSHAN) 등 9개 民族.
해남도려족 부녀자들이 입는 통치마는 다양한 채색실로 기하학적인 도안을 만들어 짜낸 것으로 아름답고 우아하며 길이는 일반적으로 무릎 위이다. 몽고족, 장족, 카자흐족, 유고족등 목축업에 종사하는 民族은 가축의 가죽과 털에서 소재를 얻었고, 농업에 종사하는 少數民族은 그 지역 생산되는 면화, 마, 견사의 소재를 가지고 직물과 실크로 방직하여 옷을 만들어 입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