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1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1
 2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2
 3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3
 4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4
 5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5
 6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6
 7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7
 8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4장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1.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의 배경과 의의
1.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의 배경과 의의
농경사회로 시작한 인류문명이 에너지의 생산과 활용이 부의 원천을 가늠하는 산업사회를 거쳐 지식과 정보가 새로운 권력과 부를 창출하는 지식기반사회로 변천.
(농경사회→산업사회→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사회는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그 소멸주기가 매우 짧아지는 시대
Drucker는 1450년 ~ 1950년까지 50년간 출판된 인쇄매체 총량이 1950년 이후 25년간 출판된 인쇄매체 총량과 같다고 보고하고 있다.
- 노후화 현상
지식기반 사회는 새로운 지식들이 순식간에 전파되고, 전파된 지식들이 인간의 경험, 가치관, 통찰 또는 다른 지식들과 결합되어 더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지식으로 전환되는 시대이다.
- 그러므로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지식은 암기해야 할 고정불변의 ‘죽은 지식’이 아니라 ‘살아있는 지식’ 이다.
- 지식기반사회는 사람과 교육이 중심이 되는 평생학습이 보편화 되는 사회이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지식사회를 준비하기 위해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의 일방형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으로 전환되고 있다.
- 학습방법도 개인차를 고려하고 문제해결방식이 중시 되고 있다.
그리고 원격가상교육이 확산되고 있으며 교육에 오락적 흥미를 가미한 에두테이먼트 시대로 접어 들고 있다.
- 학습자의 태도로 기존의 수동적인 자세에서 능동적인 자세로 변화됨으로써 문제 해결 중심의 실행학습의 시대를 맞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은 인간의 경험에 상대적인 실재가 존재하며, 우리는 경험의 재구성을 통해 진리를 알게 되며, 선 역시 상대적인 것으로 단지 우리가 선호하는 결과라고 보는 철학적 입장을 띠게 된다.
- 이러한 사상의 흐름으로 근대 이후에 대두된 실용주의, 도구주의, 경험주의, 실존주의 등이 대표적이다.
학습자 중심은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중 구성주의 입장을 견지한다.
- 객관주의 : 지식이 경험과 무관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 구성주의 : 지식은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 내에서 창출된다고 보는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