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식품영양 야채와 건강

 1  건강과 식품영양 야채와 건강-1
 2  건강과 식품영양 야채와 건강-2
 3  건강과 식품영양 야채와 건강-3
 4  건강과 식품영양 야채와 건강-4
 5  건강과 식품영양 야채와 건강-5
 6  건강과 식품영양 야채와 건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과 식품영양 야채와 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지방, 고단백질 위주의 식사는 필연적으로 성인병을 낳는다. 야채와 과일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야채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물성 섬유 등이 풍부해 성인병을 예방하고 몸의 활력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야채의 효능
담배 독소 해독 효과
흡연가들이 최소한 일주일에 두 번 브로콜리, 양배추 등 십자화과(科) 채소를 먹으면 담배와 관련된 독소 성분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스티븐슨 박사는 7일 미 암연구협회 연례회의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브로콜리, 콜리플라워(꽃양배추), 싹양배 추, 순무, 양배추 같은 채소가 흡연가들의 체내 담배연기 신진 대사과정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구결과 일주일에 십자화과류 채소를 두 번 미만 먹은 대상 자는 소변내 담배독소 농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일주일에 두번 이상 이같은 채소류를 섭취할 때 독소농도가 감소되기 시작했다고 스티븐슨 박사는 말했다. 스티븐슨 박사는 "이번 연구는 정상적인 식사법만으로도 담배와 관련된 독소의 수준을 줄일 수 있다는 것 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그러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흡연해도 괜찮다는 식으로 해 석돼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 〈출처 : 연합통신〉
암 예방 효과
10년 이상 담배를 피웠거나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정상 세포가 고장이 나서 암의 전단계에 들어섰어도 채소나 과일을 듬뿍 먹으면 암세포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 국내 의학자에 의해 밝혀졌다. 서울대 식품공학과 이형주 교수는 “암은 유 전자의 고장 으로 세포가 변형되는 ‘개시 단계’, 10여년 동안 세포의 변 형이 계속 되 는 ‘촉진 단계’를 거쳐 암이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진행단계’로 이행하는데 암의 촉진 단계에서 과일 채소 녹차 등에 풍부한 비타민C와 퀴 시틴이라는 물질이 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 다.
이 교수는 △정상세포군 △암세포군 △특정 물질을 투여한 세포군으로 나누어 세포들끼 리 신호를 주고받을 때 단백질이 어떻게 활동하는지를 각 각 ‘웨스턴 블랏’이라는 촬영 법으로 찍어 분석했다. 이 기법으로 암의 촉진단계에서 비타민C가 암의 진행을 막는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이 교수는 또 이 과정에서 퀴시틴이라는 물질이 비타민C보다 더 큰 항 암작용이 있음을 알아냈다.
이 교수는 “비타민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암 예방에 좋다는 가설이 있었지만 자연상태의 채소 과일 등을 많이 먹는 것이 더 좋은 것으로 추정 된다”면서 “그렇다고 고기는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채소나 과일을 듬뿍 먹는 것이 가장 좋 다”고 말했다.
동맥경화 예방
동맥경화란 말 그대로 동맥벽이 탄력을 잃어 굳어지고 지방질이 동맥벽에 끼는 현상을 말하는데 결국 동맥내경이 좁아져 인체 여러 장기의 혈액공급이 감소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즉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면 협심증·심근경색이 되고 뇌 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면 중풍(뇌졸중)이 되며 신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면 고혈 압 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다리로 가는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다리가 썩을 수도 있다.   이처럼 건강상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동맥경화는 노화현상의 하나라서 완벽하 게 진행을 막을 수는 없다는데 그 심각함이 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구에 의해 동맥경화의 진행을 빠르게 하는 원인들이 밝혀지고 있으 며 이 원인들을 막는다면 동맥경화의 진행을 더디게 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특히 예방을 위해선 평소 식생활이 매우 중요하다.
‘식이를 통한 녹황색 채소의 공급이 동맥경화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는 의학계의 보 고도 동맥경화의 예방 측면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보고에 따르면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 유된 항산화제 성분인 루테인이 동맥 경화를 막는 것을 도와 결국 심장병과 뇌졸중 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 다. 이 루테인은 눈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 기도 하다. 또 녹색 야채에 많이 들어있는 엽산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계가 약한 사람의 심장질환 위험을 감소시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