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

 1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1
 2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2
 3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3
 4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4
 5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5
 6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6
 7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7
 8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8
 9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9
 10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10
 11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11
 12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커뮤니케이션론] 채팅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채팅의 발전과정
2. 채팅의 분류
3. 채팅의 유형
4. 채팅의 익명성
5. 채팅의 영향
6. 채팅의 현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용어정리
Ⅵ. 문제

본문내용
채팅(chatting)의 사전적 의미로는 말을 주고받듯이 키보드로 메시지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real time)으로 하는 대화로 정의된다. 인터넷 채팅사이트에서 원하는 종류의 대화방을 선택한 후 그 방에 들어온 사람들과 동시에 함께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전화와의 큰 차이는 복수의 사람들이 채팅에 참가할 수 있고, 문자 입력을 하지 않고 타인의 대화를 보고만 있어도 문제가 없다는 점이다. 글쇠 판에서 입력되는 메시지는 발신자의 ID와 함께 채팅에 참가하고 있는 모든 사람의 컴퓨터 화면에 표시된다. 마치 연극 각본과 같은 문서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 문서를 보존해 놓고 나중에 그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다.
과거 채팅은 IRC라는 채팅 서버에 접속하여 일반 텍스트 채팅을 위주로 했지만, 지금은 컴퓨터 CPU 속도, 전화선, 모뎀 등 하드웨어적인 발전과 함께 음성, 동영상 같은 실시간 압축 프로토콜을 이용해 인터넷을 통해 송수신하는 것이 가능해져서 단순한 문자 전송이 아닌 멀티미디어 지향의 채팅이 가능해졌다.
또한 월드 와이드 웹의 발전으로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 없이 플러그인이나 브라우저 자체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웹 채팅의 등장과 최신기술인 VRML, JAVA 채팅도 등장하면서 채팅의 묘미를 더해가고 있다. 이외에 채팅과 더불어 게임을 즐기는 대화형 게임들이 발전함으로써 채팅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맞물려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