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1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1
 2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2
 3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3
 4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4
 5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5
 6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6
 7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7
 8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Dick&Carey의 모형
- 체제접근에 입각한 절차적 모형으로,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단계들과 그 단계들 간의 역동적인 일련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초보자나 경험이 적은 교수설계자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형이다.
⑴ 요구사정
수업을 모두 끝마쳤을 때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지 즉, 최종 목적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수업목적은 학습자의 요구분석이나 교육 과정 분석을 통해 파악되고 설정된다.
⑵ 교수분석
교수에 포함되어야 하는 기능과 지식을 규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목적 분석과 하위 기능 분석으로 실시되는데,
목적 분석이란 최종 학습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학습자가 배워야 할 학습의 유형을 결정하고 진술하는 것이다. 하위 기능 분석이란 학습자가 그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필요한 하위 기능 및 학습절차 등을 분석하고 결정하는 것이다.
⑶ 학습자 및 환경 분석
출발점 행동과 교수활동을 설계하는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학습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학습이나 교수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분석한다.
⑷ 수행목표 진술
수행목표란 특정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을 끝마쳤을 때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기술하는 것이며 앞서 행하여진 과제 분석에서 모색된 각각의 하부과제에 해당하는 교수목표들이 기술되어야 한다. 이는 프로그램의 설계자에게 뿐만 아니라 학생과 교사에게도 도움이 된다. 교수목표는 명확한 행동동사로 기술되어야 교수, 평가의 일치성을 가져와 효과를 높일 수 있다.
⑸ 평가도구 개발
앞 단계에서 설정된 수행목표들에 대응하는 평가문항을 개발함으로써 학습자의 성취 수준 또는 학습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행동목표에서 기술된 기능을 직접 측정하는 문항이나 수행과제들로 구성된 준거지향 평가 문항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