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환경변화와 대응방안

 1  회계환경변화와 대응방안-1
 2  회계환경변화와 대응방안-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회계환경변화와 대응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회계환경변화와 대응방안
자본시장의 자유무역협장(FTA)으로 불리는 구제회계기준(IFRS) 도입은 국내 기업들에 한미 FTA에 못지 않은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자본시장 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회계기준이 하나로 묶여지고 있다는 것은 단순히 재무제표 기준의 통일 이상을 뜻하기 때문이다 이게 따라 대기업들은 IFRS 도입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러나 상장 중소기업들은 아직 IFRS 준비에 엄두를 못내고 있다. 중소기업들의 경우 비용, 인력, 인프라 구축 등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IFRS는 회계기준의 세계 표준으로 정착되고 있는 추세다. 현재 110개국이 IFRS를 도입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의 80%가 IFRS를 도입한 상태다. 중국은 올해부터 상장사들에 적용하는 회계기준을 IFRS의 기본원칙에 따라 개정적용키로 했으며 일본도 2011년까지 IFRS와 컨버전스(정합화통합)를 완료할 예정이다. 유럽연합(EU)은 이미 2005년부터 상장기업(28개국, 8000여개 기업)의 연결재무제표에 IFRS 적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IFRS를 전면 도입하는 2011년이면 약 150개 국가에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계기준에서 국경이 사라지고 있는 셈이다. 특히 세계 회계기준의 양대 산맥 중 하나인 미국도 IFRS의 자국내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현재 미국회계기준과 IFRS를 단일화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특히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미국에 본사를 둔 자국 기업이라도 IFRS에 따라 공시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공표하는 등 IFRS를 대세로 인정하는 분위기다.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2009년부터 미국내 외국 기업들은 IFRS에 의해 작성된 재무제표를 공시할 수 있게 된다. 현재까지는 미국에 상장된 외국 기업들 중에서 IFRS로 공시하는 기업은 미국 회계기준과의 차이표시를 의무화하고 있다.
IFRS가 세계 회계기준으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IFRS 도입은 국내 기업활동의 국제화와 국내 자본시장 개방의 가속화와 직결된다. 글로벌 국내기업들의 재무제표 이중작성 부담을 경감시켜줄 수 있을 뿐 아니라 국내 기업들의 해외 증시 상장에 따른 부담도 줄여주게 된다. 또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경제로 편입하는 데도 가속도가 붙어 해외에서 자금조달이 그만큼 쉬워지고 조달비용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IFRS 도입은 전세계적인 추세이자 국내에서도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따. 그러나 IFRS 도입은 빡빡한 일정 때문에 지금부터 준비를 시작하다고 해도 시간이 촉박한 실정이다. 오는 2011년 IFRS 도입이라고는 하지만 실질적인 시스템의 준비는 2010년까지 끝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법인 등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 법인 역시 IFRS를 도입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욱 촉박하다.
그래도 인적물적자원이 풍부한 대기업은 사정이 괜찮은 편이다. 회계법인들로부터 자문을 받고 전산 및 회계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견기업 이하 기업들은 사정이 180도 다르다. IFRS 도입이 미치는 파장을 간과하고 있다. 특히 오는 2011년이면 아직도 시간이 충분한데 벌써부터 IFRS를 준비해야 하는 지에 의구심을 보이는 기업들이 있는가 하면 준비를 하기는 해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하다고 하소연하는 기업들도 있다.
기업들은 IFRS 도입에 앞서 내부 회계시스템을 전면 개편해야 하고 담당 직원들에 대한 교육, 인력확보 등 준비해야 할 일이 엄청나다. 특히 IFRS가 원칙 중심이라는 점에서 자율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사내교육과 외부 기관의 교육 등으로 전문지식을 쌓아야 할 뿐 아니라 전산시스템등 인프라 구축도 시급하다.
회계업계 전문가는 "대부분의 상장기업은 현재 거의 준비가 없는 상태"라며 "현장 재교육과 향후 신규 실력을 가진 인원을 채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IFRS는 단지 숫자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실질적인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데 이같은 마인드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