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Classicism문학

 1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
 2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2
 3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3
 4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4
 5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5
 6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6
 7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7
 8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8
 9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9
 10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0
 11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1
 12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2
 13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3
 14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4
 15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5
 16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6
 17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7
 18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8
 19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19
 20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주의 Classicism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전주의(Classicism) 문학
- 고전주의의 형성과정과 기본 명제 -
학과 :
과목명 :
지도교수 :
학번 :
학년:
작성자/발표자 :
들어가기 전에 - * 고전의 정의 *
1. 단순한 뜻의 옛 책
2. 우수성과 권위가 인정되어 오랜 세월을 걸쳐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 저작
3. 그리스, 로마의 철학, 문학, 예술
문예사조의 한 명칭으로서 고전주의란 일반적으로 17, 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운동을 가리킨다. 이것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주의와 구별하기 위하여 신고전주의(neo classicism)라고도 불린다. 따라서 고전주의는 특정한 시대 사조의 명칭일 수도 있고 현대의 많은 예술작품 속에서도 「계속 살아 움직이는」 범 시대 사조의 명칭일 수도 있다.
고전주의를 정의하는데 흔히 고전적(classic)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 말은 라틴어 클라시쿠스(classicus)에서 온 말이다. 클라시쿠스는 클라시스(classis)의 형용사인데 클라시스는 로마 시민 6계급 중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제 1의 시민이란 뜻으로서 클라시쿠스를 제 1급의 작가를 가리키는 말로 전용했다. 제 1급의 작가는 평민 대중을 상대로한 영세작가인 프롤레타리우스 작가와는 달리 귀족 사회의 소수 엘리트를 상대한 수입이 좋은 작가였다. 결국 고전적이란 말은 최상급의 작가뿐 아니라 최상급의 규범적인 작품, 심지어 고대 그리스, 로마의 고전의 규범과 규칙을 모방하는 것까지를 가리키는 용어로 확대되었다
* 고전의 형성과정 *
고전의 형성과정-사회적 배경
절대왕정
구 귀족
법복귀족
억압
질서
조화
안정
실용주의
합리주의
바로크
프레시오지테
* 고전주의 *
* 고전의 형성과정 * - 사회적 배경
1. 매직을 통한 법복귀족의 등장
앙리 4세의 죽음(1610)에서 루이 14세의 죽음(1715)에 이르는 동안 프랑스는 중세 봉건사회에서 근대적 국가로의 탈바꿈에 성공한다. 그 시기 왕권은 끊임없이 구 귀족의 저항에 부딪혔고, 공화주의적인 법복귀족(法服貴族 : 부르주아 출신의 귀족1))들의 자유 사상 또한 만만치 않았다. 그러나 실제적인 사회적 기능을 상실하고 자신의 영지를 떠나 파리에 거주하게 된 구 귀족은 지난날의 권력의 기반과 떨어지게 되었으며 매직賣職에 의해 관료가 된 법복 귀족이 탄생한다. 이들 법복귀족의 최고 구성체인 고등법원은 국민의 대표기구가 아니라 왕권에 종속된 기능적 조직이었다.
1)법복귀족 : 프랑스 절대 왕정의 관료 귀족. 관직 매매 제도를 통하여 주로 사법관계의 관직을 사서 귀족의 신분으로 오르게 된 신흥 귀족으로, 오래된 봉건 귀족인 대검(帶劍)귀족과 구별된다. 그들이 입은 관복에서 명칭이 유래하였으며, 부를 소유하고 관직을 장악하였으므로 주도적으로 개혁에 반대하였다.
* 고전의 형성과정 * - 사회적 배경
2. 리슐리외의 실용주의와 왕권강화
귀족 출신이었던 재상 리슐리외는 영광과 위대성이라는 귀족계급의 정치적, 도덕적 가치(코르네유 Corneille)를 옹호하였으나, 그것이 왕권을 위해 봉사하는 한도 내에서만 옹호하였다. 그는 고귀함과 비천함을 엄격히 구분하고 귀족이 사회의 상층부를 점하는 계급적 사회를 구상하면서도 그들로부터 오는 왕권에의 도전은 무자비하게 처단하였다. (한편 부르주아 출신의 법복 귀족들은 관직의 세습권을 놓고 귀족과 대치하고 있었던 만큼 정면으로 왕권에 도전할 수 없었다.) 리슐리외의 정권은 종교에 있어서도 일관성을 유지했는데, 그는 “이성이 만사를 규제하고 지시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성을 국가의 번영과 안정을 위한 실용주의적 태도에 결합시켰다.
말하자면, 17세기 전반의 프랑스에서는 모든 것이 국가라는 이념으로 향했으며, 그 결과 왕권의 강화를 불러왔다. 강력하고 통일된 국가, 그것이 지향하는 가치는 안정과 조화였고 그 기반은 실용주의적 합리주의였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정치적으로 질서와 안정과 조화가 필요한 것 뿐이었으며 그 이면에는 불만과 저항의 요소가 있었다는 뜻이다.
정치, 경제뿐 아니라 문화 일반에서까지 국가의 간섭을 받아야 하는 절대주의의 통제란 규칙에 의한 질서화다. 규칙에 의한 질서화란 규격화이다. 이런 점에서 절대주의는 규격화를 달성하려는 절대군주를 비롯한 소수자의 적극적 시도로 정의할 수 있겠다. 이런 규격화는 문학과 예술에까지 파급되어 고전극의 삼일체와 같은 문학적 법칙을 극단적으로 준수하고(이에 관해서는 아래쪽에 다시 설명하겠다.) 개성적이고 특수한 것보다 규범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중시하는 경향을 빚었다. 이 규칙의 준수가 바로 창작의 합리주의였고 따라서 이것은 정치, 경제의 규격화라는 합리주의 구조와 상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