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음식문화

 1  중국의 음식문화-1
 2  중국의 음식문화-2
 3  중국의 음식문화-3
 4  중국의 음식문화-4
 5  중국의 음식문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내가 中國에온지 벌써 4개월 되어가고있다. 여기 오기전에는 中國飮食에 대한 편견이 있었다.中國의 飮食은 왠지 향이 강하고 짜고 위생적으로 안좋을 것 같았다.하지만 지금은 적응을 하여 생각보다 맛있게 먹을 수 있고 내가 지나다니면서 먹어보지 못한 신기하고 다양한 길거리飮食도많다.
내가 4개월 동안 겪어 본 中國의 飮食文化는 韓國과 확연한 차이가 있고 또한 비슷한 점도 많이 있다.
中國의 요리는 사오천년의 역사가 있으며 ,中國의 역대의 황궁 요리, 관부 요리, 지방 요리로 구성되어있다. 우리가 흔히 칭하는 중화요리는 지방의 요리를 말하며 요리기술과 오랜역사文化등으로 세계적인 요리가 되었다. 中國은 땅이 넓고 각 지방의 자연조건, 사람들의 생활습관, 경제文化발전상황도 다르다. 그러기에 飮食을 만드는 법 과 요리의 유형에서도 여러 가지 지방특색을 형성하였다. 남, 북 두 가지 풍미는 春秋, 戰國시기부터 출현하여 唐宋조시기에 와서는 완전하게 형성되었고 靑代 초기에는 노채, 소채, 오채, 천채 등으로 나뉘어졌으며 후에는 "4 대채계(4대요리)"라고 불렀다.청대의 말기에 와서는 또 절강, 복건, 호남, 안휘 등의 지방 요리를 위의 요리와 함 께 "8대채계"로 불리웠다. 그 후 北京, 上海의 지방채가 발전하여 "10대채계"로 되었다. 채계가 부단한 발전을 가져왔지만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4대채계"와 "8대채계"로 中國의 요리를 대변한다. 中國 각 지방 풍미 요리 중 유명한 요리는 수천 종이 있다. 손중산은 "中國의 요리文化를 中國의 귀중한 文化 예술이 다" 라고도 하였다. 수천년간 유명요리들는 민간에서 황궁, 관부로 전하여 져 국왕, 제왕들의 飮食으로 되었으며 어떤 요리는 황궁, 관부에 서 민간으로 전하여 져 中國전역에 퍼저 세계적으로도 유명하게되었다. 이런 中國의 많은 요리들은 모두 독특한 발전역 사를 갖고 있으며 요리에 대한 설화도 있다. 이곳에서는 中國의 대표적인 230여개의 요리를 지방별(요리구분별)로 분류, 소개한다.
中國인은 韓國인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곡류가 주식이다. 쌀이 많이 나는 南方에서는 밥을 주식으로 하고, 밀이 많이 나는 북부에서는 면을 주식으로 한다.
하지만 드넓은 영토에 일찍부터 상업과 유통이 발달하여 여러 종류의 육류와 해산물을 이용한 다양하고 풍성한 요리文化를 자랑하고 있다. 中國은 실로 넓은 땅을 가지고 있어서 각 지방마다 요리의 차이도 심하다. 북경요리, 사천요리, 광동요리, 산동요리 등은 제각기 지역적인 특색을 지니고 있다.
2.中國飮食과 韓國飮食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러나 공통적인 특징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일단 飮食의 재료가 풍성하고 조리방법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中國인들은 농담 삼아 하늘에 나는 것 가운데서는 비행기, 땅에 다니는 것 가운데서는 탱크, 바다에 헤엄치는 것 가운데서는 잠수함만 빼고 모두 요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재료의 풍성함과 요리방식의 다양함 에서는 전 세계에서 으뜸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中國요리는 재료나 조리방법 면에서 워낙 다채롭고 풍성하기 때문에 자세히 찾아보면 韓國요리와 비슷한 것들도 금방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中國요리와 韓國요리의 차이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전체적인 특징과 맛에서는 분명 차이가 있다.
가장 먼저 드러나는 차이는 中國요리는 다채롭고 풍성한 데 비해 韓國요리는 단조롭고 조촐하다고 할 수 있다. 中國은 넓은 영토에 다양한 지형, 그리고 여러 종류의 이질적인 文化가 융합되면서 飮食文化도 다양함과 풍성함을 잘 보여주고 있는 반면, 韓國은 땅도 좁고 지형도 전반적으로 단조로우며 이질적 文化와의 충돌이 별로 없기 때문에 飮食文化 또한 아무래도 단조롭고 조촐할 수밖에 없다.
일단 요리의 가짓수만 가지고 볼 때, 中國요리는 韓國요리와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많다. 요리방식이나 맛으로 보았을 때도 中國飮食은 온갖 종류의 조리방식과 다채로운 맛을 다 지니고 있지만, 韓國飮食은 中國飮食만큼 그렇게 다채롭지가 않다. 물론 韓國飮食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반찬의 가짓수가 적지 않고 각각의 반찬들이 다양한 맛을 자랑한다. 그러나 中國飮食에 비해서 소박하고도 조촐한 편이다. 이는 식당의 식단을 살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中國에는 아주 자그마한 식당에서도 최소한 수십 가지 이상의 요리 이름을 볼 수 있지만, 韓國의 식당에서는 웬만큼 큰 식당에서도 그렇게 많은 가짓수의 요리를 제공하지 않는다. 겉으로 보았을 때 中國飮食이 가짓수나 맛의 다양함에서 韓國요리를 압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