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민화民畵의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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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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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후기 민화(民畵)의 상상력
한국예술사상특강
Ⅰ. 들어가는 말
* 민화는 모든 나라에 있다.
* 정통회화에 비해 필법이 낮고 격과 기량이 떨어진다
는 이유로 회화사(繪畵史)에서 소외되었다.
* 우리나라 민화는 비교적 외래(중국)의 영향을 적게
받은 기층민중의 중요한 예술양식이다.
한국예술사상특강
Ⅱ. 민화(民畵)란?
1. 민화란 무엇인가?
첫번째 정의는 야나기 무네요시에 의해 내려짐.
공예적 회화(1937년)에서 ‘민중의 민중에 민중을 위한 그림’을 ‘민화’라고 정의
야나기는 한국 민화의 특징 중 작가의 ‘무명성’을 중요하게 꼽았다.
민화의 정의는 야나기의 독자적 이론이 아니다.
야나기의 ‘무명성’을 강조한 민화 정의에 대한 거부
조자용 : 한민화(韓民畵)
김호연 : 겨레그림
이우환 : 생활화
한국예술사상특강
Ⅱ. 민화(民畵)란?
2. 민화의 미술사
한국민화의 사상적 원류 : 현세구복적 민간신앙
양식적 원류 : 고구려벽화 - 세화(畵), 문배화 - 속화(俗畵)
서양 : 산업혁명후 인간적 미술갈구
존 러스킨, 윌리엄 모리스의 Art & Craft운동
일본 : 모리스의 영향 - 야나기 무네요시의 민예론
생활이 곧 예술이다
1959년 야나기가 ‘불사의한 조선민화’라고 우리 그림에 대해 말함.
이후 한국현대화가와 수집가들을 중심으로 우리민화에 대한 관심 높아짐.
한국예술사상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