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집어 봐야 할 대중문화_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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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뒤집어 봐야 할
대중문화
대중문화란?
대중이 형성하는 문화. 생활 수준의 향상, 교육의 보급, 매스컴의 발달 따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문화의 상품화ㆍ획일화ㆍ저속화 경향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쟝 보드리야르
시뮐라시옹 이론은
대중생산과 대중매체,
인터넷과 사이버 문화의
시대를 해석하는 탁월한
이론 틀로 받아들여져
1970년대 이후 포스트모던 문화이론과 철학, 미디어, 예술이론 등에 폭넓은
영향을 끼쳤다
프레데릭 제임슨
하이 앤 로우의 차이
매물되는 상황 즉 경제적 가치와 정치권력으로부터 실생활과 사이키의 구조 그 자체까지도 문화적이 되는 문화의 경이적 확산을 문화 폭발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Popular의 변천과정
18세기 후반 : 음악,신문,예술,과학,소설 등에 적용되어 문화의 문맥으로 사용되기 시작
19세기 중반 :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문화형태
20세기 중반 : 대중예술은 위선이나 조작과 연관
1960년대 중반 : 상업적인 팝문화와 사회구성원 대부분의 생활방식
1982년 : 민중이 거세되고 서열이나 하위계층이라는 뜻이 사라지고, 일반인들이 접근 가능하게 변했다.
스튜어트 홀
정의 : popular는 많은 사람들이 듣고 사고 읽고 소비하고 즐기는 것
주장 : 모든 고급문화는 다 훌륭하고 모든 대중문화는 다 나쁘다.
리비스즘(leavisism)에 반대
대중문화와 미디어 권력
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의 대부분은 미디어를 매개하기 때문에 미디어문화로 설명할 수 있다.
미디어의 대표적인 것으로 오락과 정보가 있다.
오락은 우리의 일상에 여가
정보는 날 것이 아니다. 즉 정보가 기본적인 바탕에서 여러 가지 수집해서 새로운 정보를 발견하는 것이다.
1) 여행 시간을 차지하려는 부도덕한 스캔들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고 있다.
떠날 즐거움, 떠나야 한다는 강박속에 살아간다.
일상이 되어버린 여행
우리는 시간을 사기위해 공간을 구입한다.
여행은 공간을 시간으로 치환한다.
인간의 영원한 컴플렉스는 시간이다.
여행은 시간의 운명을 벗어나려는 인간의 몸부림이다.
여행이 문명세계에 오염되어 이는 정신과 육체를 정화하는 시간.
여행의 양상 : 힐링보다 좀 더 근본적인 시간에 대한 인간의 욕망이 있을 개연성
오지 체험 프로그램에서 시청자들이 확인하는 것은 문명을 벗어난 인간이 원시의 자연 속 에서 얼마나 무력하게 무너지는 가가 아니라, 역설적으로 얼마나 위대한가를 확인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시간에 대해서는 한없이 무력하지만, 공간에 대해서는 거침없이 행동할 수 있다는 인간의 특기와 오만을 읽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